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를 이용한 도덕과 수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공익광고는 인간 존중의 정신을 기본 정신으로 하여 일반 대중의 협력 없이 해결할 수 없는 범국민적 일상생활의 구체적인 제반 문제를 광고가 지닌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단순한 이윤추구가 아니라 공공의 복리를 실현하고자 국민을 대상으로 알기 쉽게 친근감을 주며 설득력 있게 소구하는 광고이다. 다시 말해 공익광고는 특정 개인 혹은 특정 집단의 이익이 아닌 일반 공중의 이익을 위해서 사회적 문제를 설득적 방법으로 제시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Ⅱ. 공익 광고가 갖는 교육적 의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도덕성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방법인 규범의 습관화 또는 내면화는 1주일에 2시간의 교과 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생활 속에서 언제나 지속적,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이러한 반복적 지도는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가정에서도 이루어 져야 한다. 학생들은 교사보다 가정의 부모와 더 많이 접촉하고 대화를 나누므로, 가정은 바른 생활 교육의 장으로서 중요하다. TV나 라디오, 인터넷 등은 이미 우리 사회 깊숙이 자리를 잡은 대중매체로써 학교에서는 물론 가정에서 아이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공익광고는 이러한 대중매체를 통하여 현대 사회에서 공공의 이익에 부합된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로 공동체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지켜져야 할 윤리적 기준에 입각하여 사회질서 유지, 공중도덕 함양, 교통문제, 환경보전, 교육문제, 국민건강 증진 등의 주제를 선택하고 있는데 이는 국민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사항들이다. 따라서 공익광고는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각종 사회문제, 부조리 해결이라는 문제에 대해 광고라는 가장 현대적이고 설득력이 뛰어난 수단을 통해 해결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또한, 최근의 공익 광고들을 살펴보면, 초창기 나타났던 설명과 교훈제시, 추상적인 내용과 표현기법의 문제점을 꾸준히 수정, 보완해 온 결과, 구체적인 실천방향을 제시하는 쪽으로 변화되었고 불확실성과 가치의 다원화시대가 도래하면서 일반 대중의 참여 없이는 해결할 수 없는 범국민적 일상생활의 여러 문제들을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사회적 의제로 제시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국민들의 실천을 유도함으로써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는 점에서 ‘바른 생활’교과의 내용 영역인 ‘예절 지키기’와 ‘다른 사람 생각하기’, ‘질서 지키기‘, ’나라 사랑하기‘ 등에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Ⅲ. 단원 설정 이유
◇ 바른생활 2-1-5. 바른 말 고운 말(예절 지키기) ◇
사회생활이란 혼자 살지 않고 남과 어울려 사는 것이고, 어울린다는 것은 대인관계를 갖는다는 말이다. 대인관계란 사람과 사람의 관계이므로 우리는 대인관계에 앞서 자기가 먼저 사람다워져야 한다. 사람다움이란 각자가 자기 나름대로 특별한 개성을 지녀야 하는 것이 아니고 함께 어울리는 당사자로서 모두가 공통적으로 이해되는 방법을 스스로 지니는 것이다. 관습적으로 행해지는 사회계약적 생활규범인 예절은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자기관리와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만히 하기 위해서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봤을 때 예절은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그에 합당한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고, 그 표현되는 형식 중 가장 쉽게 드러나는 것이 말과 행동이다. 특히 말, 즉 언어라는 것은 태도에 따라 상대방이 받아들이는 뜻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고,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남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따라서 말은 늘 상대방을 존중하고 처지를 배려하면서 해야 한다. 바르고 공손한 말을 쓰는 사람은 품위 있어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다른 이로부터 호감을 얻기 어렵고 사람됨의 아름다운 가치를 느끼기도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사회는 여과되지 않은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인해 변형된 단축 언어가 사용되거나 심하게 왜곡된 언어, 거칠고 상스러운 언어들이 남발되고 있다. 이는 과거와는 달리 핵가족 제도가 보편화 되면서 부모로부터 언어예절을 제대로 배우지 못한 데서도 기인한다고 볼 수 있지만, 최근에는 학교의 잠재된 교육과정에 의해 뜻하지 않게 아이들이 친구들을 모방함으로써 거칠거나 상스러운 말을 배우는 경우가 늘고 있어 더욱더 언어예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단원을 통하여 아이들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함으로 써 언어생활을 바르고 곱게 다듬어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Ⅳ. 수업에서의 활용 방안
1. 자료에 대한 설명
제목 : 앵무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