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발도르프학교와 발도르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슈타이너의 생애 02

Ⅱ 발도르프 교육학(Waldorfpädagogik)의 기초 02
1 인지학 02
2 인지학적 인간론 03
3 인지학적 발달론 05

Ⅲ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 08
1 발도르프 학교란? 08
2 발도르프 학교의 시작 08
3 발도르프 학교의 현황 09

Ⅳ 발도르프 학교 교육과정 09
1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3-5세 동안 3년간) 09
2 자유발도르프 학교 중고등교 17

Ⅴ 발도르프 학교의 특징 20

Ⅵ 발도르프교육의 제한점 22

Ⅶ 발도르프 교육 장․단점 22
1장점 22
2단점 22
Ⅷ 한국 그리고 발도르프 교육 23

Ⅸ 부록 23
1적용 사례 24

Ⅹ 참고문헌 25
본문내용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는 구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현 크로아티아) 태생의 과학, 문학 그리고 철학의 연구자이며, 특히 괴테의 과학적 저작에 대한 연구로 알려져 있다 동시에 마음(혼), 정신(영)이라고 하는 것이 물질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확신에서 인지학이라 불리는 일종의 신비학 체계를 전개하였다
슈타이너는 처음에 빈 공과대학에서 최신의 자연과학을 배웠으나 그곳에서 문학사를 가르치던 괴테학자 칼 유리우스 슈레아 교수에게 띄여 괴테 자연과학의 연구가로서 출발하였다 그후 철학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지만 유물론적 인식으로는 만족할 수 없었다 인간 정신에 대한 탐구에 빠져 1902년쯤부터 확실하게 신비사상가로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1913년에는 인지학 협회를 만들었거니와 이후 1925년 죽을 때까지 6000여 회에 달하는 강연활동을 통하여 건축, 농업, 교육, 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독창적
인 공헌을 하고, 더욱이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나치스 전야의 독일에서 적극적인 활동도 하였다

참고문헌
- 발도르프 교육학(전윤경 지음; 2003; 학지사)
- 새교육학(신중식 지음; 2001; 교육출판사)
-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http://wwwwaldorforkr/indexasp)
- 발도르프 교육이란 무엇인가?(http://esyonghakwygedgokr/data/aab/
B9%DF%B5%B5%B8%A3%C7%C1%B1%B3%C0%B0%C0%CC%B6%F5%B9%
AB%BE%F9%C0%CE%B0%A1hwp)
- 몬테소리와 발도르프비교 중 바도르프 교육부분(http://wwwpusaneduorkr/pds/rearch/data/
%B9%DF%B5%B5%B8%A3%C7%C1%B1%B3%C0%B0%C7%D0%5Bhwp)
- 발도르프 교육(http://wwwkwksedgokr/data_bank/data/
15372_%B1%B3%C0%B0%C0%CC%B7%D0%28%B5%BF%B1%A4%2C%
BD%C5%C7%F6%BC%AE%29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1.발도르프의 기원독일의 사회 운동가이며, 인지학의 지지자인 메밀몰트(Emil Moit)는 1919년 독일 남부 슈트트가르트에 자기공장이름을 딴 최초의 자유 발도르프학교 열고 슈타이너에게 교육적 지도를 부탁하였다. 발도르프 교육은 1996년에 스위스 세계교육부장관 회의에서 바람직한 교육의 모델로 선정되었으며, 슈타이너의 전인교육관은 이론적으로 인지학을 정신과학적인 교육을 통해 인간에 대한 지혜를 전달할 것을

  • [대안교육]독일의 대안학교 자유발도르프 학교에 대한 조사
  • 독일의 대안학교 자유발도르프 학교1.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르프-교육학의 창시자변화는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참여한 사람들의 작업을 통해서 생겨나며 그 작업을 통해서 한 문화전체의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처음으로 발도르프학교를 세운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비엔나에서 자연과 정신과학을 공부하였고 이후 괴테의 자연과학적 논문들을 최초로 출판했다. 1897년에 베를린으로 옮긴 뒤 루돌프 슈

  • 발도르프 프로그램
  • 발도르프의 정신에 맞게 모범과 모방, 협력하는 생활을 교육과정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혼합연령 구성이 바람직한 것으로 볼 수 있는가?Ⅴ. 참고문헌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김혜경 창지사 출판영유아교육 프로그램 - 이주하 김미경 공저 학이당 출판cy블로그숑숑나라로 오세요 -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 Naver블로그류날다비상 - 발도르프학교, 발도르프교육, 루돌프 슈타이너루돌프 슈타이너 인지학 연구센터 – http://www.steinerc

  •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특성,발달,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교육과정,교사조건
  •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배경과 특성,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현황과 발달,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사조건 분석Ⅰ. 서론Ⅱ.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배경Ⅲ.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특성Ⅳ.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현황Ⅴ.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발달Ⅵ. 발도르프학

  •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특성,배경,교육과정,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슈타이너학교)시사점
  •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특성과 배경,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교육과정,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유치원교육, 음악교육, 예술교육, 발도르프교육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특성Ⅲ.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배경Ⅳ.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교육과정1. 제 1기(1-3학년)2. 제 2기(4-6학년)3. 제 3기(7-8학년)Ⅴ. 발도르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