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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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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적
Ⅲ.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용성
1. 다양한 쌍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2.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3.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4.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Ⅳ.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5대 영역
Ⅴ.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내용
Ⅵ.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육과정 운영방법
1. ICT활용교육 10% 이상 반영 실천적 의미
2. ICT활용교육 10% 이상 반영 적용 방법
1)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기별 또는 연간 지도 계획 수립한다
2) 학년 협의회를 통해 ICT기술 및 자료를 공유한다
3) 컴퓨터실 사용 및 ICT관련 시설에 대한 학년별, 교과별 시간 안배를 사전에 계획한다
4) 지역사회 인사 및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의 도우미 활동을 사전에 계획한다
Ⅶ.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계획
2. 교수-학습진행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7차 교육과정은 컴퓨터라는 제한된 상황을 벗어나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활용하여 보다 확대된 의미의 교육을 실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단지 특정 교과를 통해 정보소양을 함양하기보다는 일상생활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교과에서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정보소양을 함양시키는 데 근본적인 취지가 있다. 따라서 수업 방법 역시 기능 위주의 수업보다는 활용 위주의 수업이 주를 이룬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컴퓨터 교육 반영 현황은 아래와 같다.
초등학교 : 5, 6학년 실과 : 컴퓨터 관련 내용 총 12시간 반영(필수)
학교장 재량 시간 : 컴퓨터 관련교과 선택적 운영(선택)
중학교 : 기술, 가정 교과 : 컴퓨터 관련 내용 총 30시간 반영(필수)
독립 교과 : ‘컴퓨터 교과’(선택)
고등학교 : 인문계 : ‘정보사회와 컴퓨터’(선택)
실업계, 과학계 : ICT 관련 전문교과(필수)
특히 고등학교를 대상으로는 정보소양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다음의 4 가지 방법으로 정보소양을 인증하고 있다.
1) 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컴퓨터 관련 과목을 정규 수업 시간에 34시간 이상 이수하였을 때
2) 특별활동과 특기․적성 교육 활동으로 컴퓨터 관련 강좌를 34시간 이상 이수하였을 때
3)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정보소양인증 시험에 합격하여 인증서를 받았을 때
4)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인정하는 민간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였을 때
이러한 정보소양인증제는 모든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 함양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행 첫 해 전국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약 52%인 38만 여명이 학교에서의 교과 이수와 특별활동, 특기․적성교육 활동 등을 통해 정보소양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이상의 내용으로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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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일주 외 : 웹기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박신정 : 초등수학교육에서 ICT 활용 교육 방안, 도원초등학교
백영균 : ICT 활용교육론, 문음사, 2002
이태욱 외 : ICT교육론, 형설,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활용 수업 이렇게 합니다, 교육자료 TM 2001-1,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2000
함영기 :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1, 즐거운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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