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발도르프학교와 발도르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슈타이너의 생애 02
Ⅱ 발도르프 교육학(Waldorfpädagogik)의 기초 02
1 인지학 02
2 인지학적 인간론 03
3 인지학적 발달론 05
Ⅲ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 08
1 발도르프 학교란? 08
2 발도르프 학교의 시작 08
3 발도르프 학교의 현황 09
Ⅳ 발도르프 학교 교육과정 09
1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3-5세 동안 3년간) 09
2 자유발도르프 학교 중고등교 17
Ⅴ 발도르프 학교의 특징 20
Ⅵ 발도르프교육의 제한점 22
Ⅶ 발도르프 교육 장․단점 22
1장점 22
2단점 22
Ⅷ 한국 그리고 발도르프 교육 23
Ⅸ 부록 23
1적용 사례 24
Ⅹ 참고문헌 25
- 본문내용
-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는 구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현 크로아티아) 태생의 과학, 문학 그리고 철학의 연구자이며, 특히 괴테의 과학적 저작에 대한 연구로 알려져 있다 동시에 마음(혼), 정신(영)이라고 하는 것이 물질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확신에서 인지학이라 불리는 일종의 신비학 체계를 전개하였다
슈타이너는 처음에 빈 공과대학에서 최신의 자연과학을 배웠으나 그곳에서 문학사를 가르치던 괴테학자 칼 유리우스 슈레아 교수에게 띄여 괴테 자연과학의 연구가로서 출발하였다 그후 철학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지만 유물론적 인식으로는 만족할 수 없었다 인간 정신에 대한 탐구에 빠져 1902년쯤부터 확실하게 신비사상가로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1913년에는 인지학 협회를 만들었거니와 이후 1925년 죽을 때까지 6000여 회에 달하는 강연활동을 통하여 건축, 농업, 교육, 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독창적
인 공헌을 하고, 더욱이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나치스 전야의 독일에서 적극적인 활동도 하였다
- 참고문헌
-
- 발도르프 교육학(전윤경 지음; 2003; 학지사)
- 새교육학(신중식 지음; 2001; 교육출판사)
-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http://wwwwaldorforkr/indexasp)
- 발도르프 교육이란 무엇인가?(http://esyonghakwygedgokr/data/aab/
B9%DF%B5%B5%B8%A3%C7%C1%B1%B3%C0%B0%C0%CC%B6%F5%B9%
AB%BE%F9%C0%CE%B0%A1hwp)
- 몬테소리와 발도르프비교 중 바도르프 교육부분(http://wwwpusaneduorkr/pds/rearch/data/
%B9%DF%B5%B5%B8%A3%C7%C1%B1%B3%C0%B0%C7%D0%5Bhwp)
- 발도르프 교육(http://wwwkwksedgokr/data_bank/data/
15372_%B1%B3%C0%B0%C0%CC%B7%D0%28%B5%BF%B1%A4%2C%
BD%C5%C7%F6%BC%AE%29hw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