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2.28 / 2021.12.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아동 대상, 수준별 지도안, 기본교육과정
목차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1) 교과
2) 단원
3) 본시주제
4) 선수학습 능력
5) 수준별 목표
6) 교수학습자료
7) 교수학습활동
(활동1)
(활동2)
(활동3)
8) 학습내용 정리
9) 차시 안내
10) 칠판활용 계획
11) 평가계획
본문내용
1. 단원: 2-3. 분명한 목소리로 말하기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칭찬이나 제지하는 말에 반응하고, 바른 자세로 자기소개를 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1단원 과 연계하여 크게‘말소리에 반응하기’와‘자기소개하기’두 가지 주제로, 칭찬과 제지하는 말에 대답하는 방법을 익혀 다른 사람들과 서로 주고받아 보고, 분명한 목소리와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자기를 소개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단원이다. 사회적 상호 작용을 원만하게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말소리에 적절한 행동과 말로 반응할 수 있어 야 하며, 상황에 맞게 자기소개를 할 줄 알아야 한다. 특히, 장애학생들의 경우, 제지하는 말소리에 적절히 반응함으로써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을 보호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자기를 소개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고, 자신의 요구를 말할 수 있게 된다. 제재 1과 제재 2에서 친숙한 생활 장면 속에서 칭찬과 제지하는 말을 이해하고 대답하는 방법을 익히고 자 하다. 이를 위해서 실제로 상대방과 주고받아 보는 단계적 절차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재를 구성한다. 제재 2와 제재 3에서는 자기소개하기의 내용을‘내가 잘하는 것’과‘나의 꿈’으로 설정하여 자신 있게 말하는 방법과 바른 자세로 자연스럽게 발표하는 방법을 순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다. 제재 1과 제재 2의 교육과정 성취 기준은‘칭찬의 말이나 제지하는 말에 적절하게 반응한다.’이다. 여기 서‘제지’라는 단어는 부정적이고 강압적인 분위기를 내포한 단어이므로‘충고’라는 교육적 단어로 순화하여 제시하였다.
칭찬과 제지하는 말에 반응하고 자기를 소개하는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여러 사람들과 함께 말을 주고받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자기 자신을 알아 가며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르는 데 단원 지도의 주안점을 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