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준별학습)편성안,선진국사례, 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준별학습)운영지침,운영실제, 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준별학습)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
Ⅲ.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이론적 배경
Ⅳ.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편성안
1. 전면 재구성 유형
2. 목표를 조정하거나 재구성하는 유형
3. 내용을 조정하거나 재구성하는 유형
4. 지도 순서를 조정하는 유형
5. 시간을 조정하는 유형
Ⅴ.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선진국 사례
1. 영국
2. 미국
3. 일본
Ⅵ.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운영지침
Ⅶ.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운영실제
1. 단계형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1) 수준별 학급 편성
2)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
3)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2. 특별보충반 운영
1) 기본 방침
2) 운영 및 적용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1) 기본 방침
2) 운영 및 적용
Ⅷ.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제고방안
Ⅸ.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배경은 학교 현장에 수준별 수업을 확산하고자 하는 최소의 장치를 마련하는 데 그 의의가 있었다. 즉 일제식획일적인 수업 문화를 바꾸기 위해서 교육 내용의 차별화를 통해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을 유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하지만 그 동안의 학교 현장을 살펴보면 ‘수준별 교육과정 틀’ 적용에 얽매여 본연의 수준별 수업에 대한 고려는 상대적으로 미흡하였고, 그 성과 역시 미미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유명무실하게 운영한 학교도 적지 않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의 효과를 거둔 우수 수업 사례를 살펴보면, 교사/학교 나름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고안하여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그 성과를 거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의 그룹핑 방식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수준별 수업 방식은 학급간 수준별 이동 수업, 학급내 동질 집단 편성, 학급내 이질 집단 편성 방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문제는 어떤 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수업 방식이냐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들어 학급내 이질 집단 편성 방식의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학급간 수준별 이동 수업에 대한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리고 수준별 수업 운영 방식은 단순히 학업 성취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적/개인적 요구와 맞닥뜨려 있기에 학년/학기초에 교육 수혜자(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운영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참고문헌
-
김대행 외(1997) :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이용숙(1999) : 수준별 교육과정, 어떻게 편성·운영할 것인가?, 교육개발
진량초등학교(2000) :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연구보고서
이용숙(1997) : 열린교육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학성고등학교(2000) :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학성고등학교
후평중학교(1998) : 수준별 이동수업을 통한 개별 학습능력 신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