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유용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내용체계와 운영,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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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배경
1. 제 1단계 교육정보화 종합 계획 완료
2. 초등학교 1학년부터 컴퓨터 교육 필수화
3. 모든 교과에서 10% 이상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반영
4.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

Ⅲ.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용성
1. 다양한 쌍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2.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3.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4.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Ⅳ.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내용체계

Ⅴ.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육과정운영
1. ICT활용교육 10% 이상 반영 실천적 의미
2. ICT활용교육 10% 이상 반영 적용 방법
1)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기별 또는 연간 지도 계획 수립한다
2) 학년 협의회를 통해 ICT기술 및 자료를 공유한다
3) 컴퓨터실 사용 및 ICT관련 시설에 대한 학년별, 교과별 시간 안배를 사전에 계획한다
4) 지역사회 인사 및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의 도우미 활동을 사전에 계획한다

Ⅵ.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전략
1. 교수-학습계획
2. 교수-학습진행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Ⅶ.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향
1.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이어야 한다
2.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3. 정보통신기술은 교수-학습 활동의 목표가 아닌 수단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4. 교과 혹은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한 정보통신기술이 사용되어야 한다
5. 사용하려는 정보통신기술이 학생들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과 교과의 특성에 적절한지 판단하여야 한다
6. 모든 교수-학습 활동에서 정보통신윤리가 자연스럽게 체득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이를 활용하여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정보사회의 도래로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을 지정하고 각급 학교에서 정보통신기술 교육에 주력하도록 하였다. 이 운영 지침에 의하면 학생들은 ICT 소양 교육으로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각 교과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ICT 활용 교육을 하도록 하고 있다. 실제로 교과 학습에 필요한 ICT 활용 능력은 각 교과 시간에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특정 시간에 실시되는 소양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즉, ICT 소양 교육을 바탕으로 활용 교육이 이루어지며 실제 활용은 각 교과 교육과 연계되어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과 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다시 ICT 소양 교육이 필요하며, ICT 소양 교육의 기반 기술 및 내용, 방법은 더욱 발전하여 다시 활용되어질 수 있다. 이러한 반복되는 순환 구조를 통하여 실제 조화로운 ICT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으며 ICT를 활용한 교과 교육의 수준도 향상되어질 수 있다.

Ⅱ.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배경

1. 제 1단계 교육정보화 종합 계획 완료

우리나라의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기본적인 물적 인프라가 구축될 예정이다.
∙ 모든 중․고등학교에 학내전산망 구축
∙ 5년 간 인터넷 통신비 면제
참고문헌
◉ 경남 궁항초등학교(2002), ICT를 활용한 협력학습 운영 방안, 시범학교운영보고서
◉ 김성수(2002), ICT교육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세명대
◉ 김환섭(2003), ICT활용 연구·시험학교 운영, ICT활용연구학교 워크샵
◉ 이태욱(1999), 컴퓨터 교육론, 서울 : 좋은 소프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교육 연수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과정안 자료집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수업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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