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와 인류학] 미시사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머리말
1. 미시사란 무엇인가?
2. 카를로 진즈부르그와 미시사 -《치즈와 구더기》
3.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4. 미시사와 지역사 연구
◎ 맺음말
- 본문내용
-
서양 사학계의 경우, 대체로 1970년대를 기점으로 앞서와는 확연히 다른 일련의 새로운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도 각별히 주목되는 것이 바로 미시사이다. 미시사는 무엇보다 역사란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구체적이라는 말은 단지 사소하고 희귀한 재밋거리라는 뜻쯤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전체사적 흐름이라는 이름아래 정작 그 주역인 인간 개개인의 모습이 사라져버리는 거대 역사보다는 경계가 잘 지워진 지역 내에서 어떤 위기나 사건에 대처하는 그곳 사람들의 전략이나 가치관 등을 면밀히 탐색하는 미시적 접근을 통해 역사 속의 복잡다단한 리얼리티가 더 잘 드러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미시사적 역사서술로는 카를로 진즈부르그의 <<치즈와 구더기>>, 내털리 제이먼 데이비스의 <<마르땡 게르의 귀향>>, 조반니 레비의 <<무형의 유산>>, 삐에뜨로 레돈디의 <<이단자 갈릴레오>>를 들 수 있다. 우리는 먼저 이 발표문을 통하여 미시사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본 후, 미시사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인 카를로 진즈부르그의 <<치즈와 구더기>> 통하여 미시사적 역사서술방식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지역 사회에 대한 미시적 접근을 동래 지역사회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이훈상, 〈미시사와 다성성의 글쓰기〉, 《한국사론》32, 2002.
조빈니 레비, 《미시시란 무엇인가》, 푸른역사, 2001.
조지이거스, 《20세기 사학사》, 푸른역사, 1998.
카를로 진즈부르그, 《치즈와 구더기》, 문학과 지성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