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오하이오주 resource guide 전체적인 특징 발표
Ⅱ. 오레곤주 resource guide 전체적인 특징 발표
Ⅲ. 실천적 문제 비교 분석(오하이오주/오레곤주), 우리 교육과정 자기 팀 교육내용을 실천문제 중심으로 바꾸어 보기, 시사점 도출, 발표
Ⅳ. 교수・학습과정 특징 비교 분석(오하이오주/오레곤주), 시사점 도출, 발표
Ⅴ. 오하이오주 번역한 부분의 주제와 비슷한 부분의 우리나라 교과서 및 지도서 내용, 경기도연구회자료 등과 비교 분석, 시사점 제시

☞ 두산 교과서 중3 기술가정 ‘1-2 진로의 선택과 직업 윤리’ 중
1. ‘나’를 발견하기 위한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2. 직업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3. 바람직한 직업관과 직업 윤리는
4.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통한 올바른 진로 계획 과정은

⇒ 최종 보고서 정리:

본문내용
Ⅰ. 오하이오주 resource guide 전체적인 특징 발표

- 미국 오하이오 주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실천적 문제 들은 아래와 같다.
구분
핵심코스
실천적 문제
관심 분야(Concern)
중학교
자아 정체감 형성
∙자아 형성을 위해 나는 무 엇을 해야 하는가?
자아형성, 성, 용모, 건강한 생활 양식
타인과의 관계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 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의사소통, 가족 관계, 동료 관계, 아동에 대한 관심, 타인 배려하기, 사회에 대한 관심
자립을 위한 준비
∙남에게 의존하지 않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자기보호, 의생활, 음식 준비, 직업
자원 관리
∙자원관리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인적 자원, 경제적 자원, 소비자 보호, 생활환경


- 오하이오주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Work and Family Life Program)에서 다루는 실천문제의 일부는 아래와 같다.
핵심 코스
다루는 하위 실천적 문제

생활설계

∙생활 계획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생애 경영 계획을 개발하는 것에 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건강을 유지하기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개인간의 인간관계를 만드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기능적 가족을 만들고, 지키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직업 계획을 하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개인과 직업 책임을 조절하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자원 사용하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인간발달

∙인간발달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인간 발달을 증진시키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직업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가족 관계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동료와의 관계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갈등을 관리하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책임 있게 성적관심을 표현하는 것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책임 있는 육아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1. process module에서 다루는 실천적 문제

1) 실천 문제 제기
-"리더쉽 역할을 맡게 되므로써 내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라는 실천적 문제를 제시하고 과정 자격과 자격형성 요건,지지 내용을 나열 한다.본격적인 학습 전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고,어떤 내용을 지지 하는지 제시하여 가시적인 목표 설정을 더욱 쉽게 한다.
과정자격0.0.4 : 책임감 있는 가족 구성원과 시민으로서의 리더쉽 역할 맡기
자격형성요건:
0.0.4.1 공동체와 직장,학교,가정에 책임감 있는 시민이 되기 을료위한 방법을 인식 하기
0.0.4.2 공동체 복지와 가족,개인으로 가정하여 사회적인 상황을 평가하기.
0.0.4.3 직장 그룹들,학생조직들.가족들을 위한 목표와 비젼 설명
0.0.4.4 협동과 비협동 행동의 결과 평가
0.0.4.5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사람들과 협동하기
0.0.4.6 개인과 그룹의 목표를 성취하고 설립하는 과정을 계획하여 사용 하기
지지 내용 :
1.그룹들
2.협동
3.그룹에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방법
(생략)

<예 시> ☜핵심 내용만 발췌
2) 이론 설명과 배경 설명
-교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정된 이론 설명에서는 진정한 지도자에 대한 정의와 청소년기리더쉽 습득의 필요성에 대해 설몀한다.
-배경 설명에서는 바람직한 리더쉽 스타일을 제시하고 리더쉽이 가정을 넘어 세계화 공동체에 필수라는 것을 설명한다.

