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도입배경,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쟁점과 국내외 사례,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개선 방향,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

Ⅲ.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도입배경

Ⅳ.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쟁점
1. 수준별 교육과정의 기본 유형의 적절성 문제
2. 수준을 달리한다는 것의 의미
3.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과에 대한 경험적 증명
4. 학습자 집단 편성의 기준 및 배치의 문제
5. 학생의 수준 이동 주기 문제

Ⅴ.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목표지향평가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의 연계
2. 수준별 교육과정과의 연계

Ⅵ. 한국의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사례
1. 사례 1
1) 편성
2) 운영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Ⅶ. 외국의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사례
1. 영국의 수준별 교육과정
2. 미국의 수준별 교육과정
3. 프랑스의 수준별 교육과정

Ⅷ.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개선 방향

Ⅸ.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는 기본적으로 「학생의 능력에 따른 수준별 수업」과 동일하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그리고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그것이다. 이들 세 가지 종류의 수준별 교육과정은 모두 학생의 능력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을 하는 방법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나 학습 집단을 구성하는 방식이나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식에서 차이를 보인다.
우선, 단계별 수준별 교육 과정은 수학이나 영어와 같이 그 과목을 배우는 과정에서 학생들간의 개인차가 심각하게 나타날 뿐아니라 앞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뒤의 내용은 거의 이해할 수 없게 되어 있는 과목, 소위 교과 내용들이 논리적인 위계 관계로 되어 있는 과목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예컨대, 수학의 경우 초등 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의 내용을 10단계(보다 자세하게는 20단계)로 구분하여 교육 과정과 교과서를 구성한다. 그리고 그 운영을 종래와 같이 학년별로가 아니라 단계별로 한다. 예컨대, 중학교 2학년 수학 시간의 경우 종전에는 한 반 학생이 모두 같은 교실에서 같은 내용의 중학교 2학년 교과서로 공부를 했는데 단계형에서는 같은 2학년 안에서도 능력별로 같은 단계에 속하는 학생들이 한 반을 이루고 그 단계에 해당되는 교과서로 공부를 하게 된다. 즉 비슷한 능력의 학생들끼리 반을 편성하고 그 능력 수준에 맞는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인 것이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앞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그 다음 단계의 내용을 학습하는 데 크게 지장이 없는 교과, 그리고 그 내용을 배우는 데 학생들간의 개인차가 크게 작용하지 않는 교과, 예컨대 사회, 과학, 국어과 같은 교과에 적용되는 방법
참고문헌
◉ 김인식·최호성·최병옥(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박영숙(1998), 수준별 이동 수업을 위한 교과 교실형 교사 도입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신도중학교(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이돈희(1996), 수준별 교육 과정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윤주혁(1999),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수·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방안, 국사·사회교육분과 현장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교육의 문제점4. 사교육의 해결방안5. 전망Ⅴ. 한국의 대학생 사교육 1. 대학생 사교육 현황 및 실태2. 대학생 사교육의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Ⅵ. 한․미 교육시장 FTA에 따른 경제적 효과1. 교육시장 개방의 배경2. 한․미 교

  • [교육론] 미국사회과 교육론이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2. 미국 교육론의 영향에 대한 평가1)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의 무비판적 수용2) 미국 교육론 수용에서의 일관성‧통합성 부족3) 슬로건뿐인 미국 교육론4)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고유한 특성Ⅲ. 결론1. 요약 및 제언2.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의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가치관의 갈등, 방향감각의 둔화, 사회 적응 혼란 등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수업과 평가 후 조치 - 수업과 평가 활동 기록, 시설과 자료 정리, 현장 연구 자료 분석 및 발표 등(교육? 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교육 연구의 중심 과제는 무엇이어야 하는가?)지도의 미시적인, 그리고 교육의 거시적인 견해와 논의의 한계4. 지도(指導)의 지도는 얼마나 어려운가Ⅱ. 초중등 학생 물리 학습의 지도1. 물리 학습에 대해 너무 모르는(학생들이 물리와 관련하여 무슨 생각을 하며 어떻게 그 생각이 바뀌는지 얼마나 어떻게 아는가? 이

  • 교육개혁토론회 3
  • 차 례기조강연 : 국가 경쟁력과 교육 -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 -이 돈 희(전 한국교육개발원장) 주 제 1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및평가의 개선 방향박 도 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토론 1】 허 경 철(한국교육개발원 수석연구위원) 【토론 2】 윤 웅 섭(윤중중학교 교장) 주 제 2 : 학교문화 쇄신을 위한 개방적신축적 교원인사제도 구축최 희 선(인천교육대학교 총장) 【토론 1】 서 정 화(홍익대학교 교수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 혁신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창조적 지식 기반 구축을 위해 교육정보화를 포함한 각종 교육개혁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정보화는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회에 적합하도록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육 관련 법, 제도와 관행을 변화시키고, 교육 구성원의 의식과 행태를 정보화사회에 맞게 변화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하기 위한 노력입니다.어떤 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