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5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
1) 국어지식의 개념
2) 국어지식의 영역
3) 국어지식 교육을 둘러싼 쟁점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4가지 입장 )
2. 우리 조가 본 국어지식 교육
3.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설정
1) 국어의 가치
2) 국어지식 교육의 정체성
3)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
4. 국어지식의 교육이론
1) 국어지식의 교수학습이론 - 탐구학습
2) 교과서와 수업으로의 탐구학습 모형 적용
3) 국어지식교육에서의 평가
5. 교육과정 분석
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6. 교과서 분석
7. 교과서 재구성
8. 수업지도안 및 수업평가
- 본문내용
-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
1) 국어지식의 개념
국어 지식에 관한 연구나 이론이 많지 않고, 국어지식의 내용 또한 매우 포괄적이고 방대해서 ‘국어 지식이 무엇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 근거로 보자면 우리가 국어 교육 시간에 교재로 썼던 국어 교육학 개론(최현섭)에서도 국어 지식의 항목 자체가 누락 되어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연구가 취약하다 보니 정체성에 대한 인식과 보급이 부족하고 정확한 국어 지식의 정의와 본질을 찾기에 어려움이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어지식을 문법이나 맞춤법 또는 어려운 단어를 많이 아는 것 정도로 생각한다. 즉 국어를 규칙에 맞게 잘 말하고 쓰는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또한 국어지식의 한 영역이지만 문법이 국어지식이라고 말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국어 지식이란 의사소통 활동의 가장 핵심인 국어 생활의 바탕이 되는 일체의 언어학적 지식을 말한다. 이는 언어현상으로써 우리말에 녹아있는 원리나 규칙에 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