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매체를 활용한 국어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
1. 교육 매체의 개념
2. 교육매체의 역할
3.국어과 수업 매체의 분류
4. 컴퓨터가 교육의 매체로서 가지는 원리
5. 컴퓨터를 활용한 국어 교육 방안
6. 다양한 매체 활용

Ⅱ 매체 언어 교육
1. 매체 언어 교육의 필요성
2. 매체 언어의 수용 형태
3. 매체 언어를 중심으로 한 국어 교육의 개념
4. 매체언어를 통한 국어 교육
5. 매체 언어의 교재화 방안
6. 매체 언어와 관련한 국어 수업에서의 유의점
본문내용
Ⅰ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

1. 교육 매체의 개념 http://user.chollian.net/%7Ehs2624pc/list/rr1.htm, 네이버-교육매체, 1page 웹문서 5번째,
교육매체 활용과 교수방법의 개선, 백영균(한국 교원대학교), 98,2,17일 한국 교원대학의교수연수세미나 강의자료03,9,25일 17시 50존재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교수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이나 방법들을 다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인적자원, 학습내용, 학습환경, 시설 및 각종의 기자재들을 모두 포함한다.

2. 교육매체의 역할 http://user.chollian.net/%7Ehs2624pc/list/rr1.htm, 네이버-교육매체, 1page 웹문서 5번째,
교육매체 활용과 교수방법의 개선, 백영균(한국 교원대학교), 98,2,17일 한국 교원대학의교수연수세미나 강의자료03,9,25일 17시 50존재

①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매체는 교사중심의 강의나 설명에 비해 다양한 감각기관을 자극할 수 있으며,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교사의 설명에 비해 빠른 시간에 제시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목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감소되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②교수-학습과정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교육매체를 통해 학습 내용이 적절하게 제시되면 학습내용의 파지를 높이고 재생을 돕는 효과가 있다.
③ 교수-학습과정의 매력성을 높일 수 있다. 다양한 형태나 방법의 매체를 통한 교수-학습내용의 제공은 학습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주의를 집중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또한 차시학습에 대한 기대를 높이게 되는 등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도한다.

2.국어과 수업 매체의 분류 http://www.taegu-e.ac.kr/~kskim/kyoyuk5.hwp
네이버-텔레비전을 사용한 국어수업 3page 제 1절 국어과 수업매체,03,9,25일 17시 50존재

1) 실물과 인쇄 매체
교과서, 익힘책, 참고서, 각종 사전과 사전(事典), 신문 잡지 등으로 이루어지는 인쇄 자료는 학교 학습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수업 매체이다. 이들 인쇄 매체는 이른바 직선적 사고[linear thinking]를 조장하기 쉽고, 모든 지식의 전달이 문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폐단을 조장시킬 가능성도 크지만 추상적인 내용의 지식의 전달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이다(李暎秄. 1977-83).
아직 이 단계의 아동들은 추상적 이해의 폭이 좁고, 논리적 사고에 능하지 못하므로 소위 비표상적 상징체계로서의 문서 자료보다는 구체적 자료인 실물, 표본 등을 즐겨 사용하기에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는 효율성이 그리 높지 못하다.
그러나 문서 자료라 하더라도 그 조직과 구성 여하에 따라, 저학년 아동에게도 효율성을 크게 발휘케 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종류, 방법,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계획,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전략
  • 활용교육의 방법Ⅴ.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계획Ⅵ.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직접교수모형1) 개념2) 이론적 배경3) ICT의 활용2. 협력학습 모형1) 개념2) 이론적 배경3) ICT의 활용3. 문제해결학습모형1) 개념2) 이론적 배경3) ICT의 활용4. 창의성계발학습모형1) 개념2) 이론적 배경3) ICT의 활용Ⅶ.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전략1. 교수학습 과정1) 학습주제선정2) 수업목표수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 내용을 다양화함으로써 교육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고형일(1996),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교육』, 교육과학사, 368-369면.매체언어교육에 대해서도 그간 다양한 논의가 있어 왔다. 개인적인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온 것은 물론이고 학회 차원에서도 한국국어교육연구회에서 1998년 4월 25일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다매체를 국어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국어교육론] 재미있는 수업 사례 소개
  • ✪ 재미있는 수업 사례 소개 ✪✌ 목 차 ✌ Ⅰ. 들어가며Ⅱ. 재미있는 수업 사례 분석✎사례 1. 매체활용중심수업 - 신문으로 떠나는 문학기행✎사례 2. 실생활적용중심수업 - 행복한 수다 떨기(발표부분)✎사례 3. 다른 교과를 함께 배우는 수업 - 소설 속에서 한국 현대사 만나기✎사례 4. 살아있는 교과서 - 고전 시가에 리듬 붙여 부르기✎사례 5. 가슴으로 느끼는 수업 - 시극제작하기Ⅲ. 우리들의 수업 소개 ✎사례 1. 유현진 교생

  • 다매체 시대의 소설교육
  • 교육을 통틀어 일컫는 용어이다.▪ 매체교육에 대한 연구자들의 견해- 김대행 : 매체교육을 매체언어의 분석을 바탕으로 한 비판적 이해 능력을 기르고 매체를 조작하는 능력을 갖춤으로써 바람직한 사용자가 되도록 하는 것- 우한용 : 매체교육을 매체를 통해 운용되는 언어 기제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 이경화 : 매체에 대한 읽기 교육과 매체를 통한 읽기 교육을 구분하고 매체를 중심으로 한 국어교육

  • [화법교육론] 좋은 발표와 효과적인 매체활용
  • 상부상조 ‘좋은 발표와 효과적인 매체활용’좋은 발표와 효과적인 매체활용1. 매체언어교육☞ 매체언어교육론의 개념- 언어의 상호소통에는 반드시 전달 매개 수단이 존재하는데 이를 ( )라 한다. 언어를 매체를 통해 표현함에 있어서 어떤 매체를 사용하든 사고의 재현이라는 점에서 같은 의미를 가지지만, 각 매체의 속성(특성)에 따라 다른 표현과 이해의 방식을 갖게 된다. 매체언어 교육론은 학습자가 이러한 매체를 원활히 사용하여 효과적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