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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

Ⅲ.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이론적 배경

Ⅳ.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편성안
1. 전면 재구성 유형
2. 목표를 조정하거나 재구성하는 유형
3. 내용을 조정하거나 재구성하는 유형
4. 지도 순서를 조정하는 유형
5. 시간을 조정하는 유형

Ⅴ.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선진국 사례
1. 영국
2. 미국
3. 일본

Ⅵ.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운영지침

Ⅶ.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운영실제
1. 단계형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1) 수준별 학급 편성
2)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
3)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2. 특별보충반 운영
1) 기본 방침
2) 운영 및 적용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1) 기본 방침
2) 운영 및 적용

Ⅷ.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제고방안

Ⅸ.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배경은 학교 현장에 수준별 수업을 확산하고자 하는 최소의 장치를 마련하는 데 그 의의가 있었다. 즉 일제식획일적인 수업 문화를 바꾸기 위해서 교육 내용의 차별화를 통해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을 유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하지만 그 동안의 학교 현장을 살펴보면 ‘수준별 교육과정 틀’ 적용에 얽매여 본연의 수준별 수업에 대한 고려는 상대적으로 미흡하였고, 그 성과 역시 미미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유명무실하게 운영한 학교도 적지 않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의 효과를 거둔 우수 수업 사례를 살펴보면, 교사/학교 나름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고안하여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그 성과를 거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의 그룹핑 방식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수준별 수업 방식은 학급간 수준별 이동 수업, 학급내 동질 집단 편성, 학급내 이질 집단 편성 방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문제는 어떤 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수업 방식이냐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들어 학급내 이질 집단 편성 방식의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학급간 수준별 이동 수업에 대한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리고 수준별 수업 운영 방식은 단순히 학업 성취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적/개인적 요구와 맞닥뜨려 있기에 학년/학기초에 교육 수혜자(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운영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김대행 외(1997) :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이용숙(1999) : 수준별 교육과정, 어떻게 편성·운영할 것인가?, 교육개발
진량초등학교(2000) :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연구보고서
이용숙(1997) : 열린교육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학성고등학교(2000) :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학성고등학교
후평중학교(1998) : 수준별 이동수업을 통한 개별 학습능력 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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