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사진자료등을 첨부하여 작성하였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도 뛰어난 레포트이며,
분량으로나 내용으로나 모두 충실히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 서론
주제 선정 이유

● 본론
1.가부키
1)가부키의 정의
2)가부키의 역사
3)가부키의 테마
4)가부키의 특징
-가부키의 무대&음악
-가부키의 특징 3가지
5)가부키 기사

2.노
1)노의 정의
2)노의 역사
3)노의 종류
4)노의 특징
-노의 구성
-노의 박자
-노의 배우
-노의 무대
- ‘노멘’의 종류

3.분라쿠
1)분라쿠의 정의
2)분라쿠의 역사
3)분라쿠의 특성
4)분라쿠 기사

●결론
후기
참고 사이트 & 참고 문헌, 자료
본문내용
▣ 주제 선정 이유 ▣
일본은 시대적 특성을 반영한 독특한 전통 연극 문화를 오랜 시간 보존하고,
지금까지도 대중적으로 향유하고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가부키, 노, 분라쿠 이다.
한국인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가부키, 노 , 분라쿠는 공통적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전통적 3대 연극이다. 하지만, 각각 분야의 내용, 고유한 특징과 역사, 의식 등과 같은 차이점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외국인들은 판소리, 탈춤 등의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를
그 근간으로 삼고 있듯, 일본 전통공연의 이해는 과거의 일본이해와 함께 현재 일본의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연결 고리로 인식될 수 있다. 또한 전통공연, 문화의 보존과 발달이 미약한 한국과는 달리, 일본은 전통 예능을 대중화 하여, 특정 관람 층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중들에게 전통 문화를
알리기 위해 다방면에서 힘쓰고 있다. 가문 중심의 철저한 보존과 발달은 이들 문화가 지닌 특수성을 돋보이게 한다. 이러한 일본 전통문화의 대중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현대사회에 일본전통 문화에 대한 조사와 이해는 전체 일본 문화 이해의 기본적인 바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한국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일본의 다양한 전통 연극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의 예능, 연극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조사하여 일본 문화를 더 폭 넓게 이해하고, 함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싶었기 때문에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
[일본 문화의 이해-저자 김 영] 출판사 ‘제이 앤 씨’
[황인상의 일본 알기]
[월간 일본어] 1996년 2~3월에 연재된 글-‘중앙대 일어일문학과 朴銓烈교수’
http://www.doshisha.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분 문화론] 일본의 의식주, 전통예술, 문화, 연중행사
  • 일본의 의식주,전통문화,연중행사1. 일본의 풍토와 지리, 지형 4. 일본의 주거생활2. 일본의 의생활 5. 사회생활1) 도메소데 1) 화폐2) 후리소데 2) 교통수단3) 하카마 3) 종교4) 하오리 6. 전통예술5) 유카타 1) 가부키6) 오비 2) 분라쿠7) 게타 3) 노8) 조리 4) 쿄겐9) 다비 7. 연중행사3. 일본의 식생활 8. 인생의례1) 시루모노 1) 자쿠타이 의식2) 니쿠쟈가 2) 출산3) 사시미 3) 성장4) 스시 4) 성인식5) 우메보시 5) 결혼식6) 샤부샤부 6) 연령별 의례7) 텐푸라

  • [일본전통가면극, 가면극, 노, 교겐, 광언, 조루리, 분라쿠, 가부키] 일본전통가면극 노와 일본전통가면극 교겐(광언) 및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 그리고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에 관한 심층 분석
  • 의 극장 개념을 벗어난 반근대주의적 소극장 운동 등이 일어나면서 오늘에 이른다.일본의 전통예능은 현대의 일본예능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의 이해가 곧 현대적인 일본예능의 이해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능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재, 방법, 미적 이념 등을 통해 현대의 예능세계를 비롯한 문화현상 전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노오, 쿄겐, 가부키, 분라쿠, 닌교죠루리

  • [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 일본문화) 교겐, 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 일본문화) 분라쿠와 가부키, 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 일본문화) 노(노오), 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 일본문화) 겐지모노가타리 분석
  • 일본문화) 노(노오), 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 일본문화) 겐지모노가타리 분석Ⅰ. 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 일본문화) 교겐Ⅱ. 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 일본문화) 분라쿠와 가부키1. 분라쿠2. 가부키Ⅲ. 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 일본문화) 노(노오)Ⅳ. 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 일본문화) 겐지모노가타리참고문헌Ⅰ. 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 일본문화) 교겐중세 일본에서 생겨난 교겐은 노能, 분라쿠文樂, 가부키歌舞伎와 함께 일본 4대 연희의 하

  • [일본 대중문화] 일본 다카라즈카에 대해서
  • 의 歷史와 特徵(2) 오토코야쿠(男役)의 商業性Ⅲ. 결론Ⅳ. 參考資料Ⅰ. 序論일본 공연의 자존심으로 불리는 여성 가극단 다카라즈카(宝塚)가 올 초 첫 내한 공연을 가졌다. 아직 우리에게는 낯설지만 다카라즈카는 제 1,2의 황금기를 가지는 91년의 역사, 연평균 900여회의 공연에 200여만 명의 관객 등 작품성과 대중성을 고루 갖추고 있는 명실 공히 일본 최고의 문화상품이다. 다이쇼쇼와시대로 접어들면서 기존의 전통 예능인 가부키, 노, 분라쿠

  • 가부키 와 분라쿠
  • 가부키(歌舞伎)와 분라쿠(文樂)Ⅰ. 서론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일본 연극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노(能)와 가부키(歌舞伎), 분라쿠(文樂)가 그것인데, 14세기부터 행해진 노는 무사계급의 연극이었고, 약17세기부터 알려진 가부키와 분라쿠는 서민계급의 연극이었다. 이처럼 일본의 연극은 오래전 과거부터 이어져 온 전통을 지켜가며 발전된 것인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인 것의 소중함이 점차 잊혀져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