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지도의 이론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교육 영역은 크게 듣기,말하기,읽기, 쓰기에 해당하는 기능 영역과 문학영역, 국어지식 영역으로 구별되어져 왔다. 여기서 국어지식 영역은 문법 뿐 아니라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 국어의 특질, 국어의 역사, 문자, 표준어와 맞춤법, 국어의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한다. 그런데 7차 이전에는 ‘국어지식’ 대신 ‘문법’ 영역이라는 명칭이 사용될 정도로, 국어지식영역에서 뭅법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다. 그런데 국어지식교육 그 중에서도 문법 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있어왔다.
이는 우선 과거 교육 현장에서 실시되어온 암기 위주의 문법 교육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한다. 지적한 바처럼 언어능력에 대한 탐구보다 국어학과 관련한 지식을 암기하는 수준에서 멈췄던 기존의 문법 교육은 분명 개선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는 개선되어야 할 문제지 국어 지식교육 자체를 부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또 다른 측면은 국어사용능력 신장이라는 국어과 전체의 목표 국어지식영역의 기여도에 대한 회의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문법교육에 대한 회의적인 견해는 비단 국어교육 뿐 아니라 제2언어 교육에서도 지적된다. 민현식에서 소개하고 있는 제2언어 교육에서 문법교육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1) 언어 학습은 기능 학습이므로 문법의 노하우 지식은 무용하다.
자전거를 타는 능력은훈련과 경험으로 터득해야 하는 것으로 자전거 구조를 알고 자전거 타는 요령을 지식으로만 아는 것은 아무 도움이 안 된다. 마찬가지로 말을 잘하고 잘쓰고 읽는 능력은 훈련에 의해 얻어지는 기술과 강아 그에 대한 지식을 아는 것만으로는 기여하는 바가 없다.
(2) 언어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이지 문법 지식 능력은 아니다.
70년대에 언어 능력에서 의사소통능력을 중시하면서 나타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이론 이 기존의 문법 번역식 교수법을 통렬하게 비판한 것이 이에 해당한다.
(3) 언어 습득과 학습은 다르다.
70년대에 크라센이 주장하였듯이 습득과 학습은 다르다는 이론이 이에해당한다. 언어 는 습득하여야 하며 문법 규칙이나 지식을 학습하여서는 결코 언어 습득 수준에 이르 지 못한다고 본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의 경우 도 모어 습득처럼 자연순서 학습을 해 야 한다고 본다. 교재의 문법은 결코 마음에 내재한 문법이 될 수가 없다고 본다.
(4) 문법보다도 어휘 뭉치 학슨이 더 중요하다.
언어 학습에서는 단어보다 크고 문장보다 작은 작은 단위인 어휘 뭉치(영어, 관용 표현 등) 학습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문법 지식이나 규칙은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 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언어 학습에서 어휘적 접근법 따른 교수 학습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지식영역의 지도
  • 국어지식 영역 지도의 방법 2. 국어지식 영역 지도의 모형 Ⅳ. 국어지식 영역의 평가 P. 8 1.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향 2.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법 3.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실제 Ⅴ. 국어 지식 영역의 실재 P. 111. 단원의 선정 이유2. 단원의 구성 방향 3. 지도상 유의점 4. 교수․학습 운영 방안 5. 평가 6. 영역에 있어서 학생들의 이해를 위한 기초 조사 Ⅵ. 문제점 지적 및 해

  •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지도의 이론적 근거기본 생활 습관 형성의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초등학교 교육목표에서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초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2. 교과별 근거가) 국어 - 언어활동의 기본지식 익히기나) 도덕 - 가정, 이웃, 학교생활에서 요구되는 기본 도덕규범과 기본 예절 익히기다) 사회 - 개인생활 및 사회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기본 태도라) 수학 - 실생활에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제 1 부 이론적 기초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이란? 1) 기초교과교육(1) 국어(2) 수학(3) 과학(4) 사회2) 상담이란3) 기초교과교육과 상담의 접목4)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실천(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의 방향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2) 개발절차(1) 이론 정립을 위한 활동(2) 프로그램 개발(3) 수정․ 보안 및 마무리3. 프로그램에 대한

  •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 이론과 단계,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 사례,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 수업모형과 시사점
  • 지도될 필요가 있다.둘째,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적인 성격을 살리려면 타 교과에서도 부분적으로나마 언어 기능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셋째, 국어과 학습은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활동을 통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넷째, 국어교육의 초점을 언어 자체에 둘 것이 아니라 의미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결국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학생들이 자연스런 상황에서 듣고 말하고 쓰고 읽도록 하는 것과 관련된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

  •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 국어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국어과 교육의 특성을 고려해야하는데, 국어 학습 내용 중에서 내용의 심화가 필요하거나 지식의 습득과 같이 전문적인 토의나 협의가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여야 한다. 직소(Jigsaw) 수업 모형은 일종의 교수․학습 지원 모형으로서 실제 수업에 있어서는 다른 모형과 자유롭게 연쇄와 통합이 가능하며 적절한 상황에 부분적으로 도입하여 실시할 수 있다. 모형의 절차를 순서대로 밟아 나가는 것 보다 융통성 있게 활용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