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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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
1. 심신장애아의 이해
2. 장애학생의 이해
1) 시각장애학생의 교육
2) 청각장애학생의 교육
3) 지체장애학생의 교육
4) 정신지체학생의 교육

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
1. 문명과 교육
2. 장애인의 교육권
3. 장애인 교육의 개념과 역사
4. 인식의 변화와 장애인 교육
5. 정상화·주류화에서 통합교육으로
6. 교육계의 열린 의식

Ⅳ.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1.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특성
2. 학습지도상의 유의점
3.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Ⅴ.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정의
2) 분류
2. 시각장애인의 출현율
1)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
2) 연령별 출현율
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예방
1) 눈의 구조
2) 시각장애의 원인
4. 시각장애아동의 발달 및 특성
1) 시각 : 학습된 과정
2) 시각장애아동의 인지 발달과 특성
5. 시각장애아동 교육
1) 교과지도
2) 잔존시력의 활용
3) 점자
4) 감각훈련
5) 보행훈련
6) 일상생활훈련
6. 시각장애 공학
1) 맹인을 위한 공학
2) 저시력인을 위한 공학
7. 시각장애아동 교육의 시사점

Ⅵ.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1. 정의 및 분류
1) 정의
2) 분류
2. 원인
3. 출현율
4. 발견
1) 조기발견
2) 청력검사
5. 발달특성
1) 언어발달
2) 인지발달
3)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인지
4) 학력
5) 성격
6.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1) 교육조치
2) 조기교육
3) 의사소통
7.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Ⅶ.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1. 자폐아의 일상생활의 특징
1) 대인 관계
2) 언어
3) 동일성에 대한 고집
2. 판별
1) 정서장애의 판별 목적
2) 정서장애아의 판별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
3) 정서장애아의 판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의 영역
3. 교육적 조치
1) 정신 분석적 방략
2) 내담자 중심 요법
3) 행동적 방략
4) 정신 교육적 방략
5) 발달 방략
6) 생태학적 방략
4. 교육과정
1) 학업연령
2) 구조화 학습
5. 통합교육
1) 매디슨 학교 플랜
2) 클래스 프로그램
3) 연령 수준 특성

Ⅷ.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1. 체제
1) 존재론적 체제
2) 미시체제
3) 중간체제
4) 외부체제
5) 거짓체제
2. 개인적 특성
1) 사회적․행동적 능력
2) 언어
3) 주의 집중
4) 성취도
3. 판별 및 평가
1) 학습장애 정의(미국 연방정부)
2) 전문가 팀에 의한 학습장애 정의(Federal Register)
3) NJCLD( 전국학습장애협회)에서의 학습장애 정의
4. 가정과 학급에서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 가정에서의 상호작용
2) 학급에서의 상호작용
5. 환경조성
1) 인지적 행동수정
2) 약물치료
3) 총체적 의사소통에 기초한 접근방법들
4) 기술공학적 조력

Ⅸ.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
1. 특수교육기회의 제공
1) 특수교육기관의 설립
2) 장애학생의 다양한 교육기회제공
3) 조기 특수교육의 기회제공
4) 특수교육 연한의 연장
5)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의 확대
2. 특수교육의 질 향상
1)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개선
2)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3) 특수학교 교원의 양성
4) 특수학교 교원의 연수

Ⅹ.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나라들이 추진하고 있는 교육개혁의 주요과제는 지정학적 위치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떠나 모두 국가경쟁력, 다양화, 자율화, 질 관리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모든 나라들이 예측하는 미래사회는 국가간에 경제경쟁이 치열해 지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한다고 보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체계나 교육과정을 개혁하여야 하며, 그 방향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자율적인 능력을 지닌 인간을 길러내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 모두를 지방자치단체나 개별 학교에 맡겨두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관심과 배려 하에 자율성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여야 한다고 믿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개혁의 방향은 교육과정의 개정에도 그대로 연결되어 가능한 지방이나 개별 학교에 권한을 많이 주어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을 추궁하는 입장으로 정리되어 가고 있다. 이런 연유로 미국과 같이 다양하고 자율적인 나라에서도 교육에 대한 국가기준을 마련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모든 학교와 학생들에게 이의 달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비단 일반학교에 대한 요구일 뿐만 아니라,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학교 즉, 장애학생들이 통합되어 교육을 받고 있는 일반학교와 장애학생들이 분리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학교 모두에 해당하는 요구이다.
따라서 학교는 국가의 교육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의 전개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며, 아울러 그에 대한 결과도 책임을 지는 이중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특히 특수학교의 경우 이제까지 교육을 제공만 하던 입장에서 떠나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교육의 질 관리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
우리나라의 장애인은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의하면 1백5만3천명(인구의 2.4%)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이중 88.1%)가 사고나 질병, 재해에 의한 후천적으로 장애인이 되어 누구나 “잠재적 장애인”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권·한현민(1996) /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교육부(1998) /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부(1998) /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국립특수교육원(1998) / 한국의 특수교육지표,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박승희(1994) / 일반학급 비장애학생과 특수학급의 장애학생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일 분석, 특수교육논총(제11집)
최중옥 외(1995) /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구분서 외(1990) /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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