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학습활동을 통한 사회탐구능력 신장 연구 학년 지역화 교과서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처음 사회과 수업을 시작하는 3학년 학생들에게는 사회과에서 다루는 개념이 모호하며 다루어야 할 내용도 학생들의 생활과는 거리가 멀다. 교사도 어렵고 학생에게도 어려운 사회교과를 더군다나 처음 접하는 3학년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어려운 교과가 아니라고 인식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회 교과를 사회 수업에서 쉽고 흥미롭게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다.
사회 교과서와 지역화 교과서에는 학생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 배우지 않으면 안 되는 내용들이 많이 나오는데, 방과 후 활동과 사교육 때문에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고장에 대한 수업을 강의 중심이나 영상 시청 중심의 수업으로 부실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고장을 시작으로 우리 시도, 그리고 우리나라와 세계로 나아가고 알아가는 수업으로 확산되어 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교실 수업의 현실이다.
또한 처음 시작하는 3학년에서 가장 가까운 이웃과 우리 고장에 대한 탐사활동을 시작하고 점차 세계화로 나아가야 할 사회 수업이 단순한 개념 이해 중심으로 전개되고, 학생들에게는 항상 힘든 조사 과제나 제시하여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는 어렵고 하기 싫은 교과로 치부되고 있는 것이 사회과의 난제이다.
따라서 교육당국의 의지나 교육과정의 기본 방침과는 다르게 지역화와 관련된 내용들에 대하여 교실에서 열심히 설명하는 수업에 그치고 학생들에게는 조사활동으로 인터넷이나 책의 내용을 정리하거나 요약하는 수준의 수업을 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새로운 사회과 수업을 설계하고 전개하여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였다.
2. 연구의 목적
3학년 사회과에서 지역화 교육과정을 고장 탐사 프로젝트 학습형태로 지도하여 사회 탐구 능력을 기르고자 연구의 목적을 설정하였다.
가. 고장 탐사 프로젝트 활동을 위하여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현장 체험 중심으로 지도하여 사회과 탐구 능력을 신장시킨다.
나. 프로젝트 학습 과정에서 협동학습, 탐구학습 모형을 도입 적용하며, 탐구 중심의 우리 고장 탐사 활동을 전개한다.
다. 고장 탐사 활동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지역에 대한 유대감을 키우고, 고장을 사랑하는 마음과 지역문제에 적극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
김대현 외,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1999
김상욱,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사회과 수업 효과, 한국교원대학원, 2000
김훈희 외, 지역화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조직 모형의 구안, 교육과정연구, 2004
신양순, 모둠 탐구학습의 단계적 접근, 초등 우리교육, 2002
이민희, 사회과 탐구기능 신장을 위한 수업 전략, 청주교대교육대학원, 2008
이종일, 사회과 탐구와 교사 자질, 교육과학사, 2006
이태수 외,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구성 체제 및 내용 분석, 초등교과교육연구, 2014
정문성, 협동 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2006
최용규,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8
황선영 외, 초등학교 3학년을 위한 지역화학습 시스템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교육학회,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모형
  • 사회 탐구(지적 탐구)-탐구 수업 -제(諸)탐구 수업-집단 탐구 수업가치 탐구(가치 탐구)▣ 개념 수업▣ 의사 결정 수업▣ 협동 학습 수업▣ 토의 학습 수업▶ 사회적 사실과 현상을 총합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과 창의적으로 생활에 적응하는 능력의 신장을 강조▶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를 익혀 문제 해결력과 의사 결정 능력을 기름▶ 공동 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태도 육성▶ 교재의 지역화를 통한 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 확대배경,종류,필요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제작,발전과제,시사점
  •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나. 지역 사회와 단위 학교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 과정을 편성․운영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다. 학생의 다양한 흥미 적성 요구를 수용하고,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라.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마. 교과서 중심의 교

  • 재량활동 시행의 실태조사 및 효율적 운영방안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 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 탐구 활동 결과 정리, 학습 정보 활용 능력주제 탐구 활동- 교과와 연계한 탐구 주제,생활과 연계된 주제자유 연구 소집단 공동 연구프로젝트 학습체험학습 학교 행사 관련활동학교 특수 시책 구현 활동특정 영역 학습지역행사 관련활동학교장, 교사, 학생이 만든 특별교육 프로그램기타 자율적 교육활동재량활동 영역ⅳ. 재량활동 의의와 필요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의의- 단위 학교의 교

  • [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사회를 살아 갈 학생들에게 어릴 때부터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는 것은 미래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주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급변하는 사회일수록 정보가 중요한 에너지요, 자산이기 때문에 사회의 거울이며 정보의 보고이자 살아 있는 교과서인 신문을 활용하여 토의 학습, 탐구 학습, 경험 학습, 창조적 교육 방식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학습의 중심자적 역할을 하도록 해

  • 수학 성취도평가,영어 멀티미디어,국어 독서교육,과학 수준별 지도자료(교수자료), 사회 지역화,미술 미적체험, 음악과 체험중심 지도자료(교수자료)
  • 수학과 성취도평가, 영어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교수자료), 국어과 독서교육, 과학과 수준별 지도자료(교수자료), 사회과 지역화 지도자료(교수자료), 미술과 미적체험 지도자료(교수자료), 음악과 체험중심 지도자료(교수자료) 분석Ⅰ. 수학과 성취도평가 지도자료(교수자료)1. 목적2. 활용1) 기본 학습 내용 확인하기2) 성취 수준 평가하기3) 보충학습 프로그램4) 심화 학습 프로그램3.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