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본문내용
정보화가 신속하게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학습자들의 정보의 이해, 선택, 정리, 창조, 전달 등 기초적인 능력을 육성함과 동시에 컴퓨터를 포함하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의 가능성과 한계, 더 나아가서는 정보화 사회의 특징 등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목표가 되었다.
1) 정보 활용의 실천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교육은 외부의 정보를 기억하여 활용하는 것, 즉 다시 말하면 암기형의 학습에 치우쳐 왔다. 정보 활용의 실천력은 정보를 주체적으로 수집하고, 정리하며, 처리하는 것에 따라 축적한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평가한 정보로부터 독자적인 가치관에 기초한 새로운 정보를 창조하고 상대방에게 알기 쉬운 형태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정보의 수집과 관리
어떤 목표를 설정할 것인가, 어떤 정보를 수집할 것인가, 선택한 정보통신기술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수집한 정보를 어떻게 디지털 자료로 가공할 것인가, 자료를 어떻게 축적할 것인가, 축적한 자료를 나중에 어떤 방법으로 사용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2) 정보의 평가와 처리
어떤 기준으로 평가할 것인가, 기준을 선택하거나 기준을 결정하는 가치는 어디서 어떻게 획득할 것인가, 어떤 형태로 평가할 것인가, 평가한 결과를 어떻게 축적할 것인가, 평가를 정보의 선택이나 처리에 반영할 어떻게 것인가, 어떤 형태로 정보를 제시할 것인가,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면 바라는 결과를 얻을 것인가 등을 정리한다.
(3) 정보의 전달과 타인의 이해
어떤 것을 전달하고 싶은가, 정보를 받는 상대방은 어떤 사람인가, 알기 쉽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한가, 어떤 전달수단을 사용할 것인가, 그 전달수단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잘 설명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와 불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2) 정보과학의 이해
정보과학의 이해는 정보를 실천적으로 활용하는 면에서 습득하게 된다. 정보기기의 구성이나 정보전달 특성의 이해, 정보의 적절한 취급과 정보 활용의 평가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