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으로 볼 때, 현재의 국어 교육에서 국어 지식 분야와 언어사용 기능 분야는 상호 독립된 영역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런데 국어 교육의 목표를 ‘국어사용 능력의 신장’으로 본다면 이러한 교육과정상의 두 부분은 대등한 위상을 가진 두 영역의 실제적 분리로서가 아니라 영역들의 성격에 따른 이원적 분류로 보아야 한다.
국어지식 교육은 국어교육의 핵심이라 할 만하다. 국어교육의 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으로 본다면,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되는 부분은 학습자들의 언어사용 기능의 향상이며, 언어 지식 분야는 언어사용 기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지식적 기초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동안의 국어지식교육은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홀히 다루어져 왔으며 현재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국어 지식 : 교육과정의 영역명 ‘언어’를 ‘국어지식’으로 조정했다.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학습이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활동과 학습한 지식을 실제의 국어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문법 : 국민공통기본 ‘국어’교과의 ‘국어지식’영역의 학습내용을 심화ㆍ발전시킨 과목이면서, 동시에 일반 선택 과목인 ‘국어생활’과도 교육내용과 교육목표 면에서 연계성을 지니고 있는 과목이다.
2. 언어 지도와 언어 이론
언어 이론과 실제 언어 지도와의 관계에 대한 관심은 언어 교수 이론의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논제로 등장했다. 여기에서는 그 중 Campbell(1980)과 Spolsky(1980)의 논의를 중심으로 언어 이론과 언어 교육 전반과의 관계를 개략적으로 살펴보겠다.
<표1-1> 언어 이론과 교육과의 관계 - Campbell(1980)
이론(Theory)
언어학(Linguistics)
심리학(Psychology)
사회학(Sociolog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목 차 >Ⅰ. 교육과정 평가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내용의 요약-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2.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부분을 국어과 내용 부분과 관련1) 듣기 ․ 말하기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2) 읽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쓰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4) 국어지식, 문학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제 7차 국어과 평가 부분을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부분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4.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5. 소결Ⅵ. 문법교육의 실제 적용과 방법의 제안- 초등학교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1. 현행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2. 구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 목차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1) 국어지식의 개념  2) 국어지식의 영역                 3) 국어지식 교육을 둘러싼 쟁점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4가지 입장 )              2. 우리 조가 본 국어지식 교육3.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설정1) 국어의 가치2) 국어지식 교육의 정체성3)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4. 국어지식의 교육이론 1) 국어지식의 교수학습이론 - 탐구학습 2) 교과서와 수업으로의 탐구학습 모형 적용3) 국어지식교육에서의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정의와 도입이유,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기본지침과 교수학습,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목표지향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개선방안
  • 국어과의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Ⅴ.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과제유형1. 선택 과제형2. 공통 과제형3. 혼합 과제형Ⅵ.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 주안점1. 보충 학습2. 심화 학습Ⅶ.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목표지향평가1. 평가 목표1) 듣기2) 말하기3) 읽기4) 쓰기5) 국어지식6) 문학2. 평가 방침3. 평가 내용(영역)Ⅷ. 국어과 수준별교육

  • [PPT발표자료]국어지식영역 평가의 방법
  • 능력 (5) 도출된 원리나 결론을 적절히 확인, 검증하는 능력 (6) 도출된 원리나 규칙을 활용하여 바른 문장을 만들어 내는 능력 3. 국어지식영역에 교수 학습을 통해 우리말을 바르게 가꾸려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고려하여 평가 (1)우리말의 보존과 발전이 중요한 이유를 이해하는 능력  (2)오늘날 우리말 사용에서 나타나는 문제현상을 파악해낼 줄 아는 능력  (3)문제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바람직한 국어생활을 실천하려는 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