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2000년대) 미디어교육, 2003년(2000년대) ICT활용교육과 IT(정보기술)교육, 2003년(2000년대) PL(제조물책임)교육, 2003년(2000년대) 교육과정, 2003년(2000년대) 초등학교교육과정, 2003년 공공도서관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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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2003년(2000년대)의 미디어교육

Ⅱ. 2003년(2000년대)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 소양 교육
2. ICT 활용 교육
3.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관계
4.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

Ⅲ. 2003년(2000년대)의 IT(정보기술)교육

Ⅳ. 2003년(2000년대)의 PL(제조물책임)교육
1. 사업목적
2. 교육과정 및 교육수수료
1) PL기초과정
2) PL전문과정
3) PL사내교육
4) Cyber교육
3. 지원대상
1) PL기초과정
2) PL전문과정
3) PL사내교육
4. 지원한도
1) PL기초과정 및 PL전문과정
2) PL사내교육
5. 지원조건
6. 추진방법
7. 지원체계
8. 사업예산

Ⅴ. 2003년(2000년대)의 교육과정
1. 목적
2. 방침
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위원회의 역할

Ⅵ. 2003년(2000년대)의 초등학교 2학년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침

Ⅶ. 2003년(2000년대)의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침

Ⅷ. 2003년(2000년대)의 공공도서관확충
1. 공공도서관 연도별 건립 지원 현황(1991~2004)
2. 공공도서관 확충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2003년(2000년대)의 미디어교육

좀 더 나은 조건의 노동자가 되기 위한 경쟁에 내몰려야 하는 불평등한 사회 현실과 이에서 기인하는 약육강식과 생존경쟁의 세계관을 유포하는 매스 미디어와 영상 미디어 문화 자체에 대한 문제제기와 이를 변화시키자는 문제설정 없이, 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은 이러한 현실에서 왜곡된 재미와 오해된 의미를 좇는 것에만 현상적으로 개입해왔다. 억압적 학교 문화와 이를 벗어나도 문화 자치 활동의 장소를 찾을 수 없는 조건에 처해있는 청소년들에게, 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은 엉뚱하게도 감각적인 미디어 메시지들, 게임과 인터넷의 도피적 장소들을 그저 차단하고 검열하는 차원의 대응에 그쳐왔다. 지금까지 “미디어교육(media education)”은 주로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매스 미디어로부터 수용자(특히 어린이, 청소년)를 보호해야 한다는 규범적 차원에 머물러있거나 미디어를 기존의 교과 교육 활동에 활용하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 … 중 략 … ≫




Ⅱ. 2003년(2000년대)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정보 취급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등의 도구(technology)
도구를 활용하는 기술(skill) 혹은 기법(techniques)
도구활용 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수집, 분석, 처리 등의 정보활용 방법
참고문헌
나준호 외 1명(2003), 2003년 국내 IT 산업의 5대 이슈, LG경제연구원
박진숙(2005), ICT활용 교육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해숙(2004), 2003년 재학생 대학생활 및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 신라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서광식(2008), 중소기업의 제조물책임 실태 및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서용훈(2006), 케이블TV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활성화 방안, 중앙대학교
유평준 외 1명(2007), 공공도서관 서비스 혁신과 일자리 창출, 한국노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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