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육과정 변천사,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장애요소,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독서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협력연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1. Information(정보)
2. Communication(통신)
3. Technology(기술)

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육과정 변천사

Ⅳ.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장애요소
1. 서베이 조사의 내용
1) Curriculum
2) Infrastructure
3) Staff Development
4) Management
2. 서베이 결과
1) Curriculum 관련
2) Infrastructure 관련
3) Staff development 관련
3. 교육 실무자들이 지각하는 장애 요소
4. 주요 장애 요소와 연계된 맥락적 요소들

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독서교육
1. ICT와 연계한 독서교육의 필요성
2. ICT를 활용한 독서지도 방법 개선
3. ICT활용 독서지도 계획
1) 학급홈페이지
2) 플래시 독서 퀴즈대회

Ⅵ.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협력연구
1. 수업개요 및 연구방향 수립
2. 그룹편성과 그룹내의 역할 분담 및 연구계획 수립
3. 연구수행
4. 연구내용 발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정보사회에서 사회구성원들의 질 높은 삶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지적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의 제공이 필요하며, 이러한 환경은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 필요로 할 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든지 인터넷 환경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주어야 한다. 웹을 활용한 학습은 책상에 앉아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에 익숙해져있는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다른 자기주도적 학습을 요구하게 될 것이며, 능동적인 평생학습의 토대가 될 것 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정보통신 기능습득 중심의 교사 연수에 익숙해진 교사들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적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과 안목이 필요하다. 웹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정보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 활용학습 방법을 강구해야할 것이다. 학습자에겐 필요한 지식 자원을 발견해내는 정보 탐색 기술이 무엇보다 필요하게 되었다. 무수히 흩어져있는 웹의 자원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내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이러한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습해야할 주제를 분석하고 주제에 맞는 정보와 가치를 분석해내는 일과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조직하여 관련성을 알아내고 결론을 이끌어내는 기능과 이를 전달하는 기술을 습득케 해야 할 것이다.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정보통신 기술의 수업 활용의 개념을 정립하기에 앞서 먼저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정의로 정보 통신 기술은 원래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이며 약칭어로 ICT라고 사용하기도 한다.

1. Information(정보)
정보는 간단히 ‘주관적 유의미 객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정보’라는 독립적인 의미로 해석되어질 수 없다. 즉 인간의 의지와 무관한 객관적인 실체인 사실(Facts)과 ‘유의미한 객관적인 객체’인 자료(Data), 그리고 ‘유의미한 객관적인 객체’인 정보(Information), 끝으로 ‘정보에 자신의 새로운 Idea 추가’한 지식(Knowledgy)의 유기적인 관계에서 상대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참고문헌
1. 김영찬(2003), How to ICT,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 광주교육대학교초등교원연수원(2003), ICT 활용 학습지도 직무연수 교재,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3. 대구광역시교육청(1997),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천, 대구광역시교육청
4. 백영균·설양환·최명숙(2000), 교육·인터넷, 교육과학사
5. 이돈희 외(1999),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 교육부
6. 함영기(2002), 바람직한 ICT 활용 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즐거운 학교
7. ICT 활용교육 싸이트, http://ict.cein.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 기업의 경영가치는고객으로부터 창출된다!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차 례 -Ⅰ.기업개요1.태동2.역사3.국가의 위기에 SK는3-1.경영학적인 마케팅 변천사3-2.마케팅과 정보기술의 통합, CRM!!3-3.SK텔레콤의 마케팅 변천사의 비교Ⅱ.SK 텔레콤 CRM구축기의 주요 활용 사례1.CRM의 태동!! : DBM 시스템 구축 배경 및 과정2. 파일럿 프로젝트 수행3. DBM Center 운영4. 본 프로젝트 수행5. Open 후 문제점 및 활용의 시작6.CSR 경영Ⅲ.1990년 이후의 마케팅 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각과 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초․중등 교과서가 개발되고 있다.이러한 개인 연구자들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 6학년의 성장발달특징과 교육목표,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재량활동교육과정,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6학년의 성장발달특징1. 지적 발달면2. 신체적 발달면3. 정서적 발달면4. 사회적 발달면Ⅲ.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1. 교과 활동2. 특별 활동3. 생활 지도Ⅳ.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시간

  • [졸업][장애인복지] 정보화를 통한 장애인 재활과 사회적응력 향상에 대한 연구
  • 통신기술의 디지털화는 정보를 쉽게 변형, 저장, 압축할 수 있게 하여 전송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그림, 소리 등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청각장애인과 시각장애인, 비장애인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다.따라서 이 글에서 장애인과 정보화라는 측면을 다룸에 있어 장애인에게 있어 정보통신의 필요성과 우리 나라의 현황을 PC 및 특수보조기기보급과 교육 및 활용현황 등으로 살펴보고 우리 나라 장애인 정보통신의 문제점과 과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