<예 시>
- 이론 설명
권한은 사람들을 다룰수 있는 힘을 가진다.그러나 진정한 지도자는 추구하는 목표들을 향해,그들 자신의 비젼과 목표 일을 형성하기 위해 권한을 부여한다.리더쉽은 실제의 일과 관심사를 가진 집단과 가정에서 발전되어야만한다.(중략)대부분의 젊은이 들은 청소년기에 처음 진정한 리더쉽의 도전에 직면한다.그들의 삶에서 이러한 중요한 시기동안 젊은이들은 리더쉽을 분배하고, 참가의 보상, 현실을 경험하도록 하는 격려와 지도안이 필요하다.
- 배경
지도자의 스타일이나 개인적 성향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리더쉽 스타일은 그룹 멤버들의 능력과 자부심을 만들고 그들의 목표를 성취하고 필요를 만족 시킬수있다.다른 그룹 멤버들을 돕는 권한을 부여한 지도자들은 결정이 실수 일지라도 결정 할수있도록 지지하고 그들 자신의 판단력과 같은 그들 소유의 권위가 실행 될수 있도록 자신감을 느끼게 해준다.(중략)
이전보다 공유되는 민주적인 리더쉽은 모든 공평한 단계에서 정부,공동체,직장,가정에서 필요되어진다.이러한 책임감있는 시민권은 우리인 세계화공동체에 공익을 필요로 하는 변화와 사회적 행동을 발생 시킬것 이다.


3) 학습 활동
- '그룹','협동','그룹에 다른 이와 협동하는 방법','계획 과정','리더쉽','시민 자격','개인,가족,지역사회 복지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상황들' 7가지의 타이틀을 가지고 구체적인 지시사항과 모둠별 토론 활동,개별 학습을 통해 생각의 발판을 마련 한다.
- FHA(Future Homemakers of America),HERO(Home Economics Related Occupations) 는 교과 과정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리더쉽을 가진 성인으로써 발전하는 기준을 마련한다.
<예 시>

3.그룹에 다른이와 협동하는 방법
a. Increase your skill as a group member!(p.87)부분을 재검토 해라.그리고 리스트에서 그룹 구성원들 사이에 협동을 어떻게 촉진 시킬것인지 각각 행동을 설명해라.이러한 특징들이 가족 동료 학교나 공동체 사회 행정부등에게 왜 중요한지 이유를 동일시하게해라.
b. Parliamentary procedure (p.88)를 재검토하라. 이 과정이 어떻게 협동을 용이 하게하고 또 이를 통해 각 조들이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설명하라.
c. FHA/HERO:모임동동안 사용 되어지는 의회절차인 시종 의례,의제 유용을 포함하는 가상의 단원 그룹모임에 참여해라.(Parliamentary Procedure (p.88)와 The Mechanics of a Main Motion (p.89)). 조모임에 용이하도록 교실을 배열해라-슬라이드 위에 시종 의례의 차례를 올려놓고, 의제 견본 복사물을 나눠주어라. 모임을 가지면서, 단원 대표나 반 대표를 뽑아 다음 달 모임을 계획하라.
토의 문제
․ 이 단원 모임에서 너희의 FHA/HERO를 어떤 방식으로 완수했는가?
․ 이 단원 모임이 어떻게 협동에 반영되었는가?
․ parliamentary procedure가 조가 함께 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
(중략)
5. 리더쉽
a. My Personal Thoughts on Leadership (p. 90)을 완성하라. 작은 그룹에서는 리더쉽의 정의에 대해 나눠보고 구성원들에 의해 정의된 리더쉽 기술에 대해 나열해 봐라. 당신의 대답들을 반 친구들과 나눠봐라. Shared Leadership for Family, Work, and Community Life (p. 91)에 대한 당신의 대답들을 비교해 봐라.
토의 문제
*왜 가족, 모임, 위원회, 세계에게 리더쉽은 중요한가?
*만약 가족, 모임, 워원회의 지도자가 리더쉽을 나누는데 반영되는 가치를 두고 있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당신의 가족, 당신의 사회, 그리고 당신이 속해 있는 다른 그룹들에서 효과적인 지도자가 되기 위해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c. FHA/HERO: “Developing Shared-Leadership Skills."라 불리는 단원 워크숍을 위해 행하기 위해 당신의 지역의 국가 FHA/HERO 회사나 당신의 지역사회의 지도자들을 초청하여라. 아래와 같이 자유 해답식의 서술을 이용하는 하는 이 워크숍으로부터 당신은 무엇을 배웠는지 요약하라.



