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1. 머리말
2.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바탕
2-1.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2-2.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개념과 원리
2-3.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특징
3.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발달 과정
3-1. 직소(Jigsaw)Ⅰ 수업 모형
3-2. 직소(Jigsaw)Ⅱ 수업 모형
3-3. 직소(Jigsaw)Ⅲ 수업 모형
3-4. 직소(Jigsaw)Ⅳ 수업 모형
4.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수업 절차
4-1. 직소(Jigsaw)Ⅰ 수업 모형
4-2. 직소(Jigsaw)Ⅱ 수업 모형
4-3. 직소(Jigsaw)Ⅲ 수업 모형
5.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장단점
6.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유의점
7.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적용
7-1 직소(Jigsaw)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
7-2 전문가 용지, 전문가 학습지
8. 맺음말
1. 머리말
교육 과정에서 의도하는 국어과는 사고(인지적 사고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조적 사고를 포함한다.
, 정의적 사고 정서적 사고, 심미적 사고, 윤리적 사고를 포함한다.
), 의사소통(음성 언어, 문자 언어, 매체 언어 이해와 표현의 과정으로서 존재한다.
), 문화(생활 문화 언어의 사회성과 역사성, 계층성을 반영한다.
, 예술 문화 한국어를 매개로 하는 예술로서의 문학.
, 지식 문화 한국어의 공시적통시적 구조와 속성 및 사용 원리에 관한 지식.
)등 광범위한 영역에 관련되는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관을 다루는 교과로서 학습자가 이들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알고, 구체적인 수행 능력을 갖추며,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를 지닐 것을 기대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가 내용을 설명하고 경험을 제공하면서 학습자를 안내, 교정하는 활동이 곧 수업이다.
국어과 수업은 ‘이미 알고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도록 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교수학습의 수단과 목표가 겹치기 때문에 많은 경우 그 효과는 모호하거나 잠재적으로만 확인된다. 또한 수단과 목표가 상승 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한 번 학력 격차가 벌어지면 여간해서 그 간격을 좁히기 힘들다. 국어 학습은 국어과 수업 이외에도 다양한 장에서 이루어지는데, 따라서 국어과 수업은 학생의 교실 밖 언어 경험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으며, 늘 일정 부분을 교실 밖의 경험에 위임하게 된다. 이러한 시간적공간적 넘나듦이 국어과 수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 때문에 더욱 역동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얻게 된다. 대부분의 다른 교과 수업이 시공간적으로 제한 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데 반해 국어과 수업은 다양하고 심도 있는 잠재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어과 에서는 다양한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수업 모형은 현상을 기술설명하고 예언통제할 수 있게 해 주는, 수업의 주요 특징을 간추린 개념과 원리의 체계를 가리키는 것으로, 수업 현상에서 유도되지만 다시 현상을 규제하는 역할을 하며,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수많은 변인들을 조직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수업 모형은 메타 차원뿐만 아니라 수업의 계획과 실천, 평가의 전 과정에서 실질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작동인 역할을 하며, 수업 모형을 통해 수업은 막연한 ‘교수’와 ‘학습’의 혼합체에서 벗어나 일관되고 체계적인 목표 중심 활동이 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수업 모형들을 다양하게 제안하고 있는데, 본 발제지에서는 그 중 직소(Jigsaw) 수업 모형을 다루고자 한다.
2.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바탕
2-1.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직소(Jigsaw) 수업 모형은 전문가 협력 학습 혹은 소집단 협동 학습법이라고도 불리는데, 둘 다 협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협동의 필요성은 특히 오늘날 자유방임적이며 자기 보호주의적인 개인주의가 젊은 세대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동안 탁월성 추구를 미명으로 강조되어 왔던, 경쟁이 오히려 인간성을 파멸시키고, 민주사회라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의식을 둔화시키고 있음을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 이에 협동 학습 구조는 소집단 학습 목표가 주어지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이 서로 도우면서 학습을 하므로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을 가지게 되어 이러한 우려를 덜어준다. 타인이 성공해야 자신도 성공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됨으로써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Lewin과 Deutch에 의하여 구조화 된 협동 학습의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였으며, Aronson은 정서 발달과 지적 발달이 상호 긍정적 관계를 가진다고 주장하며 소집단 구조인 직소 모형을 구상하였다.
Aronson(1978)은 전통적인 경쟁 학습 구조의 교실 환경을 협동 학습 구조로 바꿈으로써 집단 구성원들 서로가 주된 학습 자료원이 되게 했고, 성공은 오직 소집단 내에서 협동의 결과로만 얻을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동료들과 협동 학습을 할 때, 어느 누구도 집단 내 다른 동료의 도움 없이는 학습 주어진 전체 학습 목표 달성
이 불가능하게 하여 각 개인은 집단 구성원의 성공에 결정적 기여를 하게 되는 직소(Jigsaw) 모형을 만들었다.
Slavin(1987)은 학습 결과에 대한 집단 보상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학습하지 않음을 지적하며 직소(Jigsaw)Ⅱ 모형을 개발하였는데, 즉 직소(Jigsaw) 모형에 보상 구조와 성공 기회의 균등을 보완 한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직소모형에 대해 알아보기 쉽게 구성되어 있음.
  • 19288***
    (2023.07.06 15:54:37)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 특수교육 모형 정리
  • 수업 모형의 특징3. 경험 학습 수업 모형의 절차6. Jigsaw 수업모형1. Jigsaw 수업모형의 등장 배경 및 의미가. Jigsaw 수업모형의 등장나. Jigsaw 수업모형의 특징다. Jigsaw 수업모형의 의미와 발달과정2. Jigsaw 수업모형의 수업절차3. Jigsaw 수업모형의 장점과 단점가. Jigsaw Ⅰ 수업모형의 장점과 단점나. Jigsaw Ⅱ 수업모형의 장점과 단점4. Jigsaw 수업모형 적용시 문제점 및 해결책7. 발견학습 모형1. 발견학습 모형의 등장 배경 및 의미2. 이론적 배경3. 발

