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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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이해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필요성
→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중요한 요인으로 아동의 발달과정 중 결정적 시기를 들 수 있다.
→ 지적장애 영유아가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전문가에 의하여 영유아기 특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는다면 그들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고, 그들이 궁극적으로 살아가야 하는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신체적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회성 및 정서 등의 생활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다.
결정적 시기
→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
→ 이 시기에는 특정 학습 경험에 대하여 가장 민감하고 수용적이므로 이 시기를 놓쳤을 경우 다른 보상에 의하여 동등한 발달을 기대하기 어렵다.
2)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개념
(1) 연령 및 대상 범위
→ 영유아기 특수교육은 연령 면에서 학령전기의 장애영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 특수아 조기교육에서는 특수아 조기교육의 대상 연령을 영아는 0~36개월, 유아는36~60개월로 구분하고 있다.
(2)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목적 및 목표
① 장애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발달지체의 가능성을 최소화 한다.
② 장애영유아가 학령기에 이르렀을 때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아야 할 필요성을 취소화하여 전국의 학교를 포함한 사회가 부담해야 할 교육비용을 절감한다.
③ 장애인의 시설 수용 가능성을 최소화하며, 그들의 사회에서의 독립적인 사회 생활 가능성을 최대화 한다.
④ 장애영유아의 특수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족들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긴급하고도 본질적인 필요가 있다.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목표>
① 가족들이 그들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원한다
② 아동의 참여와 독립성 그리고 습득을 촉진한다
③ 주요 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
④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형성하고 지원한다
⑤ 기술의 일반화된 사용을 촉진한다
⑥ 정상화된 생활 경험을 제공하고 준비시킨다
⑦ 장래의 문제나 장애의 발생을 예방한다.
2.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특성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
(1)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방법
교육과정 모형
이론적 배경
교수원리
발달주의
교육과정 모형
전형적인 발달 순서를 근거로 하며, 풍부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능력이 자연스럽게 발달한다.
풍부한 환경을 통해서 운동기능, 적응기술, 인지, 사회/정서 및 의사소통 기술의 학습 기회 제공한다.
인지주의
교육과정 모형
직접적인 경험과 활동을 통해서 사고 기술을 발달킨다.
학습환경은 사고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학문적
교육과정모형
발달은 기본적인 학문적(전학문적) 기술의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문적(전학문적) 기술을 구성하는 하위 기술들을 학습시킨다.
행동주의
교육과정 모형
환경 내의 사건들을 통제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직접교수와 행동형성법, 촉진, 강화 등의 행동교정 기법들을 사용한다.
기능적/생태학적
교육과정 모형
유아의 개별적인 환경들(가정, 학교, 사회)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교수활동은 기능적이어야 하며 학교환경과 유아가 일치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상호작용적
교육과정 모형
양육자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적 관계가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양육자-유아 상호작용을 질적으로 향상시킨다.
(2)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개발
① 적절한 진단 및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영유아 및 가족의 요구를 알아내어 올바른 개별화교육계획의 장단기 목표를 찾아내는 것
② 일반유아교육과정의 수정을 통해 어떻게 영유아기의 참여를 유도할 것인지를 고려하는 것
2)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방법
(1) 발달 영역
인지발달, 운동기능발달, 의사소통발달, 사회 및 정서발달, 자조기술/적응행동 발달 등이 포함된다.
(2) 장애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진단, 부모의 참여,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 및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 유형, 일반적인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 인지기술 촉진을 위한 교수, 의사소통 기술 촉진을 위한 교수, 사회성 기술 및 정서적 발달 촉진을 위한 교수, 적응행동 기술 촉진을 위한 교수, 운동기능 기술 촉진을 위한 교수, 전환, 교사의 자질, 프로그램 평가, 우수아 조기교육이 있다.
3)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특성
다학문적 서비스 영역
주요 영역의 발달을 균등하게 지원하는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문 영역들의 협력적 접근을 필요로 한다.
장애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서비스 전달체제
① 가정중심 프로그램 : 가정에서 신생아나 영아와 같은 아주 어린 아동들에게 주로 제공된다.
② 기관중심 프로그램 :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특수학교 등 기관에서 중재가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다.
③ 혼합형 프로그램 : 가정중심 프로그램과 기관중심 프로그램의 형태를 혼합해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 영역의 협력 형태에 따른 프로그램의 접근 방법
① 다학문적 접근 :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각각 대상 영유아를 평가하고 중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접근 방법
② 간학문적 접근 : 학문 간 협력을 강조하는 접근 방법
③ 초학문적 접근 :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 간의 협력을 기초로 다양한 학문의 전문가들이 서로의 역할을 공유하는 접근방법
팀 일원으로서 부모 참여의 확대
최근의 장애영유아 교육에서 부모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역할에 있어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5) 개별화 가족서비스 계획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IFSP) : 0~3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가족과 전문가들 간의 공동 협력을 통해 개발되며 가족의 요구, 신념, 가치를 존중하는 방법이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 :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특수아동 개인별로 현재 성취수준, 장기. 단기목표, 학생의 강. 약점, 제공되어야 하는 서비스, 교육방법, 평가방법 등을 자세히 문서로 작성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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