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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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1. 서론............................................. 2
2. 본론............................................. 3
Ⅰ. 교육이란 무엇인가 ?
1) 교육의 어원................................... 3
2) 교육의 정의................................... 4
3) 교육의 구성요소............................... 6
4) 교육의 형태와 기능............................ 7
Ⅱ.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개념............................... 10
2) 대안학교의 유래 및 역사....................... 10
3) 대안학교의 특징............................... 11
4) 대안학교의 이념............................... 11
5) 대안학교의 유형............................... 12
6)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 간디학교................ 13
3. 결론............................................. 22
4. 후기............................................. 23
# 토론
# 핸드아웃
# 참고문헌
‘교육학’이란 교육을 근대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학개론은 교육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서 교육학의 길라잡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 가장 먼저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알기 위해 교육의 어원, 정의, 구성요소, 형태, 본질, 기능, 현재우리의 교육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교육이란 무엇인지 보다 정확하게 알고 이 수업의 내용과 방향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여 우리나라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오늘날의 교육이라고 하면 자연스레 학교교육이 연상될 정도로 학교라는 제도는 형식교육의 기본이 된다. 학교제도가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은 근대에 들어서라고 할 수 있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새로운 사회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학교교육이 국가에 의해 확립되었다. 학교교육 즉, 공교육은 1960~70년 대의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사회의 온갖 문제점이 집약되어 나타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의 획일성, 경직성, 경쟁지상주의, 관료적 행정, 몰개성적, 입시위주 등 이러한 문제점으로 학생들이 학교를 거부하는 일이 발생하고, 학생들의 폭력조직이나 따돌림 문제가 전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기도 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대안교육이 발전했다고 할수 있는데 먼저 대안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확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안교육의 개념과 대안학교의 유래 및 역사, 특징, 이념, 유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대안교육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고, 현재 우리나라의 대안교육과 외국의 대안교육을 비교 할 수 있다. 또한 공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교육이지만 대안교육도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점을 말할 수 있다.
Ⅰ. 교육이란 무엇인가 ?
1. 교육의 어원
교육에 대해서 잘 알려면 교육이라는 글자가 갖는 의미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교육의 어원에 대해 먼저 소개하겠다. 교육(敎育)을 한자 글자 그대로 뜻풀이를 해보면, 교(敎)란 효(孝)와 부(父)의 합성어로 효(孝)란 아래에서 본받다 즉 아랫사람이 윗사람의 베푸는 것을 본받는다.혹은 학습자가 교육자의 모범을 배워 모방, 추정, 동경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부(父)는 위에서 베푼다.로 윗사람(혹은 성숙한 자)이 아랫사람(혹은 미성숙자)에게 베풀고 시범을 보인다. 혹은 교육자가 학습자에게 베푸는 지도와 편달, 격려, 나아가서 솔선수범을 뜻한다. 이를 종합해보면 교(敎)는 위에서는 베풀고 아래에서는 그것을 본다는 것을 말한다. 이를 현대적으로 해석해보면 교육자의 시범적 행동방식이나 생활태도 등을 학습자가 모방을 통해 살아가는 생활교육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육(育)이란 자녀를 착하게 기르는 것을 뜻하고 그 말의 유래는 그릇된 자식을 바르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녀를 길러서 선을 실천하게 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를 현대적으로 보면 교육자가 학습자에게 선을 실천할 수 있도록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이라는 글자의 서양어로서의 의미를 살펴보면, 서양에서는 교육을 pedagogy와 education(educare, educate) 그리고 erziehen이라 한다. pedagogy는 paidagogos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그리스어의 paidagogos는 paidos와 agogos의 합성어로서 paidos는 어린이를 뜻하며, agogos는 이끈다.는 뜻이다. 