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교육에서의 모둠활동_116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재 우리의 쓰기 교육에는 다양한 교수, 학습 원리들 중 과정 중심의 원리, 학습자 중심의 원리, 활동 중심의 원리 등이 주요 원리로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 활동 중심이라는 특성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우리 교육 현장에 모둠 활동이 도입되었으며, 현재까지도 매우 생산적으로 쓰이고 있다.
모둠 활동은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 곧, 이전의 우리의 교육이 ‘학습’보다는 ‘지도’에 초점이 놓여있다는 것을 반성하고,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중심으로 한 ‘학습 중심의 교육’으로의 변화에 맞춰 능동적인 학습 활동이 핵심적이다. 모둠 활동은 소그룹 활동으로서, 다인수 학급이라는 우리의 교육 조건에서 학습자 활동 중심의 국어 교육을 현실화하기에 비교적 적합한 학습 형태로 선택된 것이다.
2. 작문의 본질과 작문 이론의 변화
1) 작문의 본질
작문은 단순히 단어와 단어를 결합하여 문장을 엮어 나가는 행위 이상의 것이다. 작문은 문장의 단순 나열을 넘어 필자의 사상과 감정 및 경험으로부터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이를 문자로 표현하는 일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작문 기능은 고도로 복잡한 사고 과정 및 문제 해결 과정을 필요로 하는 고등정신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계획하기
목표 정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텍스트화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③인간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 : 정신활동의 대부분은 무의식의 세계에서일어나며, 의식세계로 나타나는 것은 빙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목 차1. 서론. 22. 본론. 3Ⅰ. 교육이란 무엇인가 ? 1) 교육의 어원. 32) 교육의 정의. 43) 교육의 구성요소. 64) 교육의 형태와 기능 7Ⅱ. 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개념. 102) 대안학교의 유래 및 역사. 103) 대안학교의 특징. 114) 대안

  • [국어교육] 매체를 활용한 국어수업
  • 활동과 그 글쓰기에 대한 평가 등 국어과 학습의 내용을 자칫 간과하고, 인터넷 활용법이나 컴퓨터 사용법에 수업 시간을 뺏길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실제적인 수업에의 적요에서는 여기에 제시된 다양한 종류의 학습 활동 중 일부를 취하여서 부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4) 국어 교육에서의 ICT활용 유의점 서유경(2002), 인터넷 매체와 국어교육, 역락, p148~152⑴ 학습자 중심 설계ICT 활용을 교사 주체로 할 경우, 가장 자주 발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교육에서 맥락6) Halliday, M. A. K, LanguageasSocialSemiotics, London: Edward Arnold, 1978, p. 23. 재인용.7) Spivey, N. N, The Constructivist Metaphor-Reading, Writing and Making ofMeaning,1997, 신헌재 외 (역), 『구성주의와 읽기․쓰기』, 박이정, 2002, 148~ 153면.8) 박태호,「장르 중심 작문 교육의 내용 체계화 교수학습 원리 연구」, 한국교원대 박사학위논문, 2000.9) 권영문,「맥락과 의미에 관한 연구」, 계명대 박사학위논문, 1996.10) 박상진,「컨텍스트의 이론-데리다와 구조주의적 마르

  • 유능한 국어교사 자질분석
  • 활동들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킴으로써 수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또한 교육학적 지식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국어과 교과목의 경우 인지 심리학과 연관이 깊기 때문에 더욱 그 중요성이 커진다. 기본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은 사람대 사람의 관계로써 일반 교육학, 교육 심리학, 교육 사회학, 교육 철학 및 교육사 등 우리가 교육학 과목으로 배우고 있는 전반적인 교육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는 국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