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세대의 정치과정] 온라인 공론장을 통한 숙의민주주의의 실현 가능성과 중등 사회과 교육에서의 적용 방안 -온라인 토론 simulation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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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1. 문제제기
Ⅰ-2. 연구 목적과 내용
Ⅰ-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Ⅱ. 공론장과 숙의민주주의
Ⅱ-1. 숙의민주주의
Ⅱ-2. 온라인 공론장과 숙의민주주의

Ⅲ. simulation 분석

Ⅳ. 온라인 공론장의 사회과 교육에의 적용
Ⅳ-1. 온라인 토론과 사회과 논쟁 수업의 개념
Ⅳ-2. 학습모형 제시

Ⅴ. 결론
Ⅴ-1. 보고서의 의의
Ⅴ-2. 보고서의 한계점

Ⅵ. 참고문헌

Ⅶ. 부록
Ⅶ-1. 온라인 학습방 예시
Ⅶ-2. 평가표 예시
Ⅶ-3. 학습지도안 예시

본문내용
5. 찬반을 결정하지 못한 토론자 존재 - 찬반이 명확히 나뉘는 토론주제 설정의
필요성

4개 조 중에서 유일하게 4조만 찬반을 결정하지 못한 토론자에게는 검은색으로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찬성, 반대 측의 의견을 주축으로 이루어지는 토론에서 검은색으로 참여하는 토론자는 혼란을 줄 수 있었다. 이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원인을 찾아볼 수 있는데, 첫째는 토론자의 요청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볼 때 토론자가 충분히 숙고한 후 토론에 참여했어야 하는데, 준비가 부족했다고 보여 진다. 두 번째는 4조의 토론주제가 명백하게 찬성, 반대로 나누기에는 모호한 주제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검은색 글씨체를 사용하는 토론자들 중 일부는 찬성, 반대 측에 가까운 주장을 하고 있지만 명백한 찬반을 나타내지는 못하고 있다.

찬성1
또한 연명치료로 인해 고통을 줄이자는 것이지, 의도적으로 생명을 단축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카르페디엠
☞귓속말☜ 저기요.. 찬성인지 반대인지 못정했는데 색깔 어떻게 하나요; 임의로 정할까요;;
찬성1
따라서 식물인간 또한 연명치료중단 대상에 포함해야 합니다.
사회자@
찬성, 반대 못정하신분은 검은색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회자@
반대측 기조발언 진행해 주세요.
▶토론 참여자가 토론의 시작부분에서 찬반을 정하지 못했다며 사회자에게 다른 색을 지정해도 좋은지 문의하고 있다. 이 토론의 주제 자체가 명백한 찬성, 반대로 나누기 어려운 주제였다. 때문에 온라인 토론수업의 주제를 정할 때는 찬성, 반대로 나누어지는 논쟁주제를 선택해야 한다.
인턴기자
저는 연명치료중단을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환자의 정확한 동의가 잇을겨우에 한해서 찬성하고있습니다.
아하
깨어난 사례가 있다고는 하나 십수년간 고통받을 환자와 가족의 입장을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신발
저도 인턴기자님과 비슷한 입장입니다
▶찬반을 나누지 못한 토론자 중에 일부의 모습이다. 찬반을 나누지는 못했지만 찬성에 가까운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찬반이 명확히 나뉘는 토론주제가 요구된다.
반대2
또한 의사 표시를 추정 대리하는 것은, 환자와 친권자 등 법정대리인 간에도 상속문제와 관련된 여러 이해관계가 충돌될 수 있습니다
신발
☞귓속말☜ 색 바꿔도 되나요? 뭔가 찬/반 확실하지 않아서..검정색으로 바꾸면 어떤 쪽에서 말해야 할지 모르겠고..ㅠㅠ
반대2
그리고 평소에는 “늙고 병들면 빨리 죽어야지” 라고 말하던 사람도 정작 늙고 병들면 삶에 대한 애착이 강하여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사회자@
색은 본인이 결정하여 정하시면 됩니다.
▶토론 중에도 계속 찬반을 정하지 못해서 고민하는 토론자들을 볼 수 있다.
- 4조의 토론내용 中

6. 사회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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