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한 국어교사 자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국어과 교사로서의 자질
(2) 일반적인 교사의 자질
1. 교수법과 교육학적 지식
2. 교사로서의 열정과 동기유발
3. 텍스트로서의 교사
4. 학습자 중심 교육
5. 의사소통의 중요성

3. 결론





본문내용
교원평가제가 도입되려는 이 시점에서 다시 한번 유능한 국어과 교사의 자질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우선 국어과 교사로서 특별하게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좀 더 시각을 넓혀 일반 교사로서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국어과 교사는 먼저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목표와 교육과정, 국어과의 특성을 알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초적인 언어 능력에 관련된 이론의 이해와 문학이론 등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제외한 다른 국어학적 이론도 필수로 알아야 한다. 그리고 학교 현장에 있는 교육과정의 연구자로서의 역할도 요구되며 또한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그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을 구안하고, 그러한 교수․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수 기술과 평가 능력을 갖추어야 비로소 국어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반 교사라는 넓은 범주의 개념에서는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등의 여러 교육학적 지식과 텍스트로서의 교사의 역할, 수업지도성, 교사로서의 열정과 동기유발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박영목 외(2003), 국어교육학 원론, 서울 : 박이정.
백영균 외(2005),『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sujin***
    (2013.06.16 20:32:37)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사상 및 교원윤리 10① 교사상 10② 교원윤리 15(3) 국어교사론 15① 국어교사 15② 국어교사의 자질

  • [교육인사행정] -연수, 근무성적평정, 승진, 전직전보, 보수
  • 교사가 교직에 임용되었음에도 안일한 사고로 자기 계발 등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게을리함을 비판하고 있다. 안온한 철밥그릇 직장에서 어떠한 목적 의식없이 늘 같은 교수법으로 학생들을 지도한다면 다원화된 제 3의 물결 속에서 과연 이들은 유능한 교원이라고 할 수 있을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육 실천의 주도자로서의 교원의 역할이 중시됨에 따라 그들의 전문적인 자질향상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으며, 평생 교육의 요구와 함

  • [유아교사양성교육]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과 유형, 유아교사 양성교육(교육목적과 교육과정)
  • 교사양성교육의 목적2. 교사양성체제의 유형II. 유아교사양성교육1. 교육목적2. 교육과정1) 교과내용학(1)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교과내용(2) 교사양성교육의 교과내용학2) 교육학(1) 일반교육학(2) 교과교육학(3) 교육실습3) 교양교육(1) 교양교육의 목적(2) 교양교육의 내용유아교사 양성교육I. 교사양성교육의 본질1)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교사양성교육은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교육으로 초임교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질을 기준으로 유능한

  •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국어 교과서 (상)과 (하)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외재적 구성 방식에서는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교과서의 재질이나 크기 등을 통하여 분석할 것이고 내재적 구성방식은 그 단원을 이루는 체계와 목표에 따른 내용 분석, 하위영역의 비율을 통한 구성분석을 시도할 것이다. 이러한 내, 외적인 분석을 통하여서 예비교사로서 교과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수-학습 현장 도구의 가장 큰 축이 되는 교과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모하려고 한다. II 본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 목차 *Ⅰ.서론 (p.2) Ⅱ. 초등학교 영어 교육 (p.3~p.15) 1. 초등학교 영어 교육 : 현황과 문제점(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1) 찬성론2) 반대론(2) 초등학교영어교육 현황1) 7차 초등 영어 교과과정의 주안점2) 교과 과정 분석(3)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