(레포트A+)(한국어교육과정교수요목) 각기 다른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14 / 2022.12.1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진흥원격평생교육원.
A+받은 레포트입니다
카피라이터 통해 표절율 0%
서론, 본론, 결론(요약, 개인적 소견)이 세심하게 첨가된 과제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1) 요약
2)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본 과제에서는 서로 다른 출판사의 한국어 초급 교재 4종을 선별하여 각각 교재의 특징과 교재의 구성 및 단원의 구성을 비교해 보고, 이를 통해 다양한 교수요목상의 실제를 소개하고 초급 학습자에 가장 적절한 교수요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각기 다른 교재를 비교하기 전에 먼저 교수요목에 대한 선이해가 필요하다. 교수요목이란 표준국어대사전 정의에 의하면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할 줄거리, 실라버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맥케이(1978)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핵심 내용과 배울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를 제공해 놓은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배두본(2000)은 ‘요구 분석을 포함한 최초의 계획, 목표의 설정, 내용의 선정과 등급화, 교수 학습의 방법, 학습 활동의 배열, 평가 등을 총칭하는 교육 과정 속에서 학생이 숙달해야 할 일들의 목록’이라고 그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교수요목이란 교육과정이란 거시적 개념 안에 포함된 개념으로 언어 교육 현장에서 무엇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과정의 설계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즐거운 한국어 초급1”, “다문화가정을 위한 정확한 한국어 초급1”, “혼자 공부하는 한국어 초급Ⅰ”, “베트남인을 위한 초급 한국어 회화” 등 4 종류를 선별하여 비교하고 그 차이점을 기술하고, 초급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한 교수요목을 논하였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안용준(202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출판사
이선웅 외(2019),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 국립국어원(하우)
이선웅 외(2019),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정확한 한국어 초급』, 국립국어원(하우)
김중섭 방성원 이용숙 서희정 안도연 공저(2014), 『혼자 공부하는 한국어초급』, 경희대학교출판
김중섭 조현용 이정희 공저(2015), 『베트남인을 위한 초급 한국어회화』, 한글파크
배두본(2000), 『외국어 교육 과정론』, 한국문화사
한재영·안경화·박지영·권순희(2011), 『한국어교육 용어해설』, 신구문화사
민현식(2003), 『한국어 표준교육과정 기술 방안』,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영순 외(2008), 『한국어와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최은규(2012),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카넷
안경화·김민애(2014), 『한국어 교육과정의 목표 설계 연구』, 중앙어문학회
김중섭 외(2010), 『국제통용한국어교육표준모형 개발 1단계 보고서』, 국립국어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의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_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하여 교수요목 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_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하여 교수요목 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기관의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하여 교수요목 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