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학습활동을 통한 사회탐구능력 신장 연구 학년 지역화 교과서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재량활동 가치, 재량활동 특징, 재량활동 운영방침, 재량활동 교육환경조성, 재량활동 내용,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지도자료, 재량활동 평가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사회과교육(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 사회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 사회과교육(수업,학습)창의성교육,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학습방법
- 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PBL)정의,적용, 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PBL)단계,주제,지도,실제, 프로젝트수업(PBL)유의사항,평가
- 사회과 웹기반,멀티미디어,자기주도적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지도,경제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향토문화재,지역화 교수학습자료
- 본문내용
-
처음 사회과 수업을 시작하는 3학년 학생들에게는 사회과에서 다루는 개념이 모호하며 다루어야 할 내용도 학생들의 생활과는 거리가 멀다. 교사도 어렵고 학생에게도 어려운 사회교과를 더군다나 처음 접하는 3학년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어려운 교과가 아니라고 인식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회 교과를 사회 수업에서 쉽고 흥미롭게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다.
사회 교과서와 지역화 교과서에는 학생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 배우지 않으면 안 되는 내용들이 많이 나오는데, 방과 후 활동과 사교육 때문에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고장에 대한 수업을 강의 중심이나 영상 시청 중심의 수업으로 부실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고장을 시작으로 우리 시도, 그리고 우리나라와 세계로 나아가고 알아가는 수업으로 확산되어 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교실 수업의 현실이다.
또한 처음 시작하는 3학년에서 가장 가까운 이웃과 우리 고장에 대한 탐사활동을 시작하고 점차 세계화로 나아가야 할 사회 수업이 단순한 개념 이해 중심으로 전개되고, 학생들에게는 항상 힘든 조사 과제나 제시하여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는 어렵고 하기 싫은 교과로 치부되고 있는 것이 사회과의 난제이다.
따라서 교육당국의 의지나 교육과정의 기본 방침과는 다르게 지역화와 관련된 내용들에 대하여 교실에서 열심히 설명하는 수업에 그치고 학생들에게는 조사활동으로 인터넷이나 책의 내용을 정리하거나 요약하는 수준의 수업을 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새로운 사회과 수업을 설계하고 전개하여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였다.
2. 연구의 목적
3학년 사회과에서 지역화 교육과정을 고장 탐사 프로젝트 학습형태로 지도하여 사회 탐구 능력을 기르고자 연구의 목적을 설정하였다.
가. 고장 탐사 프로젝트 활동을 위하여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현장 체험 중심으로 지도하여 사회과 탐구 능력을 신장시킨다.
나. 프로젝트 학습 과정에서 협동학습, 탐구학습 모형을 도입 적용하며, 탐구 중심의 우리 고장 탐사 활동을 전개한다.
다. 고장 탐사 활동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지역에 대한 유대감을 키우고, 고장을 사랑하는 마음과 지역문제에 적극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 참고문헌
-
Ⅷ. 참고문헌
김대현 외,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1999
김상욱,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사회과 수업 효과, 한국교원대학원, 2000
김훈희 외, 지역화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조직 모형의 구안, 교육과정연구, 2004
신양순, 모둠 탐구학습의 단계적 접근, 초등 우리교육, 2002
이민희, 사회과 탐구기능 신장을 위한 수업 전략, 청주교대교육대학원, 2008
이종일, 사회과 탐구와 교사 자질, 교육과학사, 2006
이태수 외,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구성 체제 및 내용 분석, 초등교과교육연구, 2014
정문성, 협동 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2006
최용규,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8
황선영 외, 초등학교 3학년을 위한 지역화학습 시스템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교육학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