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진행과 자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과 자기주도적학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념, 유형, 필요성, 목적, 배경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수업구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을 위한 수업지도 및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착 방안 분석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실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학습계획,학습방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개선방향, ICT활용교육 제언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미,특징,개정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구성방침, 제7차교육과정의 주요내용,과제
- 제7차교육과정 특징,기본 방향, 제7차교육과정 추구인간상,개정경과, 제7차교육과정과 교과서,ICT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과 신자유주의,학교역할
- 목차
-
Ⅰ. 서론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
1. 다양한 학습 자료의 공유
2. 자기 주도적 학습 기회의 확대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진행
1. 도입
1) 동기유발
2)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2. 전개
1) ICT 활용의 목적 상기
2) ICT 활용의 적절성 검토
3) ICT 활용 수업을 위한 교사의 촉진적, 조언적 활동 강화
4) ICT 활용수업의 효율성 제고
5) 체계화된 정보 및 자료 제시
6) ICT를 통해 획득한 정보의 출처 및 타당성, 적절성 검토
7) 정보윤리 측면 고려
8) ICT 활용 선수능력을 반영한 발전학습 내용 제시
9) 정리
10) 평가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자료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자기주도적학습
Ⅷ.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1. 교사의 지속적 수업 방법 개선 노력
2. 하드웨어를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 노력 필요
3. 수업 시간표 편성 시 고려
4. 학생과 부모들의 의식 개선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 시간에 정보 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 활동, 즉 정보 통신 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수준별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ICT 활용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 활동을 촉진시켜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으며, 보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ICT 활용 수업에 대한 유형에 있어서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수업의 다양한 활동 형태는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 및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연관지어 정보 탐색(정보 탐색하기), 정보 비교․분류․분석(정보 분석하기), 정보 안내(정보 안내하기), 웹 설문 조사(웹 조사 활동하기), 공동 협력 연구(협력 연구하기), 전문가 교류(전문가와 교류하기), 웹에서 펜팔하기, 정보 저작(웹 정보 만들기)등으로 나눌 수 있다. ICT 활용 수업 활동 유형을 분류함에 있어 각 활동들은 배타적인 측면보다 정보 통신 기술 활용 수업 활동을 풍부하게 지원할 수 있는 상호 보완적인 성격이 많다. 그리고 ICT 도구로는 인터넷 브라우저, 전자 우편, 멀티미디어 도구, 문서 편집기, 그래픽 프로그램들을 다루고 있다.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기존의 IT 개념에 Communication 즉,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협의의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를 검색,
- 참고문헌
-
◉ 광주 수항초등학교(2000), ICT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방안
◉ 교육부(2000),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 백영균 외 2인(2000), 교육·인터넷, 서울 : 양서원
◉ 백영균(2002), 웹기반 학습의 설계, 서울 : 양서원
◉ 이태욱 외(2003), ICT 활용 교육실무(교사를 위한), 형설출판사
◉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영어수업)특징,목표,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활용교육,또래학습,게임활동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사례, 영어교육 학습전략,제언
- [도덕과][윤리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표와 분류,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징과 필요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진행,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실제와 유의사항
- 국어과(국어교육) 수준별학습, 국어과(국어교육) 협동학습, 국어과(국어교육) 교사, 국어과(국어교육) 교육평가, 국어과 교수학습의 새로운 논의
- 초등학교의 코스웨어학습, WBI, 초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의 인터넷활용교육, CAI활용교육, 데이터베이스활용교육
- 인터넷활용교육,수준별웹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진로교육,과학탐구능력신장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멀티미디어,놀이중심교육,표현활동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