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분석] 고등학교 문법 교재 분석 - 4. 어휘,(1) 어휘의 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7차 교육과정의 ‘문법’과 교육 목표
2. 문법 과목의 성격 및 특성
3. 교육 내용
4. 어휘 단원의 특징
5.어휘 단원/ 교육에 대한 기존 분석
6. 어휘 단원의 문제점 분석
7. 교과서의 수정/보완
본문내용
1. 7차 교육과정의 ‘문법’과 교육 목표

교육 과정에서는 ‘문법’ 과목의 목표를 국어에 대한 탐구 과정을 통한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 및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국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니는 데에 두고 있다. 이에 대한 ‘문법’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국어에 대한 탐구 과정을 통한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 및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국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가.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를 이해한다.
나. 국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영위한다.
다. 국어를 사랑하고 발전시키는 태도를 지닌다.

첫째 번 목표는 국어 교육의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목표와 관련 있는 항목이다. 언어의 본질적 기능이 의사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다는 점을 전제한다면 국어 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의사 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있다. 그러나 언어는 단순한 의사 소통의 도구로만 그치지 않는다. 언어는 사용하는 이들의 사고 체계와 정신, 가치관 등을 담고 있는 그릇이며, 동시에 문화 그 자체이기도 하다.
따라서, 국어 교육에서는 민족 문화를 담는 그릇이자 그 자체가 문화이기도 한 국어를 발전시키는 일을 주요 목표로 삼게 된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국어 교육에서는 이 목표가 지니는 중요성에 비해 구체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한 점이 있다. ‘문법’ 과목에서는 이런 점을 반영하여 언어와 국어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교육 내용으로 하여 민족 문화로서 국어의 가치를 이해시키고, 언어의 보편적 가치에 대해서도 가늠해 보게 한다. 이 때, 국어의 문화적 가치를 강조하는 것이 자칫 언어 민족주의나 국수주의로 빠지지 않도록 하는 한편, 균형 잡힌 시각으로 국어의 문화적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만, 교육 과정상의 위계를 고려하여 국민 공통 과목인 「국어」 과목과 일반 선택 과목인 ‘국어 생활’보다 좀더 심도 깊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번 목표는 ‘1) 국어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2)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영위한다.’라는 두 가지 하위 목표를 병치시킨 것이다. 먼저, 목표 1)은 국어의 문법 단위(음운, 형태소, 단어, 문장, 담화)를 탐구 과정을 통해 살펴보면서 언어 구조체로서의 국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표 2)는 기본적으로 오늘날 우리의 언어생활에 대한 문제의식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요즈음 언어생활을 관찰해보면, 구어 면이나 문어 면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표준 발음에 맞지 않은 발음 또는 비문법적인 문장이 많이 나타나는 등 국어를 이용하여 의사를 소통하는 수준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국어 생활의 문제적 상황을 정확히 짚어 보고, 그에 대한 관련 지식과 해법을 알아보는 과정이 요구된다. 그러나 아무런 준비 없이 이러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목표 1)과 목표 2)가 병치된 것은 바로 이 점을 고려한 것이다.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뒷받침되었을 때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고, 해법 역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고등학교 문법』, (주) 두산, 교육인적 자원부, 2003.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교사용 지도서- 문법』, (주)두산,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집문당, 『국어 교육을 위한 국어 문법론』, 이관규, 2005.
․박이정, 『국어 문법 교육론』,박영순, 2005.
․역락,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덕유, 2005.
․조선대 교육대학원,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분석」정영, 2004.
․경기대 교육대학원, 「제7차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 오위숙, 2004.
․건국대 교육대학원, 「고등학교 문법 교육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안 모색」, 김기용,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알찬 자료 활용잘했습니다.
  • glassg***
    (2012.12.20 18:13:29)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4주 : 의미장 이론 5주 : 의미장 이론 6주 : 성분분석 이론 7주 : 성분분석 이론 8주 : 중간고사 9주 : 下義 관계, 類義 관계10주 : 反義 관계, 共義 관계, 11주 : 多義 관계, 同音異義 관계12주 : 의미변화의 원인, 유형, 결과13주 : 문장의미론의 여러 주제 14주 : 담화의미론의 여러 주제 15주 : 기말고사 3. 교재 조항범(1994), 국어의미론, 와이제이물산.강의 자료 별도 복사물조항범(2003), 예문으로 익히는 우리말 어휘, 태학사. 4.참고문헌천시권․김종

  •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
  • 교재들을 면밀히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 각급학교에서 쓰이는 교과서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1) 의사소통중심교수법을 채택하고 있고, 2)문법에 대한 명시적인 설명을 피하고 있으며, 3)특히 전치사의 학습에 있어서 전치사가 쓰인 여러 예문들을 귀납적으로 제시하거나, 암기해야 할 어휘의 대상으로서 구동사와 함께 제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을 들 수 있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외국에서 쓰이는 SLT 용 문법교재의 전반적 특징으로는 특정 동사

  • 교육과정의 연구사와 변천사
  • 교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개선책을 논의한 연구로 고영근(1974), 장석진(1974), 김경식(1986), 유기환(1986), 구장희(1991), 김영기(1991), 백봉자(1991), 이정노(1991), 김정숙(1992) 등이다. 이들 연구에서는 대체로 현재 발간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거나 실제 사용해 본 경험에 기초하여 해당 교재에 발음 규칙이나 문법에 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과 어휘나 문항에 있어서 난이도가 고려되지 않은 점, 문장이나 대화의 표현이 진부한 점 등을 문제점으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 1997)흉내말을 가리키는 용어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는 ‘소리를 흉내내는 말’, ‘모양을 흉내내는 말’로 쓰인 반면 중학교 문법 교과서에서는 ‘의성어, 의태어’로,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에서는 ‘의성 부사, 의태 부사’로 쓰였다.2. 흉내말의 특성1) 특정한 음운 자질이 동일한 기본 의미를 가진 어휘간의 어감 차이를 초래한다.2) 첩용형으로 쓰인다.3) 형태 확장이 일어날 수 있다.4) ‘-거리다, -대다, -이다,-하다,-업(압)다’등의 접사와

  • 언어의 본질과 국어의 특질 문법 교육론
  •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16페이지)에는 수록되어 있다. 하지만 교과서 개정이 되면서 ‘언어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부분은 제외되었다. 언어를 이루는 음운, 단어, 문장, 이야기는 각각의 구조를 가지며, 그 구조는 일정한 규칙과 체계로 짜여 있다. 가령, 누군가가 “할머니께서 온다.”, “우리는 어제 산에 갈 것이다.”, “궁금하면 저 언니에 물어 봐.”처럼 말했다고 하자.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이 문장들이 이상하다고 말할 것이다. 그 이유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