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 사회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 사회과교육(수업,학습)창의성교육,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

Ⅱ.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목표

Ⅲ.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수준별교육과정

Ⅳ.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교과서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사회과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반영
3. 사회과 교과서가 달라진 점
1) 3학년 지역화 교과서
2) 4학년 지역화 교과서
4.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선택 학습과 단원정리 학습 지도
5. 사회과 교과서의 활동중심 과제 지도
6. 사회과 지도의 산물인 결과물 정리
7.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 - 학습자료 및 아이디어 활용

Ⅴ.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창의성교육

Ⅵ.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

Ⅶ.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학습방법
1. 활동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
2. 사고력 신장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
3. 자료 활용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
4. 그 밖의 교수․학습 방법과 협동 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와 사회 및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사회과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기능, 사회 문제와 가치. 그리고 연구 방법과 절차에 관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선정, 조직하여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특히, 사회과에서는 우리의 삶의 터전인 국토의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과 우리의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및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
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그리고 학교의 실정에 따라서 지역성과 시사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사회과는 학습자의 성장 발달과 그들의 사회․문화적 경험을 고려하여 학교별로 주안점을 달리한다.

Ⅱ.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목표

개인생활 영역, 바른생활 영역, 경제생활 영역을 설정하여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에는 가정과 학교 및 사회의 긴밀하고 지속적인 협력 체제가 필요하며, 구체적인 학습 내용을 선정ㆍ조직할 때에는 학생들이 사회생활에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내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또 필요한 경우에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학습과 참여 의식의 제고를 강조한다.
참고문헌
경상남도 교육연구원, 사고력을 기르는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부산 : 문화사, 1990
김만곤, 사회과 교과서의 개편 및 활용 방향, 사회과교육 제29호, 한국사회과 교육연구회, 1996
교육부, 사회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1997
유재명, 사회과 통합운영과 지리과 교육과정의 계열적 조직방안, 사회과학교육 1997년 제1집,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사회교육연구소
이광성, 초등학교 수업환경이 사회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사회과교육, 제32집, 1999
최용규,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교원대학교 1종 도서편찬 위원회 학술세미나 자료,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개념,특징,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목표,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수업방향,학습내용, 사회과 교수기법,제고방향
  • 학습내용,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교수기법,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제고방향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개념Ⅲ.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특징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2. 학습자 중심의 수업 강조3. 교육과정 지역화의 강조4.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강조Ⅳ.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목표Ⅴ.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수업 방향1. 통합적 수업과 실제 활용성고려2. 다양한 탐구방법의 고려3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징,목적,구성방향, 제7차교육과정의 주요개정내용,교사양성정책,주5일수업제, 제7차교육과정의 개선방안
  • 과정의 구성 방향, 제7차교육과정의 주요개정내용, 제7차교육과정과 교사양성정책, 제7차교육과정과 주5일수업제,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2.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3.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6.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 [교육과정] 사회과교육발달사에 대해서
  • 창의성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요성이 대두하였다.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다는 말과 같이,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이를 주도적으로 운용할 인간이 없다면 그 국가는 낙오될 수밖에 없다. 특히 사회과 교육은 사회의 모든 제반 문제를 다루면서 다른 교과보다 급변하는 국내외 사태와 시대적 요청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해 수업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

  • [경제교육] 경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심층 분석
  • 과정과 경제 개발25. 생활 향상과 복지 사회26. 국력 신장Ⅸ.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분석 결과 문제점과 개선방안1.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결과1) 교과 편제 및 시간배당2) 종합목표 및 행동영역 분석 결과2. 사회과 내용체계표의 수업시수 분석 결과3. 교과서 내용분석 결과Ⅰ. 개관우리의 일상생활은 경제 활동을 떠나서는 이루어질 수 없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내리는 의사 결정은 대부분 경제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즉, 우리는 ‘무엇을 사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