  •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 수업, 학생간의 지나친 경쟁의 문제를 안고 있는 우리의 교육현실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비교적 쉽게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김수동, 직소(Jigsaw) 학습방법의 탐색 이론과 교육적 적용 ,敎育問題硏究,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협동학습의 모형은 ‘함께 학습하기 모형’, ‘모둠 탐구 모형’ ‘모둠 게임 토너먼트 모형’ ‘과제 분담 학습 모형’ ‘모둠 성취 분담 모형’ ‘모둠 보조개별 학습 모형’, ‘읽기 쓰

  • [지그소우]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정의와 특징,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효과,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절차와 주의사항, 향후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과제 분석
  • Jigsaw 학습형태로 수업을 전개하는 것도 고려해 볼 여지가 있다고 하겠다. 학년과 영역의 특성에 따라서 Jigsaw 학습형태의 적용 방법과 범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다루기, 만들기, 가꾸기 및 기르기, 건사하기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는 것은 아니고 영역의 특성과 지역, 학교, 학년의 여건을 고려하여 적절히 적용하면 될 것이다.Ⅱ.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정의Jigsaw모형은 Elliot Aronson과 그 동료들에 의해서 개발된 학습 모형이다. 이 모형은

  • 협동학습 의의, 협동학습 STAD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TAI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직소우협동학습모형, 그 밖의 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시사점
  • 수업의 소개2) 소집단 활동3) 퀴즈 문제4) 개별․팀 향상 점수5) 소집단 점수의 게시와 보상Ⅲ. 협동학습과 TAI협동학습모형Ⅳ. 협동학습과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1. Jigsaw협동학습의 개념2. Jigsaw협동학습 모형의 6가지 요소1)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2) 소집단 조직과 의사 소통 훈련3) 소집단 리더4) 소집단5) 전문가 집단6) 개인적 평가와 보상3. Jigsaw 모형의 적용에서 극복할 문제Ⅴ. 협동학습과 그 밖의 협동학습모형1. TGT모형1) 토너먼트

  •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 협동학습모형의 개념,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모형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협동학습모형의 개념Ⅲ.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Ⅳ.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1. 팀 경쟁 학습 모형의 절차2. 팀 경쟁 학습 모형의 특징Ⅴ.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1. 이론적 기초2.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3. 소집단 조직과 의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