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사회적 특성의 평가 - 장애아동(학생)의 사회적 기술 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2 / 2020.09.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아동의 사회적 특성의 평가 - 장애아동(학생)의 사회적 기술 평가방법
목차
장애아동의 사회적 특성의 평가 - 장애아동(학생)의 사회적 기술 평가방법
I. 또래에 의한 평가
II. 교사나 부모에 의한 평가
III. 행동관찰법
IV. 자기보고법
* 참고문헌
장애아동의 사회적 특성의 평가 - 장애아동(학생)의 사회적 기술 평가방법
장애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기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사회적 기술의 평가는 사회적 기술의 결함을 갖는 장애학생의 선별 및 진단, 프로그램 구성 및 개발,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요구분석을 위한 평가, 사회적 기술향상을 위한 프로그램들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을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또래에 의한 평가, 교사나 부모에 의한 평가, 직접적인 행동관찰, 자기보고법 등이 있다.
I. 또래에 의한 평가
또래에 의한 평가는 또래에게 장애학생이 어떻게 인지되고 수용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며 또래지명법과 또래평정법으로 나눌 수 있다.
또래지명법은 학생들에게 좋아하는 학생이나 싫어하는 학생, 인기 있는 학생 등을 지명하게 함으로써 또래와의 비교를 통해 학생의 상태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또래관계에 문제가 있는 학생을 확인하는데 좋은 지표가 되지만, 부정적인 지명은 또래관계에서 거부된 학생들과 고립된 학생들의 지위를 더욱 강화시켜줄 가능성이 높다. 또한 또래관계에 문제가 있는 학생들에 대한 태도를 분명히 표현함으로써 기존의 고립이나 거부를 악화시킬 수도 있으며, 필요한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Polloway, Patton, Serna, 2001).
또래평정법은 각 학생에게 전체 급우의 이름이 적힌 Likert식 평정척도를 주고 각 학생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정도를 표시하게 하는 방법으로 또래 지위를 파악하는데 활용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일반교과지도
  • 장애아동을 위한 교수 적합화 모형학생에 대한 기대-학업적-사회적교육과정교수방법-교수활동 –교수환경 –교수전략 –교수평가교육자료-시각, 청각, 촉각 자료 제작-교과서(확대, 점자, 음성)-비디오와 그림같은 연령의정안아동과동등한 수준으로 선정시각장애 개인별 수준 고려-시기능-학습매체-공학기술-적응기술-개인적 신호-기타Part3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 적합화 모형중재: 장애학생에게 일반교육의 맥락에서 기초기술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정의, 기능, 개발 시기, 내용 등)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특성에 맞춰 설계되어야 한다. 이 과정은 교사, 부모, 상담가, 치료사 등 다양한 전문가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며, 아동의 교육적 성공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IEP의 개발은 아동의 교육 수준, 관심사, 강점 및 약점을 평가하여 시작되며, 이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 목표가 설정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이 결정된다.이러한 개별화된 접근은 아동에게 실질적인 학습 진전을 가져다주며, 그들의 독립성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기술을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방법으로는 오늘의 가정문제를 해결하는데 충분하지 못하다고 간주 => 가정과는 사회과학에서 요구되는 실천적 추론 기술과 관련이 깊고,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부분에서는 영어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라는 통합적인 실천 문제 아래 “학생활동”, “이론적설명”, “논의하기”, “평가” 등의 하위 부분으로 나뉘어서 수업을 진행하였다.< 예시 >*학생 활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아동의 참여와 독립성 그리고 습득을 촉진한다③ 주요 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④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형성하고 지원한다⑤ 기술의 일반화된 사용을 촉진한다⑥ 정상화된 생활 경험을 제공하고 준비시킨다⑦ 장래의 문제나 장애의 발생을 예방한다.2.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특성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1)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방법교육과정 모형이론적 배경교수원리발달

  • [학습장애아교육] 중등 사회성 교수 전략 및 교재 제작
  • 장애아동들이 협동적이거나 리더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동료들도 매우 적은 양상을 보인다(Kuhne & Wiener, 2000).최근 이러한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이 서서히 부각되어 학습장애의 하위 유형으로 공간지각이나 사회적인 관계 형성과 관련하여 비언어적 학습장애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많은 학습장애 아동들이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학습장애 학생들은 다른 아동과 비교해 볼 때 보다 대다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