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언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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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고의 개념 및 정의
2. 광고와 광고언어
(1)광고 언어의 음운론적 특징
①두운
②모운
③각운
(2)광고 언어의 구조론적 특징
①평서문
②명령문
③의문문
④감탄문
(3)광고 언어의 여러 가지 수사법
①수사적 장식
- 수구 반복
- 결구 반복
- 대구법
②수사 비유
- 은유법
- 과장법
- 반어법
- 역설법
- 도치법

3. 광고 언어의 문제점
(1) 발음
(2) 단어 사용
(3) 문장 사용
(4) 표현상

4. 광고 언어의 문제점 해결방안
(1) 광고에 대한 의식개혁
(2) 광고매체의 책임 강화
(3) 제작 태도의 발상 전환
(4) 국어 교육의 정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광고 언어의 구조론적 특징

① 평서문
평서문은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문장의 종류로, 세상에 관한 사실적 표현의 문장을 말한다. 광고에서의 평서문은 자신이 주장하고 싶어 하는 내용을 세밀하게 묘사하는데 주로 사용되고 있다.
a 이 세상 가장 향기로운 커피는 당신과 마시는 커피입니다. [ 맥심 ]
b 대한민국 처음으로 세계금융의 별이 되겠습니다. [ KB국민은행 ]
② 명령문
명령문은 광고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고 있는 문장 종류인데, 그 이유는 본질적으로 광고가 소비자에게 어떤 특정한 행동을 명령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광고는 설득을 위한 의도적 행위이기 때문에 설득의 기본 목표인 태도 및 행동의 형성, 강화, 변화를 위한 다양한 명령문들을 사용하고 있다.
a 컴퓨터 사지 마십시오. 체인지-업 마크가 없다면
b 포인트 쓰러 갑시다. 롯데 포인트 [ 롯데카드 ]
③의문문
의문문의 장점은 소비자의 구체적인 반응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광고가 묻고 있는 질문에 대하여 소비자가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생각하고, 고민하고, 그리고 대답해야 하는 의무감을 갖게끔 한다.
a 뭐가 문제죠? 까다롭고 골치 아픈 우리 회사 시스템 문제를 끝까지 책임지고 해결해 줄 정보처리 전문 회사가 있을까? 솔루션이 있습니다.
b 당신의 카드 결제일은 안녕하십니까? [ 굿머니 클리어론 ]
c 맥주의 속살, 맛보셨습니까? [ 하이트 맥주 ]
④ 감탄문
감탄문은 소비자와의 공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a 기아 힘내라! 하시는 고객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 [ 기아 ]
b 가슴에서 꺼내라! KB카드 [ KB카드 ]



(3) 광고 언어의 여러 가지 수사법
광고에서 사용되는 문장들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수사적인 기교를 동원하기도 한다. 이는 일반적인 문장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참신하고 개성적 표현을 통해 더욱 더 큰 광고효과를 낼 수 있다.

① 수사적 장식
- 수구 반복 (수구를 반복하여 이미지를 강조하는 방법이다.)
a 누가 깨끗한 시대를 말하는가? 누가 깨끗한 소주를 말하는가!
a는 '누가 깨끗한'이라는 수구를 반복하여 청색시대라는 브랜드 네임의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 결구 반복 (결구를 반복하여 이미지를 강조하는 방법이다.)
a 내 사랑만큼 큰 것이 있다. 내 꿈만큼 큰 것이 있다.
a는 ‘큰 것이 있다.’라는 결구의 반복으로 개벽 TV의 대형 화면을 연상하게 한다. 다시 말해, 화면이 큰 것을 사랑과 꿈이 크다는 것에 비유하여 표현하고 있다.

- 대구법 (문장 구조의 반복을 이용한 기법으로, 인상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브랜드 차별화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법이다.)
a 전화 위에 무선전화, 무선전화 위에 이동전화, 이동전화 위에 PCs
b. 비워지는 선물, 채워지는 선물 [ 샤프전자 ]
참고문헌
방송과 우리말. 문화방송 우리말위원회. 2004
한국 방송언어론. 집문당. 1996
신문, 광고의 문체와 표현. 집문당. 1998
방송화법. 역락. 1990
언어와 광고. 문예진흥. 1978
이주행 방송화법
박정식 광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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