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도입배경,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쟁점과 국내외 사례,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개선 방향,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
Ⅲ.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도입배경
Ⅳ.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쟁점
1. 수준별 교육과정의 기본 유형의 적절성 문제
2. 수준을 달리한다는 것의 의미
3.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과에 대한 경험적 증명
4. 학습자 집단 편성의 기준 및 배치의 문제
5. 학생의 수준 이동 주기 문제
Ⅴ.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목표지향평가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의 연계
2. 수준별 교육과정과의 연계
Ⅵ. 한국의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사례
1. 사례 1
1) 편성
2) 운영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Ⅶ. 외국의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사례
1. 영국의 수준별 교육과정
2. 미국의 수준별 교육과정
3. 프랑스의 수준별 교육과정
Ⅷ.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개선 방향
Ⅸ.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는 기본적으로 「학생의 능력에 따른 수준별 수업」과 동일하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그리고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그것이다. 이들 세 가지 종류의 수준별 교육과정은 모두 학생의 능력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을 하는 방법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나 학습 집단을 구성하는 방식이나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식에서 차이를 보인다.
우선, 단계별 수준별 교육 과정은 수학이나 영어와 같이 그 과목을 배우는 과정에서 학생들간의 개인차가 심각하게 나타날 뿐아니라 앞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뒤의 내용은 거의 이해할 수 없게 되어 있는 과목, 소위 교과 내용들이 논리적인 위계 관계로 되어 있는 과목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예컨대, 수학의 경우 초등 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의 내용을 10단계(보다 자세하게는 20단계)로 구분하여 교육 과정과 교과서를 구성한다. 그리고 그 운영을 종래와 같이 학년별로가 아니라 단계별로 한다. 예컨대, 중학교 2학년 수학 시간의 경우 종전에는 한 반 학생이 모두 같은 교실에서 같은 내용의 중학교 2학년 교과서로 공부를 했는데 단계형에서는 같은 2학년 안에서도 능력별로 같은 단계에 속하는 학생들이 한 반을 이루고 그 단계에 해당되는 교과서로 공부를 하게 된다. 즉 비슷한 능력의 학생들끼리 반을 편성하고 그 능력 수준에 맞는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인 것이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앞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그 다음 단계의 내용을 학습하는 데 크게 지장이 없는 교과, 그리고 그 내용을 배우는 데 학생들간의 개인차가 크게 작용하지 않는 교과, 예컨대 사회, 과학, 국어과 같은 교과에 적용되는 방법
- 참고문헌
-
◉ 김인식·최호성·최병옥(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박영숙(1998), 수준별 이동 수업을 위한 교과 교실형 교사 도입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신도중학교(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이돈희(1996), 수준별 교육 과정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윤주혁(1999),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수·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방안, 국사·사회교육분과 현장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