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
1) 국어지식의 개념 
2) 국어지식의 영역                
3) 국어지식 교육을 둘러싼 쟁점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4가지 입장 )
            
2. 우리 조가 본 국어지식 교육

3.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설정
1) 국어의 가치
2) 국어지식 교육의 정체성
3)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

4. 국어지식의 교육이론
1) 국어지식의 교수학습이론 - 탐구학습 
2) 교과서와 수업으로의 탐구학습 모형 적용
3) 국어지식교육에서의 평가 

5. 교육과정 분석
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6. 교과서 분석

7. 교과서 재구성 

8. 수업지도안 및 수업평가  
본문내용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


1) 국어지식의 개념

국어 지식에 관한 연구나 이론이 많지 않고, 국어지식의 내용 또한 매우 포괄적이고 방대해서 ‘국어 지식이 무엇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 근거로 보자면 우리가 국어 교육 시간에 교재로 썼던 국어 교육학 개론(최현섭)에서도 국어 지식의 항목 자체가 누락 되어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연구가 취약하다 보니 정체성에 대한 인식과 보급이 부족하고 정확한 국어 지식의 정의와 본질을 찾기에 어려움이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어지식을 문법이나 맞춤법 또는 어려운 단어를 많이 아는 것 정도로 생각한다. 즉 국어를 규칙에 맞게 잘 말하고 쓰는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또한 국어지식의 한 영역이지만 문법이 국어지식이라고 말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국어 지식이란 의사소통 활동의 가장 핵심인 국어 생활의 바탕이 되는 일체의 언어학적 지식을 말한다. 이는 언어현상으로써 우리말에 녹아있는 원리나 규칙에 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국어지식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작품 소개와 활용 방법
  • 국어 지식 교육을 위한 아동 문학 작품 소개와 활용 방법작품 하나(동시). 아기와 바람 김원기뙤약볕이 쬐는 애개개, 네 활개 활짝 펴고한낮입니다. 한잠 드셨네.아기 방 앞에 바람은 사뿐바람이 찾아왔습니다. 아기 곁에 가 앉습니다.아기야, 가만 가만 가만혼자 심심했지? 부채질을 해 줍니다.방에선 가슴을 토닥이며 대답이 없습니다. 자장가도 불러줍니다.쌔근 쌔근 쌔근 바람도숨소리는 들리는데- 졸음이 왔습니다.바람은 가만히 아기

  • 국어지식영역의 교수학습
  • 1.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적 기초1)국어 지식의 개념과 범위(1)국어 지식의 개념국어 지식, 곧 문법이란 국어가 가지는 내적 구조와 규범으로서 언중들의 머리 속에 내재해 있는 언어 능력을 말한다(박영순 1998:11). 한 언어의 모국어 화자가 그 언어에 존재하는 문법을 이미 통달하고, 그 문법에 따라 해당언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그 언어에 대한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2)국어 지식의 범위① 언어의 본질에

  • 국어지식지도의 이론적 기초
  • 국어지식 지도의 이론적 기초1.국어지식 지도의 필요성국어교육 영역은 크게 듣기,말하기,읽기, 쓰기에 해당하는 기능 영역과 문학영역, 국어지식 영역으로 구별되어져 왔다. 여기서 국어지식 영역은 문법 뿐 아니라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 국어의 특질, 국어의 역사, 문자, 표준어와 맞춤법, 국어의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한다. 그런데 7차 이전에는 ‘국어지식’ 대신 ‘문법’ 영역이라는 명칭이 사용될 정도로, 국어지식영역에서 뭅법이 차지하는

  •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 제6장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학습1. 언어 지도의 본질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교육과정으로 볼 때, 현재의 국어 교육에서 국어 지식 분야와 언어사용 기능 분야는 상호 독립된 영역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런데 국어 교육의 목표를 ‘국어사용 능력의 신장’으로 본다면 이러한 교육과정상의 두 부분은 대등한 위상을 가진 두 영역의 실제적 분리로서가 아니라 영역들의 성격에 따른 이원적 분류로 보아야 한다.국어지식 교육은 국어교육의 핵심이라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본 차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
  • 본 차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목 차》Ⅰ. 서론1. 문법과 문법교육2. 국어지식(문법) 영역의 교육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3.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4. 국어지식 교육과정의 변천Ⅱ.본론1. 국어과 1~4학년 교육과정 문법 영역 분석가. 국어과 1~4학년 교육과정 문법 영역 성취기준나. 국어과 1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다. 국어과 2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라. 국어과 3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