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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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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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유럽의 교육개혁 Hand-out
2.유럽의 교육개혁 발표 보충자료
-독일 (한국과의 비교 포함)
-핀란드 (한국과의 비교 포함)
-영국 (한국과의 비교 포함)
-추가 조사 :프랑스의 교육개혁
3.발표 후기
- 본문내용
-
- 교원의 중요성 인식 : 질 높은 교원양성 제도 (교사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높음)
- 학생의 복지와 학습권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 (예 : 심리전문가, 카운슬러 - 학생들의
적응을 도움, 특수교육의 생활화)
- 지방자치, 학교자치를 통한 지역사회와의 연대 :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교육 방법 실
시
3. 영국
ㄱ. 교육 개혁 이전의 영국 교육
1902년의
교육법을
기초로
지방분권적인
성격의
영국
교육은
1944년
교육법에
의하여
현대 교육 체제를 갖추게 되었음
ㄴ. 교육개혁법 (1988, 보수당 중심)
- 1988년 7월 29일 제정, 공포. 영국 역사상 최초의 국가 교육과정을 제정한 것
- 방향 : 교육의 질 제고, 학교 및 개인 간의 경쟁 유도 및 다양성의 추구, 교육의 적합
성 제고
- 목표 : 교육 수월성을 추구를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 교육수요자의 교육 참여 확대,
단위 학교와 교사의 책무성 증진, 직업 교육의 강화, 투자-효과 분석을 통한 교육의 효
율성 제고
- 내용 : 국가교육과정의 도입, 학부모와 학생의 학교 선택 자유, 학교의 성적과 순위 공
개 등
ㄷ. Excellence in Schools (1997, 블레어 총리를 중심으로 하는 노동당 추진)
- 방향과 원칙 : 정권 교체가 일어났으나, 노동당은 보수당의 교육 노선을 옹호. 제일의
원칙은 ‘우수성의 추구’
- 교육정책 6원칙 : ①교육은 정부의 핵심사안, ②소수가 아닌 다수의 이익 추구, ③개혁
의 초점은 구조의 개선이 아닌 수준의 향상, ④성공을 위한 학교 자체의 노력 지원, ⑤
성과 부실한 교육은 용납하지 않음, ⑥ 정부는 성취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과 동반자적 협력 구축
- 특징
Œ 질 본위의 교육(학교 평가제, 자격제도), 학교의 높은 자율성, 교육의 다양성
? 소수 정예 엘리트 교육, 국가주재 학력평가 실시 → 우리나라가 현재 나아가려는 교
육 제도 방향과 유사함.
ㄹ. 교육과정 : 초등학교(5~7년)-중등학교(5년)-고등학교(2년)-대학
ㅁ. 교육 개혁에 대한 평가
Œ 초등학생부터 학업성취도평가 실시&평가 공개 교육재정의 증대 → 학업 성취도 향상
? 하지만 교육 불평등 심화 (빈부에 따른 교육격차)
? 교사들의 업무량 증가에 따른 교원 단체의 비판 (장학 감사를 위해 국정 교육과정의
2.
유럽의
교육개혁
보충자료
1. 독일
Œ 김나지움(인문계학교, Gymnasium)
5학년부터 13학년까지의 9년제로 학교성적이 우수하고 대학에 진학할 학생들이 입학한다.
이 과정을 이수한 후 대학입학 자격시험(Abitur, Reifezeugnis 또는 Abschlusszeugnis)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얻는다.
? 주요학교(직업학교, Hauptschule)
5학년부터 9학년까지 5년제로, 초등학교 졸업생의 약 30%에서 50%정도가 이 직업학교에
진학한다.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지 않는 학교로 기초적 직업교육을 실시하며 실습교육에 치
중한다.
? 실업학교(실과학교, Realschule)
5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6년제로, 초등학교 졸업생 중 2-%에서 25%정도가 진학한다. 대
학진학을 목표로 하지 않으며, 중간수준의 회사원 또는 관청직원으로 진출하기 위한 실과수
업을
전수한다.
졸업
후
전문고등학교에서
학업을
계속
연장하거나,
혹은
인문계학교
(Gymnasium) 상급과정으로의 진학자격이 부여된다.
? 종합학교(Gesamtschule)
위의 세 학교형태가 통합된 학교라고 할 수 있으며, 제2차교육기관들이 너무 조기에 학생들
의 진로를 결정한다는 비판에 따라 시민당 집권시 설립.확장되었으며 능력과 취향에 따라
상이한 학교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당초 설립취지와 달리 일반의 호응을 얻지
못해 시민당이 집권하는 주에만 일부 존재하고 있다.
? 중앙 아비투어(Zentralabitur) 제도 확대
-
2002년
PISA평가에서
독일학생의
성적이
저조한
결과를
보인
이후,
독일교육제도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적 개혁이 논의됨
- 이에 따라 대부분의 주정부가 주관하는 중앙 아비투어를 도입하게 됨
- 실시 현황
☞ 자를란트 주 : 1945년에 도입 (*당시 프랑스 주둔 지역으로 프랑스 제도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임)
☞ 바이에른, 바덴-뷔르템베르크, 라인란트-팔츠 주 : 1946년에 도입 (*라인란트-팔츠
주는 주둔기간이 지난 후 중앙 아비투어를 폐지함)
☞ 구 동독지역은 통일 후 중앙 아비투어를 도입함
☞ 2006년 현재 라인란트-팔츠 주를 제외한 15개 주는 중앙 아비투어제도를 이미 실
시하고 있거나 곧 실시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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