4) 평 가
- 'Paper and pencil','학급 경험','실생활에 적용 하기'로 나누어서 학습활동 에서 행해졌던 활동 들을 더 단계적으로 구분 하여 직접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목표를 제시 하고 성취할수 있도록 한다.
-'퍼즐활동'을 통해 협동하는 방법을 습득하고,효과적인 퍼즐활동 지도 방향을 제시 한다.
'그룹 멤버로써 능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그룹 형성을 돕는다. 효율적인 회의 절차 습득과 자신의 합리적인 의견표출과 동의를 위한 '의회절차'와 '주요 동의의 기제' 를 자세하게 서술 하였다.'리더쉽에 대한 나의 생각'에서는 실제 활동 하는 이상적인 리더들의 특성을 쓰고 자신이 잠재적인 리더가 될수있음을 발견한다. 바람직한 '공유적인 리더쉽' 스타일은 가치관→생각→행위→다른 사람에게 권한을 부여 하여 구성원 모두가 리더가 될수 있음을 설명한다.마지막으로 '참가 리스트'를 만들어 흥미로운 활동들을 체크하여 빈도가 적은 활동들을 보완하고 올해 수행할 목표 세가지를 체크하여 구체적인 목표 설정에 힘쓴다.

<예 시>
리더쉽에 대한 나의 개인적 생각
가장 존경하는 다섯 명의 지도자 들을 적고 그들의 특징을 써라.
1. 특징
2. 특징
3. 특징
4. 특징
5. 특징
아래의 질문에 대답하고 왜 각각의 이름을 선택했는지 생각해라.
구성원들과 그들의 가족을 위한 연회를 기획하기 위해 당신이 선택한 4명의 대표자를 써라.
신입구성원을 이끌기 위해 당신이 부탁한 2명의 이름을 써라.
장애아동을 위한 활동을 기획하기 위해 당신이 요청한 2명의 구성원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 진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나요?14.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성공적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어떤 자원을 활용하시나요?15.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게 교육을 제공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16.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성과를 어떻게 평가하시나요?17. 학생들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도구나 기술을 활용하시나요?18.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피드백을 수집하고

  • [초등교육]초등학생을 위한 초등교육사이트 개발계획서
  • 성취도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해 볼 수 있다.그리고 온라인상담을 통해 끝까지 확실한 학습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한다.9. 우리조의 생각과 느낌인터넷 교육 사이트들을 돌아다녀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참 많은 웹사이트들이 있다는 것이었다.지금까지 본 사이트들은 거의 다 비슷한 내용들이긴 하지만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 보통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93조)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사이트 상에서 학생이 학습할 때

  • 이성교제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 성취3-1. 학업성취의 개념교육이 목표로 하는 교육성과 즉 학업성취는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 결과의 총칭이다.교육학 용어 사전에도 학업성취란 후천적으로 학습의 결과에 의해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 또는 결과라고 정의하고 있다. 위의 정의에 의하면 학업성취는 학생들의 학업성적, 지적능력, 사고력 등으로 대변되는 인지적 행동 성취와 흥미, 가치, 태도, 도덕성, 자아개념 등과 같은 정의적 행동

  • [청소년지도방법론] 굿잡프로젝트(Good Job Project)
  • 진로 탐색 프로그램 중에는 심리학, 교육학 등의 기초학문을 전공한 전문 상담자와 계속적인 접촉을 갖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그러한 전문 상담가는첫째, 탐색자 자신의 직업적 목표를 좀 더 분명히 분석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둘째, 탐색자 자신은 잘 모르고 있는 새로운 분야의 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셋째, 탐색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저지를 수 있는 무의식적 실수를 지적해 주며,넷째, 탐색

  • [직업의식][직업의식과 직업][직업의식과 직업적응][진로교육][진로이론][실업계고등학교]직업의식과 직업, 직업의식과 직업적응,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직업의식과 진로이론, 직업의식과 실업계고등학교 분석
  • 개편방안. 열린 직업능력개발 체제의 구축 방안, 노동연구원,ⅱ. 이무근(2000),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ⅲ. 이영대(2001),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직업교육훈련 발전방향, 기업교육연구ⅳ. 정영열(1996), 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의식조사를 통한 효율적인 취업지도방안,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ⅴ. 최규남(2003), 한국 직업교육정책 연구, 문음사ⅵ. 한국직업교육학회(2004), 우리나라 직업교육, 이대로 좋은가?, 제1차 학술세미나 자료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