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정신지체 아동의 학교생활 능력향상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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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명 : “정신지체 아동의 학교생활 능력향상 프로그램”
2. 프로그램 요약
3. 프로그램 시작일자 : 2005년 3월 2일, 프로그램 종료일자 : 2005년 7월 17일
프로그램 시작일자 : 2005년 8월 27일, 프로그램 종료일자 : 2005년 12월 17일
4. 프로그램 예산 : 27,498,000원

Ⅱ.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
1. 프로그램 대상
2. 문제제기
3. 프로그램 목적, 목표, 하위목표
4. 프로그램의 형성 기반
(1)프로그램의 이론 및 형성기반
가. 통합 교육
나. 통합교육과 사회생활 적응 능력과의 관계
5. 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방법
1) 개입목표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수행방법
2) 프로그램 세부항목별 진행일정표
3) 총괄 진행표
6. 프로그램 예산
A : 총 프로그램 예산: 27,498,000원
B. 총 직접경비: 10,000,000원(직접경비/총예산= 36%)
C. 총 간접경비: 17,498,000원(간접경비/총예산= 64%)
7. 서비스 단위 생산량
8. 프로그램 과정평가
9. 프로그램 효과평가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명 : “정신지체 아동의 학교생활 능력향상 프로그램”
2. 프로그램 요약 : 정신지체 아동이 재학중인 통합학급(서울시 상계 초등학교)의 3학년 2반 전체 아동들을 대상으로 정신지체 아동의 학교생활 능력향상을 위하여 비장애 아동들의 인식개선과 장애아동들의 자립생활, 대인관계 능력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단, 1 학기 프로그램으로서 효과나 평가의 효율성을 위하여 3-2반과 3-3반을 각각 다른 학기 중에 실시, 같은 프로그램을 일년 동안 두 번 실행하는 방법을 택한다.)
3. 프로그램 시작일자 : 2005년 3월 2일, 프로그램 종료일자 : 2005년 7월 17일
프로그램 시작일자 : 2005년 8월 27일, 프로그램 종료일자 : 2005년 12월 17일
4. 프로그램 예산 : 27,498,000원
Ⅱ.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
1. 프로그램 대상
2. 문제제기
오늘날 특수교육의 큰 흐름을 이루고 있는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이 학급의 한 구성원으로서 학교나 학급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사회적응능력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2004년도 4월까지의 통계를 보면 통합학급은 4,636개교의 유․초․중․고등학교에 20,825개 학급이 편성되어 30,975명의 학생이 배치되어 있으며, (학급당 배치 평균 학생수는 1.5명) 특수교육대상자의 일반학급 배치(전일제 통합학급)는 1,106개 초․중․고등학교의 2,119개 학급에 3,610명이 배치되어 있다. (한국 특수교육 총 연합회.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2004)
이렇게 통합교육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많은 학교들은 장애아동이 일반학급 안에서 또래들이나 교사들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들을 경험하고 있다.
이는 학급인원수의 과다, 교육 수월성의 강조, 경직된 행정구조,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과 교사들의 편견, 부모들의 태도, 개별지도 부족, 장애아동의 행동적 특성, 그 동안의 실패경험에서 비롯되는 사회적 위축, 사회적 기술의 결함도 있지만, 일반학급 교사들의 장애아동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일관성 없는 태도, 장애아동 부모들의 과잉보호 경향, 비장애 아동 이 장애인에 대한 편견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심신의 손상으로 이제까지 분리된 장소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는 장애아동도 한 개인으로서의 존엄한 가치를 가지며 그들도 전 생활영역에서 자기 또래의 아동과 함께 완전통합이 되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앞으로 그렇게 되어야 함을 당연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신지체 아동의 궁극적인 교육목적은 교육 후에 일반인과 같이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당당하게 생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많은 정신지체인들은 원만한 대인관계의 형성과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느껴 가정으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정신지체아동들은 사회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서 비롯되는 많은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 점은 일반적인 많은 연구에서도 아동의 학교부적응, 친구관계, 정서장애, 사회부적응 등의 문제는 대인문제 해결능력과 높은 상관을 보인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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