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와 내용체계,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현황과 문제점,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외국 사례,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

Ⅲ.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

Ⅳ.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Ⅴ.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내용체계

Ⅵ.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이해
1. ICT 활용 교육은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발굴, 적용하려는 시도이며 그 자체가 특정 수업모형(혹은 이론)은 아니다
2. ICT 활용 교육은 대화와 협력,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수업이다
3. ICT 자체가 교실수업 개선의 효과를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다

Ⅶ.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현황
1. ICT 활용에 대한 인식
2. ICT 활용에 대한 교육 여건
3. ICT 활용 자료 보급 실태
4. ICT 활용 교육 운영 실태

Ⅷ.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문제점

Ⅸ.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외국 사례
1. 싱가폴
2. 일본
3. 미국
4. 핀란드
5. 호주
6. 영국
7. 기타

Ⅹ.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선방안
1. 정보화 시대와 창의력 배양
2. 정보화 시대와 자기주도적 학습
3. 정보화 시대와 열린 교육․교육기회 균등
4. 정보화 시대의 최첨단 정보기술․멀티미디어 교육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 시간에 정보 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 활동, 즉 정보 통신 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ICT 활용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 활동을 촉진시켜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으며, 보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과 의미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1), 교사 ICT활용 교육 연수 교재,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교육인적자원부(2001), ICT활용 연구․시범학교 운영자료
▷ 경상북도교육청(2002), ICT 활용 기초 연수 교재, 대구 : 성문사
▷ 백영균(2002), ICT 활용교육론, 서울 : 문음사
▷ 충청북도보은교육청(2001), ICT활용교육 길라잡이, 청일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함영기(2002),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외국어를 능통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외국어 교육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 현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 파악하고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수업에 있어서의 애로사항 및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을 짚어보고자 한다. 교육(敎育)의 어원1. 동양의 교육은 「가르쳐 기른다」는 의미로서 맹자의 「진심편」인 “득천하영재이교육지삼락야”에서 유래되었는데, 맹자는 진심편에서 군자에게는 세가지 즐거움이 있다.君子 有三樂(군

  • [사회문제론]정보사회의 정보격차와 정보범죄
  • 정보격차의 종류1. 빈익빈 부익부2. 소익부 노익빈3. 지역성별간 정보격차Ⅳ. 우리나라 정보격차의 현황1. 우리의 정보격차 현황 및 추세2. 우리나라 정보격차의 특성3. 한국정보문화센터의 집중분석Ⅴ. 정보격차 해소의 필요성1.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2. 생산적 복지 실현3. 사회통합 실현Ⅵ. 정보격차 개선정책1. 외국의 사례2. 외국의 선진사례 집중분석(미국영국)3. 한국의 정책방안4. NGO 의 노력Ⅶ. 정보불평등과 복지1. 정보단절과 이용

  • [교육학] ICT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ICT 활용교육 정책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의 활성화나 정보의 공유, 상호작용을 도모하여 교수학습의 질적, 양적 향상에 이바지하기에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행 ICT 활용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고찰해보고, 학교교육에서의 ICT 활용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보려 한다.본 론I. ICT 교육의 정의1. ICT 교육 배경, 개념, 교육 운영지침최근까지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4)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의 중요성3.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1) 목표(2) 내용(3) 교수-학습 방법(4) 평가

  • [교대][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학교)의 특징,목적,교육과정, 교대(교육대학교)의 학생성격유형,미래상,내실화 방안 분석
  • 교육 인력 확보 및 연수, 평생학습 사회에 부합되는 교사 연수기관으로 육성, 교직적성을 갖춘 우수학생 선발 및 육성, 그리고 교사 교육기관에 적합한 현대적 시설․설비 확보 및 지원 등을 포함하는 ‘교육대학교 발전 방안’이 발표되었다. 그 동안 교육대학교의 발전을 위한 방향과 과제에 대한 논의는 초등 교사양성체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경험적이고 실증적 분석을 토대로 구조, 인력, 여건, 교육과정, 경영, 과업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