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 사회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 사회과교육(수업,학습)창의성교육,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
Ⅱ.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목표
Ⅲ.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수준별교육과정
Ⅳ.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교과서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사회과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반영
3. 사회과 교과서가 달라진 점
1) 3학년 지역화 교과서
2) 4학년 지역화 교과서
4.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선택 학습과 단원정리 학습 지도
5. 사회과 교과서의 활동중심 과제 지도
6. 사회과 지도의 산물인 결과물 정리
7.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 - 학습자료 및 아이디어 활용
Ⅴ.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창의성교육
Ⅵ.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
Ⅶ.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학습방법
1. 활동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
2. 사고력 신장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
3. 자료 활용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
4. 그 밖의 교수․학습 방법과 협동 학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와 사회 및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사회과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기능, 사회 문제와 가치. 그리고 연구 방법과 절차에 관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선정, 조직하여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특히, 사회과에서는 우리의 삶의 터전인 국토의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과 우리의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및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
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그리고 학교의 실정에 따라서 지역성과 시사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사회과는 학습자의 성장 발달과 그들의 사회․문화적 경험을 고려하여 학교별로 주안점을 달리한다.
Ⅱ.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목표
개인생활 영역, 바른생활 영역, 경제생활 영역을 설정하여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에는 가정과 학교 및 사회의 긴밀하고 지속적인 협력 체제가 필요하며, 구체적인 학습 내용을 선정ㆍ조직할 때에는 학생들이 사회생활에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내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또 필요한 경우에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학습과 참여 의식의 제고를 강조한다.
- 참고문헌
-
경상남도 교육연구원, 사고력을 기르는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부산 : 문화사, 1990
김만곤, 사회과 교과서의 개편 및 활용 방향, 사회과교육 제29호, 한국사회과 교육연구회, 1996
교육부, 사회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1997
유재명, 사회과 통합운영과 지리과 교육과정의 계열적 조직방안, 사회과학교육 1997년 제1집,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사회교육연구소
이광성, 초등학교 수업환경이 사회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사회과교육, 제32집, 1999
최용규,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교원대학교 1종 도서편찬 위원회 학술세미나 자료,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