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1) 흥미와 관심의 확대
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
2. 교재의 재구성
1) 교과서 단원 분석
2) 학습 교재
3. 교수 방법의 통합
1) 사회 현상의 종합적 이해
2) 통합 방법
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1)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
2) 주제학습 전개
3) 시간 배당
4) 심화고정 운영
5) 보충과정 운영
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
1) 학습 방법
2) 구체적 사고
6.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의 활용
1) 다양한 방법
2) 적절한 발문
7.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8. 열린 교실의 운영과 민주 시민 자질의 육성
1) 열린 교육
2) 협동 학습
9.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
10. 정보화․세계화에 대비하는 교육
11. 시사 자료의 적극적 활용
1) 사회과
2) 시사 자료의 활용
12.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의 지도
1) 민주 시민 교육
2) 환경 교육
3) 성 교육
4) 통일 교육
5) 경제 교육
6) 근로 정신
7) 민족 문화 정체성 교육
8) 국제 이해 교육
9) 대중 매체 교육

Ⅱ.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1. 학습과정
1) 계획단계
2) 조사단계
3) 보고단계
4) 발전단계
2. 지도상의 유의점
3. 체험학습
4. 교육과정의 지역화
1) 필요성
2) 재구성 방법

Ⅲ.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1. 탐구학습지도의 일반적 조건
2. 탐구학습지도의 단계
1) 도입
2) 가설
3) 정의의 명료화
4) 탐색
5) 증거제시
6) 일반화
3. 탐구학습지도의 장․단점

Ⅳ.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1. 현장 체험학습지도의 교수-학습 방법
2. 현장 체험학습지도의 특성

Ⅴ.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1. 소집단 학습의 기능
2. 소집단의 편성방법
1) 인원수
2) 편성원칙
3) 편성 활용
4) 조장 선출
3. 교사의 역할
4. 소집단 학습의 적용

Ⅵ.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Ⅶ.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1. 사회과 창의성학습지도의 원리
1) 개방의 원리
2) 수용의 원리
3) 자율성의 원리
4) 사고 존중의 원리
5) 개별화의 원리
6) 다양한 경험의 원리
2. 사회과 창의성학습지도의 방법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2) NIE(신문활용)학습
3) 조사학습
4) 토의(론) 학습
5) 극화수업(역할극, 모의재판)
6) 이미지 맵 활용 학습
7) 마인드 맵 학습
8) 프로젝트학습(Project)
9) 제작활동학습
10)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1) 흥미와 관심의 확대

사회적 탐구 학습의 출발점

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

사회 현상 설명 예측, 원리 법칙 발견, 생활 적용

2. 교재의 재구성

1) 교과서 단원 분석

학습 요소, 주요 개념, 일반화, 가치 확인

2) 학습 교재

지역, 학교, 학급 특성에 맞게 재구성

3. 교수 방법의 통합

1) 사회 현상의 종합적 이해

학문․생활 영역간의 통합, 지식․행동의 통합

2) 통합 방법

흥미 중심, 활동 중심, 탐구 중심, 주제 중심, 기능 중심 등

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1)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

심화․보충형

2) 주제학습 전개

기본과정 학습 후 완성 학생(성취 수준 80% 이상)에게는 심화과정을, 그 이하 학생에게는 보충학습 프로그램을 적용

3) 시간 배당

기본과정 학습에 약 80%, 심화․보충학습에 약 20% 할애

4) 심화고정 운영

다양한 활동과 사고 기회 부여(문제해결학습, 기능연습형, 지식확장형, 상상력개발형, 발표학습형, 주제탐구학습형, 통합내용형 등)

5) 보충과정 운영

성취수준, 과제특성을 고려 개별화 지도(프로그램이나 모듈 활용, 계약 학습, 학생상호지도학습, 협동학습 등)

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

1) 학습 방법

원리발견학습, 사실증명학습, 가치명료화학습, 의사결정학습

2) 구체적 사고

요약, 분류, 비교, 대조, 번역, 해석, 가설, 예측, 추론, 적용, 분석, 종합, 평가, 상상, 대안제
참고문헌
▷ 김춘일(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용신(2003), 사회과 현장 학습론, 서울 : 문음사
▷ 신순금(1999),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에 있어서 효과적인 지도학습방안, 광주교대 석사학위논문
▷ 이재기(1997), 소집단 협동적 작문활동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학 17, 청람어문학회
▷ 정세구(1993), 사회과 탐구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 홍기대(1999), 초등 사회과 지역 조사 활동을 통함 현장 체험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3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