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제 1 부 이론적 기초
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이란?
1) 기초교과교육
(1) 국어
(2) 수학
(3) 과학
(4) 사회
2) 상담이란
3) 기초교과교육과 상담의 접목
4)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실천
(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의 방향
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
1) 교과 분석
2) 개발절차
(1) 이론 정립을 위한 활동
(2) 프로그램 개발
(3) 수정 보안 및 마무리
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제 2 부 프로그램의 실제
1) 국어
2) 수학
3) 과학
4) 사회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기초교과활동 프로그램.
1부. 이론적 기초
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이란?
1) 기초교과교육
초등교육은 기초 교육이다. 이 말은 교육만의 기초가 아니라 한 사람으로서의 기초를 닦는 교육이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 기초라는 말은 교육을 받기 위한 기초와 온갖 지식을 쌓아 나가기 위한 기초라는 뜻으로서, 한 인간이 완성되고 건전한 인격체로서의 모습을 갖추는 전 중량이 실린다는 사람으로서의 기초를 의미한다.
(1) 국어
초등 교육이 모든 교육의 기초라고 할 때, 초등 국어과 교육은 모든 국어과 교육의 기초라는 뜻과 다른 교과 교육의 기초라는 뜻을 함유한다. 국어과 교육이 모든 교과 교육의 기초라는 말은 국어과의 도구 교과의 성격과상관되는 것으로서, 언어(국어)에 의하지 않고는 어떠한 교과도 그 교과의 교육을 실행할 수 없다는 말이다. 이것은 국어과의 언어 기능적 성격을 나타내는 말로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가리킨다. 예부터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읽기, 쓰기, 셈하기의 3R을 도구 교과라 부르고 있거니와 그 셋 중에서도 읽기와 쓰기는 국어과의 영역이듯이, 국어과는 핵심적인 도구 교과이다.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적 성격은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기능을 넘어서서 학생들에게 사고를 언어로 표현하고, 또 언어를 통해서 사고를 이해하는 고등 정신 기능을 신장시켜주는 것을 뜻하고, 국어 교과에서 기르고자 하는 언어 기능이 지식 자체가 아닌 지식의 활용 기능을 의미하며, 지식을 활용하는 기능은 범교과적으로 모든 학습 활동에서 요구되는 도구적인 지적기능을 가리킨다.
(2) 과학
인간이 당면하는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만 하더라도 읽고, 쓰고, 셈하는 능력만으로는 대응할 수 없다. 오히려 그러한 기초와 함께 생각하는 능력이 문제 해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기초교육은 이제 3R이 아니라 4R로 되어야 한다는 사실은 피할 수 없는 교육의 대 명제로 받아들여져야 할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생각하는 능력, 즉 사고는 과학 교육에서의 주요 목표일뿐만 아니라 과학교육의 주요학습내용이기도 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과학교육은 단순한 하나의 교과교육으로서 필요한 것이 아니라 기초교육으로서도 강조되어야 한다.
과학 교육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첫째, 우리의 전통 문화 속에 과학 기술 문화를 뿌리내려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배양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개개인의 능력 신장과 지적 발달면에서 과학교육은 도구교과로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셋째, 과학 기술 입국을 통한 국가발전이라는 지상 과제의 성취를 위한 과학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인정된다. 넷째, 변화하는 사회, 특히 미래 사회는 정보화 시대로 변모할 것으로 전망하여 볼 때, 과학교육은 기초교육으로서 강화될 필요가 있다.
과학 교육은 개인의 생활을 향상시키고 급속도로 발전하는 기술 세계에 대처하기 위해 과학을 이용할 수 있는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을가진다. 또 과학교육은 과학과 관련된 문명의 이로움과 관련 정보에 관한 과학적 소양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3) 수학
국가 발전을 위한 인적 자원의 개발이라는 교육의 외재적 목적에 비추어 볼 때, 수학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한 대표적 도구 교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수학을 학습함으로써 길러질 수 있는 논리적, 추상적,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 기호화와 형식화의 능력, 단순화와 종합화의 능력 등은 수학이 지혜의 숫돌로서 두뇌의 질서와 진리 감각을 함양하는 정신도야적 기능을 갖추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목회인턴십] 목회자와 상담(직능의 역사, 목회 상담, 어거스틴의 고백록)
  • 활동을 못하게 될 수 있다. 우리의 상담은 전통적인 영적 지도(spiritual direct-ion)의 목회사역 수단이지 심리치료(psychotherapy)를 행하려는 노력이 아니다. 목회상담은 주로 분명한 목적을 염두에 둔 단기적인 것이어야 한다.첫 면담, 돌봄의 초기 단계에서 목사는 열린 마음으로 귀담아 들으면서, 목사가 결정해야 할 것은 이 사람이 가져온 문제가 목사가 다룰 수 있는 범위에 속하는 것인지,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를 판단해야 한다. 이러한 첫 면담이 지난

  • 학생인권을 둘러싼 논점과 학생인권조례시행을 둘러싼 문제점 및 대안0
  • 생활규정(안)에 대해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에게 체벌금지, 초중등교육법 개정, 학교 내 인권상담기구 설치, 정치활동 금지규정 삭제 등을 권고하였고, 2005년 6월 27일에는 ‘학생두발 제한 관련 제도개선 권고’를 통해 두발 자유를 학생의 기본적 권리로 규정하고, 학교생활규정을 개정하고, 개정과정에 학생의 의사가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할 것을 권고하였다. 이 때 좋은교사운동에서도 「좋은교사」잡지 2005년 9월호 특집을 통해 학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생활세계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전문성으로 규정- 직업능력으로서의 교사의 능력; 교수능력,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등을 포함한 능력, 신념의 요소들을 개념적으로 내포하는 것- 지식 기반 전문성; 일반교육학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과수업 지식- 능력 기반 전문성; 수업수행 능력, 학급 경영능력, 학생상담능력-

  • 음악치료 레포트
  • 활동에 들어가면 즐거운 마음을 갖게 되어 이후의 치료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치료과정에서 아동이 경험하는 기쁘고 즐거운 마음은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6. 음악치료 모델 김혜경, 박현옥 (2000). 음악치료의 구조와 치료 실체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과교육연구소 음악치료는 음악이라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매체를 이용해서, 인간의 심신에 활력을 주고, 병의 증상이나 장애를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

  • [고등학교교육][고등학생]고등학교 음주예방지도(음주예방교육),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고등학교 논술지도(논술교육), 고등학교 프로그래밍지도(프로그래밍교육), 고등학교 금연지도(금연교육) 분석
  • 생활지도부에서 음주 예방교육 및 지도를 강화한다(1) 담임교사 및 전체교사의 학생 상담을 강화하여 음주학생을 조기에 발견하여 상담․치료하도록 한다.(2) 보건과 체육․가정 등 관련 교과 시간에 음주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실시한다.(3) 전 교사가 음주 예방교육에 협력체제를 구축한다.▪학생과 가장 가까운 담임교사 또는 학생 스스로가 신뢰할 수 있는 교사를 택할 수 있는 상담활동을 강화한다.▪음주 학생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