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의도 입에 따른 찬반 논쟁과小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민사회와 민주정부 과제 Report
제목 : 교원평가제의 도입에 따른 찬반 논쟁과 小考
1. 교원평가제의 도입
최근에 교원평가제가 우리 사회의 주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교원평가제는 학부모와 학생, 그리고 동료교사, 교장 등이 선생님들을 평가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한 방법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많은 교사들은 타당성이 없고 학생이 교사를 평가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의견을 주장하는 반면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실행되어야 한다는 사람도 적지 않다. 과연 어떠한 길이 옳은 길일까?하고 생각해보았다.
교원평가제의 시행은 교원과 학부모, 교육당국의 찬반양론에 불구하고 교육당국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강행하게 되어 시범실시를 앞두고 있다.
이러한 교육인적자원부의 결정에 대해 전교조를 포함한 교원단체들은 교육인적자원부가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합의안을 깨뜨리고 일방적으로 정책을 추진한다고 비난하면서 교원평가 강행을 저지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교원단체는 표면적인 교육의 질 향상 보다는 부적격 교원 퇴출 수단으로 사용될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고, 사교육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에서 공교육 강화를 위한 교원평가제 도입이 시급하다는 학부모의 주장이 맞서면서 많은 사회적 갈등을 야기 시키고 있다.
●전교조의 학교자치평가제와 교육부의 교원평가안 비교
전교조의 학교자치평가제 교육부의 교원평가안 목적 참여와 협력의 새로운 학교문화형성 교원의 전문성향상 원리 참여와 자치, 협력과 단결, 교육적단결 대상화와 통제, 경쟁과 불신 주체 교사회, 학생회, 학부모회/학급학생회와 담임교사 학생, 동료교사, 교장, 교감 내용 학교교육활동, 수입 및 학급운영활동 1시간 수업활동 참관 평가 방법 서술위주의 설문, 자기평가, 회의를 통한 대화평가 체크리스트 설문, 제3자 비밀평가 과정 교육계획수립→교육실천→평가진행→교육계획반영의 과정을 교육주체가 함께함 계획주체와 평가주제 다름/ 결과처리 (통계처리하여 본인에게 제공)
2. 교원단체 입장
시범교 지정 이전, 이들은 교원평가제에 대해 교원근무성적평정제도가 있는데 또 다시 새로운 평가제를 시행하는 것은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이중 평가를 시행하는 것이라며 반대를 분명히 하고 있다. 교장, 교감이 비공개로 평가하는 근무평정제 개선없이 다면평가를 도입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교원평가제가 교원의 능력개발을 촉진하는 기폭제로서의 역할이 미흡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교사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 등을 평가하는 구체적인 평가지표가 없어 전문성, 객관성, 공정성을 담보할 장치가 없다는 것이다. 초등 3년까지는 학부모와 동료교사가 초등 4년부터는 학생도 포함해 평가하는 것은 학부모, 학생들의 주관이 주요 평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단이 참여해 교원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과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특히 김진표 교육부총리가 담화문을 통해 교원평가제를 부적격 교원 퇴출을 하기 위한 제도로 사용하지 않겠다는 호소에도 불구, 최종 목적은 평가에 의한 교원 퇴출이 될 수 밖에 없다며 반대하고 있다. 즉 교사 개개인을 경쟁시키는 교원평가제 방식은 제대로 된 교육을 결코 이룰 수 없다는 것이다. 교원단체들은 전국 시범교들의 앞으로의 교원평가제 추진 계획 등을 예의주시하며 자신들의 반대 입장을 공론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3. 학부모단체 입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육] 교원평가
  • 교원평가제 적용사례가.해외사례나.국내 시범학교 운영결과4.찬반의견가.교육부 교원평가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견나.교원평가제에 대한 언론사 보도자료5.문제점/대안가.교원평가제의 문제점나.대안/발전방향6.참고문헌38 - 서론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교원평가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교사가 되고자하는 학생이나 현직교사를 제외하더라도 모두 학생시절을 거쳤고, 또 나중에 학부모의 입장에 설 수 있기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입니까? 2.그렇다면 제도적 개선 혹은 조치가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3.교원평가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4.교육정책에 대해 조언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이상 4문항이었으며, 교사들에게는 4문항 전부를, 교감선생님의 이의제기로 인해 학생들에게는 3번 문항을 제외한 나머지의 설문결과를 얻을 수가 있었다. 설문의 각 문항과 그에 따른 결과를 알아보자.설문 대상 : 명지고등학교 교사 40명, 학생 49명. 무작위 추출설문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따른 교원 단체의 비판 (장학 감사를 위해 국정 교육과정의지침을 중심으로 일간, 주간, 월간, 학기별 수업계획표를 작성하여 결재를 받아야 한교육사회와 평생교육 / 서승연 교수님- 5 -다. 이 밖에도 교육기술성의 중점 사업(government initiatives)과 관련된 각종 서류업무를 맡아야 하기에 관료주의적 업무가 늘고 있다.)4. 토론거리Œ 앞서 발표한 세 개의 교육개혁 중 합리적, 혹은 비합리적이라 생각되는 방향은 어떤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교사평가제도] 교사평가제에 대한 근거와 찬반 그에 대한 견해
  • 교원평가를 교원의 전문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실시하고, 독일은 교사의 근무의욕을 고취하고 학교의효율성을 제고하고 교직의 발전을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중국도 유능한 교사를 충원하고 능력별 보수지급을 위해 평가하고 있다(박덕규, 1997).이처럼 새 교원평가제는 부적격 교사의 퇴출이 아니라 교원의 사기 진작과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인센티브 제공을 목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교원평가제가 정착되면,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서

  • [교육심리]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 분석과 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여
  • 교원들의 거부감학부모로서 평가 반대급부의 두려움 자기평가스스로 장단점 파악개선요소 직접 확인참여를 통한 공동체 의식 고양스스로 약점 들춰내기를 꺼림과대평가나 과소평가 경향평가방법에 익숙치 않음편견이 작용교원평가의 장단점 비교① 교원평가제의 찬반입장-교원평가제 찬성의견학생과 학부모들은 대체로 이것을 반기는 반면, 교사들은 “시기적으로 이른 것 아니냐”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다. 하지만 교사들도 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