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교육] 중등 사회성 교수 전략 및 교재 제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
[ 본론 ]
가. 프로그램 소개
나. 전략 및 방법
1. 검토 2. 설명 3. 이유
4. 확인 5. 시범
6. 언어, 행동적 시연
7. 숙제
다. 수업지도안
1. 활동의 구성
2. 대상학생 설명
3. 본시안
라. 기대되는 효과(장점) 및 아쉬운 점(단점)
1. 기대되는 효과(장점)
2. 아쉬운 점(단점)
[ 마치며 ]

[ 참고 문헌 ]

[ 교재 사진]
본문내용
[ 본론 ]

가. 프로그램 소개

ASSET(A Social Skills Program for Adolescents) 프로그램은 종합적인 사회적 기술 중재 패키지로, 다인수 학급에 손쉽게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중등학교급 이상의 학생들에게 사회적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일반학급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프로그램은 45분 수업의 한두 회기로 마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긍정적 피드백 주기, 부정적 피드백 주기, 부정적 피드백 받기, 동료의 압력에 저항하기, 협상기술, 개인적인 문제해결기술, 지시 이행하기 그리고 대화 나누기 등 그다지 복잡하지 않은 사회적 기술의 8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기술은 다시 수업 순서에 따라 하위 요소 기술로 나누어져 있다. 어느 기술을 가르치든지 표와 같은 9단계 절차를 거친다.

나. 전략 및 방법

 위에서 언급한 ASSET 프로그램의 8영역은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성 증진에 필수적인 요소라 여겨져 각 영역을 여러 단계를 거쳐 교수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여기서 각 단계별로 중복되거나 비슷하다고 보이는 단계는 통합 또는 삭제하여 프로그램을 7단계로 수정하였다.
전략의 일반적인 부분을 설명하는 것은 다소 추상적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적용이 힘듬으로 예시를 들어 7단계를 적용시켜 보았다.

1. 검토 : 이전에 배운 기술을 검토하고 숙제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통합한다.
예시 - 6영역 <개인적인 문제해결기술>의 하위 영역 <도움 요청하기>

- 학업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자존감이 낮고, 또래 학생들에게 무시를 당할 수 있는 학습장애 학생들은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주변의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그러므로 전 차시는 <개인적인 문제해결 기술>의 하위 영역 중에서 <도움 요청하기>의 예를 통해 ‘검토’ 단계의 자료제작 예시를 제안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장애아 교육의 발달1. 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대2. 우리나라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역사개관- 삼국, 고려, 조선2) 홀 여사와 맹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

  • [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 학습 장애1. 정 의 (1) DSM-Ⅳ(미국 정신과학회의 정의) 2. 분 류 (1) 미국 문교부 장애자 교육국 (2) Kirk에 의한 학습장애의 두 가지 유형 3. 특 징 (1) 읽기 장애 1) 단어재인 장애 2) 독해 장애 3) 읽기 습관 (2) 산술 장애 (3) 쓰기 장애 4. 역 학 5. 원 인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요인 2) 신경생물학적, 신경심리학적 요인 3) 실행 기능 (2) 가정, 사회 그리고 문화적 요인들 1)교수 방법 및 교재 2)사회․문화적 기대 (3) 그 외 요인들 6. 경과 및 예후 (1)

  • [졸업][유아복지학]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교육 사례 연구 315. 사례연구 토론 34Ⅴ.통합교육의 과제 35Ⅵ.결 론 41참고문헌 42표 목 차 일반아동 가정환경 28하루 일과 시간표 30Ⅰ. 서 론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제각기 발달의 적기를 갖고 있는데, 이 시기를 놓치면 학습의 효과가 보장되지 못한다. 따라서 장애가 있는 유아의 경우에는 조기 교육이 중요하며, 예방교육의 차원에서도 조기 교육은 강조되고 있다. 유아기 장애아에 대한 조기 교육은 장애아의 사회성, 지적능

  • [특수아동지도] 특수아동 교수방법
  • 교육계획의 개발1) 개별화교육의 법적 배경2)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와 기능3) 개별과교육계획의 개발 절차(1) 의뢰 및 의뢰전 중재(2) 진단 및 평가(3)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4) 개별화교육의 실행2. 교과지도 및 교수방법1) 국어2) 수학3) 체육4) 음악5) 미술3. 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1) 일반적인 교수방법의 적용2) 장애아동을 위한 교수전략(1) 자기주도전략: 인지적 전략(2) 또래주도 전략(3) 교사주도전략(4) 문제중심학습3) 통합학급

  • [발달장애] 학습 장애아 치료
  • 학습 장애아동들의 삶에 있어서 학습장애를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 일인지를 방증해 주고 있다.이 보고서는 학습 장애인의 전 전체 인생의 사이클에 맞추어 조기진단과 조기 중재, 학습 전략을 소개하고 세부적으로 읽기, 쓰기, 수학, 사회성 학습 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전환에 대해 설명하였다. I 학습장애 아동의 읽기 지도1. 읽기와 읽기 문제의 본질 학습장애 아동 교육과 관련된 문제 중 가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