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와 인류학] 미시사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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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리말

1. 미시사란 무엇인가?

2. 카를로 진즈부르그와 미시사 -《치즈와 구더기》

3.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4. 미시사와 지역사 연구

◎ 맺음말
본문내용
서양 사학계의 경우, 대체로 1970년대를 기점으로 앞서와는 확연히 다른 일련의 새로운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도 각별히 주목되는 것이 바로 미시사이다. 미시사는 무엇보다 역사란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구체적이라는 말은 단지 사소하고 희귀한 재밋거리라는 뜻쯤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전체사적 흐름이라는 이름아래 정작 그 주역인 인간 개개인의 모습이 사라져버리는 거대 역사보다는 경계가 잘 지워진 지역 내에서 어떤 위기나 사건에 대처하는 그곳 사람들의 전략이나 가치관 등을 면밀히 탐색하는 미시적 접근을 통해 역사 속의 복잡다단한 리얼리티가 더 잘 드러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미시사적 역사서술로는 카를로 진즈부르그의 <<치즈와 구더기>>, 내털리 제이먼 데이비스의 <<마르땡 게르의 귀향>>, 조반니 레비의 <<무형의 유산>>, 삐에뜨로 레돈디의 <<이단자 갈릴레오>>를 들 수 있다. 우리는 먼저 이 발표문을 통하여 미시사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본 후, 미시사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인 카를로 진즈부르그의 <<치즈와 구더기>> 통하여 미시사적 역사서술방식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지역 사회에 대한 미시적 접근을 동래 지역사회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훈상, 〈미시사와 다성성의 글쓰기〉, 《한국사론》32, 2002.
조빈니 레비, 《미시시란 무엇인가》, 푸른역사, 2001.
조지이거스, 《20세기 사학사》, 푸른역사, 1998.
카를로 진즈부르그, 《치즈와 구더기》, 문학과 지성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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