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 매체 텍스트를 통한 국어지식 영역 지도 -7학년 `4.국어 생활의 반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서론

II. 본론
1. 매체의 개념과 유형별 특성
1) 매체의 개념
2) 매체의 유형별 특성
2.1) 인쇄매체
2.2) 영상매체
2.3) 인터넷 매체
3) 매체언어교육의 개념
4) 국어교과의 매체교육 수용 방향
2. 국어지식 영역 살펴보기
1) 국어지식 영역의 특성과 필요성
2)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3) 7차 교육 과정의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 체계
3.1)국어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
3.2)국어지식 영역의 학년별 내용
3. 국어지식 교육의 실제 및 적용
1) 교수․학습 지도안
1.1)단원의 성격
1.2)단원의 학습 목표
1.3)지도상의 유의점
1.4) 기존의 학습 계획안
1.4.1) 기존의 대단원 학습 계획
1.4.2) 기존의 학습 계획
2) 수업 적용의 실제

Ⅲ. 결론
- 국어지식 교육에 대한 제언
본문내용
I. 서론
현대 사회에서 매체(media)의 역할과 영향력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매체는 개인의 일상생활, 의사소통 양식에서 의식 전반에 이르기까지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문화, 정치, 경제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현대인은 ‘휴대폰이 생활의 중심’이라는 한 이동 통신회사의 설득이 더 이상 과장 광고만으로 보이지 않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살아가는 학생들은 과거에 비해 다양함 매체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처럼 커져가는 매체의 사회적 영향력과 급격한 매체의 변화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매체교육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하여 왔다. 이와 같은 필요성에 따라 이미 외국에서는 매체교육을 학교 교육과정으로 편입하여 공교육을 통한 매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에 시민단체와 관심 있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주로 보호주의 관점에서의 매체교육이 시작되어 요즈음은 매체교육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매체 발달에 따른 의사소통 양상의 변화와 언어 개념의 확장, 문화 양식의 변화는 여러 면에서 매체교육을 국어교과에서 수용해야 한다는 요구와 인식으로 이어지면서 매체교육을 국어 교과에서 수용하기 위한 국내의 논의들이 1990년대 후반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여 국어지식 영역에서 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실제로 구성하여 볼 것이다. 매체를 통한 국어지식 수업 연구에 앞서 간단히 매체와 국어지식의 내용을 살펴보겠다. 결론에서는 매체를 통한 국어지식 교육이 가지는 한계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해결책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혜원,「제7차 중학교 교과서의 <국어지식> 영역 분석 」,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6.
․ 서심미,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를 활용한 중학생 국어능력 신장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 대학원, 2006.
․ 이경미, 「중등 국어교과의 매체교육의 실태와 수용 방안연구」, 제주대 교육대학원, 2006.
․ 김성미,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국어지식 영역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2004.
․ 박선영,「중학교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탐구학습과 협동학습의 혼합모형을 중심으 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2002.
․ 박인기 외,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을 금지하였다. 1945년의 8․15 광복을 계기로 국어과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국어과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 사용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활동을 강조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그 중에서도 ‘국어 지식’영역의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한 지식을 국어 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

  • [국어과교육]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와 지도의 필요성
  • 지도의 필요성Ⅳ.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 이해 지도1. 소설 교육의 목표2. 소설 속 갈등 구조 이해의 지도2-1. 소설에서의 갈등의 개념2-2. 교과서 소설의 갈등 유형2-3. 갈등 중심의 지도 요소2-4. 갈등 중심의 지도 모형Ⅴ. 제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제 7차 교육과정 문학 영역 내용체계 및 내용요소2. 교과서 분석Ⅵ. 지도의 실제※ 참고문헌Ⅰ. 머리말문학에 대해서 지금까지 배워왔던 내용들을 상기해 볼 때 가장먼저 떠오르는 말은, ‘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매체 교육은 ‘매체에 관한 교육’, ‘매체를 통한 교육’, ‘매체를 활용한 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이다. 최병우 외, 「매체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연구소, 2000.‘매체에 관한 교육’이란 대중매체의 기능, 제도, 조직에 대한 지식, 전언의 제작 과정과 전언 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매체의 전언에 대한 이해와 표현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이며, 매체 텍스트 자체를 교수-학습 과정의 본 텍스트로 본다. ‘매

  • [고전문학교육론] [논문] 표현과 감상중심 현대시 교육 제안(기형도의 엄마걱정)
  • 을 것이지만 더듬더듬 송인도 암기할 수 있지 않을까?이렇듯 제도 교육 안에서의 과도한 암기식 시 교육은 독자인 우리를 힘들게 만들었으며 시를 싫어하게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미숙 선생님의 논문에는 현대시 해석교육을 신비평과 역사주의적 시 해석의 측면과 수용미학, 독자반응비평 중심의 시 해석으로 나눠져 나타나 있다. 제4차 교육 과정기 고등국어 교과서에 실린 활동 중 일부를 끌어오면 다음과 같다. 1-1 우리나라 근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