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지도의 이론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교육 영역은 크게 듣기,말하기,읽기, 쓰기에 해당하는 기능 영역과 문학영역, 국어지식 영역으로 구별되어져 왔다. 여기서 국어지식 영역은 문법 뿐 아니라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 국어의 특질, 국어의 역사, 문자, 표준어와 맞춤법, 국어의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한다. 그런데 7차 이전에는 ‘국어지식’ 대신 ‘문법’ 영역이라는 명칭이 사용될 정도로, 국어지식영역에서 뭅법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다. 그런데 국어지식교육 그 중에서도 문법 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있어왔다.
이는 우선 과거 교육 현장에서 실시되어온 암기 위주의 문법 교육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한다. 지적한 바처럼 언어능력에 대한 탐구보다 국어학과 관련한 지식을 암기하는 수준에서 멈췄던 기존의 문법 교육은 분명 개선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는 개선되어야 할 문제지 국어 지식교육 자체를 부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또 다른 측면은 국어사용능력 신장이라는 국어과 전체의 목표 국어지식영역의 기여도에 대한 회의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문법교육에 대한 회의적인 견해는 비단 국어교육 뿐 아니라 제2언어 교육에서도 지적된다. 민현식에서 소개하고 있는 제2언어 교육에서 문법교육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1) 언어 학습은 기능 학습이므로 문법의 노하우 지식은 무용하다.
자전거를 타는 능력은훈련과 경험으로 터득해야 하는 것으로 자전거 구조를 알고 자전거 타는 요령을 지식으로만 아는 것은 아무 도움이 안 된다. 마찬가지로 말을 잘하고 잘쓰고 읽는 능력은 훈련에 의해 얻어지는 기술과 강아 그에 대한 지식을 아는 것만으로는 기여하는 바가 없다.
(2) 언어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이지 문법 지식 능력은 아니다.
70년대에 언어 능력에서 의사소통능력을 중시하면서 나타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이론 이 기존의 문법 번역식 교수법을 통렬하게 비판한 것이 이에 해당한다.
(3) 언어 습득과 학습은 다르다.
70년대에 크라센이 주장하였듯이 습득과 학습은 다르다는 이론이 이에해당한다. 언어 는 습득하여야 하며 문법 규칙이나 지식을 학습하여서는 결코 언어 습득 수준에 이르 지 못한다고 본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의 경우 도 모어 습득처럼 자연순서 학습을 해 야 한다고 본다. 교재의 문법은 결코 마음에 내재한 문법이 될 수가 없다고 본다.
(4) 문법보다도 어휘 뭉치 학슨이 더 중요하다.
언어 학습에서는 단어보다 크고 문장보다 작은 작은 단위인 어휘 뭉치(영어, 관용 표현 등) 학습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문법 지식이나 규칙은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 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언어 학습에서 어휘적 접근법 따른 교수 학습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