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경영대요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Ⅱ. 국어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실태 분석
2. 대책
3. 수준별 교육과정 모형(심화보충형)
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시기
5. 수준별 교육과정 대상자 판정 기준
6. 학습 집단 편성 및 운영
7. 수준별 교육과정 과정안 작성의 유의점
8. 수준별 교육활동

Ⅲ. 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내용
1) 실천 목표 <1>
2) 실천 목표 <2>
3) 실천 목표 <3>
3. 효과

Ⅳ. 사회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제작 동기
2. 자료제작의 목적
3. 자료제작의 특징
1) 문화재 이해 면에서
2) 교사의 학습 지도 면에서
3) 아동의 학습 활동 면에서
4) 보급의 용이성

Ⅴ. 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학습 실태 분석
1) 학생 및 교사 실태
2) 대책
2. 수준별 교수․학습 모형
1) 기본 방향
2) 실천 내용

Ⅵ. 경영대요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1) 새로 개정된 7차 교육과정에 맞춘 새로운 경영대요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2)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3)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가 필요하다
4) 경영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자료가 필요하다
2.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교수의 측면
2) 학습의 측면
3) 자료 활용의 측면

Ⅶ.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효과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3) 교과서 내용 측면
4) 자료의 일반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에 사용되는 교수-학습 자료에는 기본 과정 자료 이외에 심화 보충자료, 특별 보충자료, 재이수 자료 등이 있을 것이다. 단원이나 소단원을 마친 후에 학습 목표를 도달한 학생에게는 심화학습 자료를,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보충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특별 보충학습자료는 학기가 끝난 후 재이수 학생들 중에서 상급 단계로 진급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방학이나 방과 후에 이수하는 학습자료이다. 재이수 학습자료는 차상급 단계로 진급을 하지 못하고 당해 단계를 다시 한번 이수할 때 사용되는 학습자료이다. 따라서 단계형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은 학생의 수준 차이를 섬세하게 고려하여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6차 교육 과정에서의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는 대개가 문항에 대해 난이도가 조금 어렵고 쉬운 차이, 혹은 계수를 달리하여 항에 대해 조급 더 복잡하게 하여 난이도로 수준차이를 반영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이다. 문제의 난이도를 통해 수준별 자료를 구성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나, 이와 더불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동일한 수학개념이라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개념에 대한 도입에서부터 다차원적인 접근을 해야 할 것이다.

Ⅱ. 국어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1. 실태 분석

가. 문학과 비문학 장르 중 문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지배적임
나. 문학의 4대 장르(시, 소설, 수필, 희곡)중 시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가장 낮음
- ‘시는 어렵다’는 선입견이 강함
- 시대적으로 오래 된 작품에 대한 거부감이 강함
- 청소년기의 감성에 부합하지 않는 작품의 수용 태도가 소극적임
다.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의 수준이 전체적으로 낮음
- 전체적으로 학업 성취도가 지극히 낮음
- 개인별 학업 성취도의 차이가 중하 단계에서 극심함
- 문학 용어의 이해 및 사용의 미숙함으로 표현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함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실과(기술·가정)교육과정, 교육부
▷ 김재철(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문흥중학교(1999), 수준별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 박헌준, 기업윤리와 기업성과와의 관계, 연세대 경영학과
▷ 전성연 외(1995),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선연구회
▷ 정구향(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함께 여는 국어교육 겨울호
▷ 한종하(1989), 과학과 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 교육과정 개정의 결과와 교육의 혁명적 비전 -중등 교육과정 중심으로
  • 지도 모른다. 우리 조 또한 부캉의 비전에 실현 가능 여부를 놓고, 너무 긍정적 파라다이스만을 추구하는 것이라 여겼으나 만약 이것이 시작되는 곳이 있다면 아마 이것은 공교육에의 새로운 씨앗을 심게 될 것이다.※참고문헌 김진규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김용호 편저(2007) 체육과교육학, RainbowBOOKS문화관광부(2007), 체육백서, 문화관광부 체육국안문경편저(2005) 체육교육학, 교육과 미래유정애(2007).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도서출판 대한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 학습자료(산수 - 산수익힘책, 바른생활 - 생활의길잡이, 국어- 말하기/듣기, 쓰기, 읽기)를 발간- 연간 수업시간 수의 증가와 주당 수업시간 수의 합리적 조정- 특별활동 시간 운영의 현실화2) 중학교- 과학 교육 강화를 위해 수학과 과학 교과의 시간이 증가- 남녀 역할에 대한 재조명으로 남녀 공통 교과로 ‘기술/가정’ 교과가 신설3) 고등학교- 과목당 기준 단위를 제시하고 이에 맞추어 교과서를 편찬하여 학생들의 학습부담을 줄임- 또한 사회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지도서를 통해 살펴본다. Ⅱ. 국어과 평가 원리와 방법1. 국어과 평가의 관점과 방향(1) 국어과 평가의 관점 변화가. 객관주의에 토대한 전통적인 평가평가 기준이 학습목표였다. 일단 학습 목표가 설정되고 나면 바로 학습 평가 기준이 설정된다. 그리고 평가는 교수 학습이 진행되고 난 뒤에 실시하게 되며, 지식의 습득 결과를 주로 객관식 문항으로 평가한다. 나. 구성주의 평가관 학습 평가는 교수, 학습과 함께 해야 한다고 본다. 즉, Cunnungham은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과학․기술 과목군(수학, 과학, 기술, 가정), ③ 예․체능 과목군(체육, 음악, 미술), ④ 외국어 과목군(외국어). ⑤ 교양 과목군(한문, 교련, 교양)으로 나눈다. 모든 학생은 교양 과목군에서는 2개 과목 이상, ①~④ 과목군에서는 각각 1과목 이상을 선택하여 이수한다. 다만,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집중 이수하고자 하는 심화선택과목군의 일반선택과목은 이수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여 과목군별 균형 이수를 규정하고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과에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학습 모형■ 소집단 토의의 활용 1. 토의 학습2. 토의 학습의 의의 및 한계■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과 경제 2. 교과서와 교육과정 ■ 학습지도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6. 단원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계획 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0.발문과정안 ■ 참고자료■ 참고문헌■ 개요사회과 교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