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 확대배경,종류,필요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제작,발전과제,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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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확대배경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종류
1. 범교과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필요성

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
1. 재량활동 운영 목표
2. 재량활동 운영 방침

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용
1. 재량 활동의 지도 목표
2. 재량 활동의 내용과 방법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3. 재량 활동의 수업 시간 수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자료제작
1. 교수․학습 자료 제작 및 확보
2. 재량활동 교수․학습 자료 제작
1) 프리젠테이션 자료
2) 실물화상기 활용 자료
3) VTR 자료
4) CD 자료
5) 기타 참고 자료

Ⅸ.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발전 과제
1. 교사, 학생, 학부모의 재량 활동 이해를 통하여 재량 활동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2.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 시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3.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운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4.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평가 통지의 적절성, 평가 결과의 재투입 등으로 재량 활동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5. 학습 자료 제공,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위한 정보 제공 등의 지원을 통하여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며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Ⅹ.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재량 활동 교육과정이란 단위 학교의 교육적인 필요와 요구에 따라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에 관한 일체의 사항을 단위학교가 결정․운영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제 7차 교육과정에 설정된 고등학교 재량 활동의 의의와 교육적인 필요성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고, 기존의 교육과정의 영역인 교과와 특별 활동에서 담지 못하는 새로운 교육 활동을 탄력적으로 펼치기 위한 것이다. 즉, 교과를 심화, 보충함과 동시에 교과와 특별 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나. 지역 사회와 단위 학교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 과정을 편성․운영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다. 학생의 다양한 흥미 적성 요구를 수용하고,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라.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마.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것이다.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확대배경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결정 방식의 분권화가 진전되어 시․도 교육청과 학교가 교육과정의 결정에 관여할 수 있는 길이 제도적으로 보장된 것은 제 6차 교육과정부터이다. 초등학교 단계에 ‘학교 재량 시간’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처음으로 설정한 것이 그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은 이러한 학교 자율 재량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재량 활동’을 제 6차에 비해 대폭 확대 발전시킨 점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제 6차의 ‘학교 재량 시간’을 ‘재량 활동’으로
참고문헌
▷ 교육부(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7차 교육과정 자료 26
▷ 부산광역시교육청(2001),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집 56학년용, 육일문화사
▷ 이경환(1995), 학교 재량 시간, 교육부
▷ 인천석남서초등학교(1998), 범교과 학습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 과정 연구 학교 운영 보고서
▷ 전양호(2000), 재량활동 실태 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2회 교육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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