따라서 교육이란 의미는 귀족 자녀들을 학교나 체육관, 기타 공공의 장소로 데리고 다니며 가르치고 이끌어준다는 뜻이다. 라틴어의 educare는 e + ducare의 합성어로서 e는 밖으로, 외부로 라는 뜻이며 ducare는 끌어낸다, 이끈다.는 뜻이다. 따라서 교육의 의미는 학습자의 내부에 있는 선천적 소질과 능력을 밖으로 끌어내고 이끌어 준다는 뜻이다. 영어의 educate는 e + ducate의 합성어로서 e는 밖으로라는 뜻이며, educate는 인도하다, 지도하다.라는 뜻이다. 따라서 교육의 의미는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잠재 능력을 밖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인도하고 지도한다는 뜻이다. 독일어의 erziehen는 er + ziehen의 합성어로서 er은 밖으로의 뜻과 위로의 뜻이며, ziehen는 끈다.는 뜻으로서 교육의 의미는 학습자의 내재적인 능력을 밖으로 신장 발전시키거나 위로 향상 지도한다는 뜻이다. 서양어의 교육에 대한 어원적 개념은 교육자가 학습자로 하여금 내면에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의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성장시키고자 하는 뜻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의 한글로서의 의미를 보면, 가르칠 敎 기를 育 한글의 ‘가르치고 기름’은 본래 ‘가르치다’와 ‘기르다’의 두 개 동사가 명사화하여 합성된 것이다. ‘가르치다’는 ‘갈다’와 ‘치다’ 또는 ‘가르다’와 ‘치다’가 합쳐서 이루어진 합성 동사이다. ‘갈다’와 ‘가르다’는 그 의미가 비슷하다고 보며 ’가르다‘의 ’가르‘는 ’가루‘에서 온 말이며 명사 ’가루‘는 분말을 의미하는 것이고, 동사 ’가르다‘는 구별하다, 분별하다, 나누다, 달리다, 쪼개서 하나씩 만들다, 시비를 판단하다. 등의 뜻이 있다. ’치다‘는 때리다, 남의 단점을 공격하다, 체질을 하여 고운 가루를 빼내다. 등의 뜻이 있다. 따라서 우리말 ’가르치다‘의 어원적인 의미에 대한 현대적 해석은 교육자가 옳고 그른 것과 착하고 나쁜 것을 골라 판단하여(가르다) 학습자의 나쁘고 거친 것을 다듬어 착하고 아름답게 하는 것(치다)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기르다.‘는 기루다는 뜻이 들어있으며, ’기루다.‘는 ’길다.‘에서 나온 말로 생각된다. 기르는 일, 길들이는 일은 곧 길게 하는 일, 크게 하는 일, 자라나게 하는 일을 뜻한다. ’기른다.‘란 ’길다‘라는 말로만 해석 될 뿐 아니라 길 또는 ’길이난다.‘는 말과도 관련이 있는 것이다. 길이라 하면 만물 또는 만사의 온당한 길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진리의 ’길로 들게 함‘이 ’길들임‘인 것이며, ’기르는‘것이다. 따라서 ’기르다‘의 어원적인 의미에 대한 현대적 해석은 교육자가 학습자를 올바른 길로 성장시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렇게 볼 때, 우리말 ’가르치고 기름‘의 어원적인 개념이 한층 뚜렷하게 된다. 한글로서의 가르치고 기름에 대한 현대적 해석은 교육자가 옳고 그른 것과 선하고 악한 것을 판단하여 학습자의 미성숙한 점을 다듬어 올바른 사람의 길을 걷도록 성장 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교육의 정의
교육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면 교육을 정의하는 데에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규범적 정의는 교육을 궁극적 목적이나 가치에 결부시켜 규정하려는 것이다. 규범적 정의를 목적론적 정의라고도 하는데, 교육 자체의 궁극적인 목적과 내재적 목적을 관련시켜서 교육은 영원한 진리나 가치 있는 것을 전달하는 것 혹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 또는 최대한의 자기실현을 도와주는 일 인격도야등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하고, 인격 완성이나 자아실현 등 바람직한 것을 습득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며, 학습자가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자율성을 허용하는 입장이다. 이 입장은 교육을 성장으로 보는 견해로 자유를 중시하며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을 지지하는 이동중심 모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다.
두 번째로 기능적 정의는 교육을 무엇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규정하는 입장을 취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교육에 대한 가장 지배적인 관점이기도 하다. 교육의 기능에 대한 강조점을 개인에게 두느냐, 사회에 두느냐, 문화에 두느냐에 따라 교육의 정의가 각각 달라질 수 있다. 먼저 교육은 개인을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는 관점이 있다. 이 관점에서 보면 교육의 목적은 개인이 추구하는 목적과 일치하여야 한다. 이는 개인의 자유와 존엄성을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며 교육은 바로 이러한 가치가 실현되도록 돕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학교를 통한 제도적 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봉사한다고 할 수 있다. 페스탈로치(Pestalozzi)는 교육의 기능을 인간이 지닌 심신의 여러 기능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도록 돕는 것으로 보았다. 즉, 인간성 안에 내재된 지적, 정서적, 신체적 소질을 균형 있게 발달시켜 전인을 육성하는데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칸트(Kant)는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교육의 목표를 도덕적, 인격적 인간형성에 두었다. 루소(Rousseau)는 교육은 인간의 자연적 발전을 위한 조성작용이라고 하였다. 인간은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교육은 이를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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