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한 국어교사 자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국어과 교사로서의 자질
(2) 일반적인 교사의 자질
1. 교수법과 교육학적 지식
2. 교사로서의 열정과 동기유발
3. 텍스트로서의 교사
4. 학습자 중심 교육
5. 의사소통의 중요성
3. 결론
- 본문내용
-
교원평가제가 도입되려는 이 시점에서 다시 한번 유능한 국어과 교사의 자질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우선 국어과 교사로서 특별하게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좀 더 시각을 넓혀 일반 교사로서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국어과 교사는 먼저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목표와 교육과정, 국어과의 특성을 알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초적인 언어 능력에 관련된 이론의 이해와 문학이론 등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제외한 다른 국어학적 이론도 필수로 알아야 한다. 그리고 학교 현장에 있는 교육과정의 연구자로서의 역할도 요구되며 또한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그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을 구안하고, 그러한 교수․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수 기술과 평가 능력을 갖추어야 비로소 국어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반 교사라는 넓은 범주의 개념에서는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등의 여러 교육학적 지식과 텍스트로서의 교사의 역할, 수업지도성, 교사로서의 열정과 동기유발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박영목 외(2003), 국어교육학 원론, 서울 : 박이정.
백영균 외(2005),『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학지사
자료평가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sujin***
(2013.06.16 20:32: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