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광고 언어 컴퓨터 통신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광고 언어, 컴퓨터 통신 언어
◈목 차◈
머리말
제 1 장. 광고 언어
Ⅰ. 광고의 정의
Ⅱ. 광고의 기능
Ⅲ. 광고의 언어사용 방식
Ⅳ. 광고의 언어적 메시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Ⅴ. 문화를 담은 광고 언어
Ⅵ. 광고 언어의 문제점
Ⅶ. 광고 언어의 이용 방향
제 2 장. 컴퓨터 통신 언어
Ⅰ. 통신 언어 변용 현상의 원인
Ⅱ. 통신 언어의 특징
Ⅲ. 통신 언어의 좋은 점
Ⅳ. 통신 언어의 문제점
Ⅴ.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꼬리말
머리말
현재 우리는 지식 정보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 지식 정보 사회에서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창조하거나 얻는 일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정보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대중 매체이다. 그리고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인터넷 등 이들 매체가 공통적으로 실어 나르고자 하는 것은 언어이므로, 매체에 따라서 각각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텔레비전 매체 속에서는 언어사용 또는 언어적 실천의 모습이 매우 현실감 있게 구축되어 있다. 특히 텔레비전 구조물 중에서 광고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상황을 드러내기 때문에 광고 언어의 분석을 통해 다각적인 사회 문화적 현상을 고찰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광고는 사회 문화적으로 강력하게 자리매김하여 독특한 언어사용을 통해 끊임없이 언어적 표현의 일탈을 추구한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통신 언어가 활보하는 오늘날, 방송 언어나 신문지상에 못지않게 통신 언어는 언중의 언어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급기야 온라인 밖으로 흘러나온 통신 언어는 기존 언어를 훼손시키고 있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말이 오염되고 국어의 정체성이 위협당하고 있는 시점에서 광고 언어와 컴퓨터 통신 언어를 분석하여 각각의 언어적 특징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해결책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제 1 장. 광고 언어
Ⅰ. 광고의 정의
1. 어원적 정의
광고를 의미하는 영어 advertising 또는 ‘advertisement는 돌아보게 하다 혹은 주의를 끌다의 의미를 갖는 라틴어 ’adverte에서 유래하였으며 광고의 어원인 라틴어 ‘clamo 는 ’반복하여 부르짖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또한 한자어 광고(廣告)는 ‘세상에 널리 알림’, ‘신문, 잡지 등에 실려서 여러 사람의 눈에 뜨이게 함’의 의미를 갖는다. 결국 광고란 ‘널리 반복하여 부르짖음으로써 주의를 끌게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2. 학술적 정의
광고에 대한 정의는 학자나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한데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광고의 정의는 ‘광고는 확인 가능한 광고주가 목표 대중을 상대로 매스 미디어를 통해 그들의 아이디어나 제품, 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서는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설득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로서 이 활동에 필요한 계획을 세우고 집행하는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 활동’이다.
Ⅱ. 광고의 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언어와 성 4.1 여성 주의적 관점에서 본 ‘성과 언어’ 4.2 인칭지시 관계의 체계에 있어서 문법적 성 4.3 인칭 지시 관계와 대화어법의 언어 간 비교 4.4 독일어 번역에서 나타나는 한국어의 ‘-하오’체와 ‘-해요’체 4.5 언어의 무의식속 의식적 폭력 4.5.1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식 4.5.2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4.5.3 언어 속 여성폄하 4.6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적 언어와 행위 4.6.1 성차별의 개념 4.6.2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성 차별적 언어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다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2. 문식력의 개념3. 만화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교육적 효과4. 만화를 이용한 한글 교육5. 만화를 이용한 문화의 교육제 4장. 비록 스페인어가 공용어로서 통용되고 있는

  • 7차현대문법총정리
  • 차례1. 언어와 국어1. 언어의 본질-22. 언어와 인간-33. 국어와 한글-42. 말소리1. 음운과 음운체계-292. 음운의 변동 483. 단어1. 단어의 형성-632. 품사654. 어휘1. 어휘의 체계-932. 어휘의 양상-935. 문장 1. 문장의 성분

  • [언어학] 언어와 기호
  • 통신매체의 발달로 기호는 언어에 막강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즉, 현대에 와서 기호는 매체의 발달로 인해 폭발적인 영향력을 지니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대 사회에서의 기호와 언어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주력할 것이다. 본 논문의 구성은 먼저, 1장에서는 기호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서술하고, 2장에서는 도상학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3장에서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시각기호인 광고에 대해 논할 것이며 마지

  • [국어국문 ]90년대 통신유머 연구
  • 통신 유머의 가장 대표적 소재를 유머화한 썰렁 시리즈과 공주병 시리즈, 엄마 나~맞아 시리즈의 소재를 90년대 사회적 상황에 대입하여 그러한 소재가 유머화되어 대중들 사이에 유행하게 된 원인을 분석했다. 제3항인 새로운 코믹 매체의 등장에서는 최근 90년대 유머의 주된 소재가 되고 있는 코믹광고에 대해서 다루었고, 제4항인 패러디 열풍에서는 90년대 유머의 가장 주된 구성적 특징인 패러디현상에 대해서 방송과 신문, 인터넷, 출판물 등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