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문화]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광고언어, 컴퓨터통신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제 1 장. 광고 언어

Ⅰ. 광고의 정의
Ⅱ. 광고의 기능
Ⅲ. 광고의 언어사용 방식
Ⅳ. 광고의 언어적 메시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Ⅴ. 문화를 담은 광고 언어
Ⅵ. 광고 언어의 문제점
Ⅶ. 광고 언어의 이용 방향

제 2 장. 컴퓨터 통신 언어

Ⅰ. 통신 언어 변용 현상의 원인
Ⅱ. 통신 언어의 특징
Ⅲ. 통신 언어의 좋은 점
Ⅳ. 통신 언어의 문제점
Ⅴ.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꼬리말

본문내용
머리말

현재 우리는 지식 정보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 지식 정보 사회에서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창조하거나 얻는 일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정보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대중 매체이다. 그리고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인터넷 등 이들 매체가 공통적으로 실어 나르고자 하는 것은 언어이므로, 매체에 따라서 각각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텔레비전 매체 속에서는 언어사용 또는 언어적 실천의 모습이 매우 현실감 있게 구축되어 있다. 특히 텔레비전 구조물 중에서 광고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상황을 드러내기 때문에 광고 언어의 분석을 통해 다각적인 사회· 문화적 현상을 고찰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광고는 사회· 문화적으로 강력하게 자리매김하여 독특한 언어사용을 통해 끊임없이 언어적 표현의 일탈을 추구한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통신 언어가 활보하는 오늘날, 방송 언어나 신문지상에 못지않게 통신 언어는 언중의 언어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급기야 온라인 밖으로 흘러나온 통신 언어는 기존 언어를 훼손시키고 있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말이 오염되고 국어의 정체성이 위협당하고 있는 시점에서 광고 언어와 컴퓨터 통신 언어를 분석하여 각각의 언어적 특징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해결책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석주 외 (2002), 대중 매체와 언어, 역락
박인기 외 (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이태영 외 (2000),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 출판사
김형주 외 (2001), 디지털시대의 언어문화, 동아대학교 출판부
박영준 외 (2003), 광고 언어 연구, 박이정
서은아 (2003), 신문 광고와 언어, 역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와 방송언어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연구
  • 대중들의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부분이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대중매체나 방송언어는 많은 순기능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한편 심각한 역기능을 갖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나는 여기서 대중매체와 방송언어가 이 시대에 미치고 있는 심각한 역기능들을 살펴보고 앞으로 대중매체와 방송언어가 걸어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1. 대중매체와 방송언어의 관계1. 대중매체의 정의대중매체(mass media)란 대중문화를 소통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 언어적 활동이나 비언어적 활동이 항상 성공적으로 주체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드라마라는 언어적 활동을 통해서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을 받아들이는 주체를 만들려 하지만 모든 시청자들이 그렇게 느끼지는 않는다.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은 이 같은 과정에 대한 관심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대중문화는 대중을 지배의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움직임들과 그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집단들의 반응 모두를 한데 합친 것이

  • 댓글의 분석과 활용 방안
  •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남긴 글 옆에 번역버튼을 누르면 자신이 원하는 언어로 번역되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댓글은 여러 분야에 남겨지는 다양성을 갖출 것이다. 단순히 사진과 글을 보고 댓글을 다는 수준이 아닌 댓글로 학습하며, 마케팅을 할 수도 있을것으로 예측 된다.Ⅳ. 댓글문화의 활용1. 뉴스 댓글 활용하기 댓글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특징 중 하나는 인터넷 뉴스에 댓글을 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네티즌들

  • 청소년의 언어문화
  • 청소년의 언어문화≼목차≽1. 문화의 정의2. 청소년 문화 3. 청소년 언어문화의 등장배경4. 청소년의 언어문화(1)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1) 사이버 언어2) 문자 메세지3) 비속어, 외래어 혼용(2) 청소년 언어의 원인1) 심리적요인2) 사회적요인(3) 청소년 언어의 특징(4) 나아갈 방향5. 참고 문헌과 자료1. 문화의 정의 문화란 도대체 무엇인가 청소년의 문화를 조사하기에 앞서 우리가 규정해야 할 문화라는 것의 정의가

  • 온라인 공간에서의 언어사용 특징
  • 컴퓨터를 매개로 한 통신의 독특한 부산물로 보고 있다. 물리적 공동체는 사이버 공동체의 핵심요인인 다수 대 다수의 요소가 결여되어 있고 사이버 공동체는 물리적 공동체의 ‘장소’가 결여되어 있다고 본다. 매스미디어인 신문, 잡지, 라디오, TV와 같은 대중 전달 매체는 송신자가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인 독자나 시청자에게 일방향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러한 매체들이 수용자들의 의견이나 피드백을 수용하는 기회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