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 확대배경,종류,필요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제작,발전과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성격,방침,주제선정, 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문제점,편성모형,보완방안,시사점
- 초등학교 재량활동 가치,다양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지도과정,고려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영역별선택학습방법, 초등학교 재량활동 쟁점,평가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확대배경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종류
1. 범교과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필요성
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
1. 재량활동 운영 목표
2. 재량활동 운영 방침
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용
1. 재량 활동의 지도 목표
2. 재량 활동의 내용과 방법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3. 재량 활동의 수업 시간 수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자료제작
1. 교수․학습 자료 제작 및 확보
2. 재량활동 교수․학습 자료 제작
1) 프리젠테이션 자료
2) 실물화상기 활용 자료
3) VTR 자료
4) CD 자료
5) 기타 참고 자료
Ⅸ.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발전 과제
1. 교사, 학생, 학부모의 재량 활동 이해를 통하여 재량 활동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2.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 시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3.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운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4.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평가 통지의 적절성, 평가 결과의 재투입 등으로 재량 활동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5. 학습 자료 제공,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위한 정보 제공 등의 지원을 통하여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며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Ⅹ.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재량 활동 교육과정이란 단위 학교의 교육적인 필요와 요구에 따라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에 관한 일체의 사항을 단위학교가 결정․운영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제 7차 교육과정에 설정된 고등학교 재량 활동의 의의와 교육적인 필요성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고, 기존의 교육과정의 영역인 교과와 특별 활동에서 담지 못하는 새로운 교육 활동을 탄력적으로 펼치기 위한 것이다. 즉, 교과를 심화, 보충함과 동시에 교과와 특별 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나. 지역 사회와 단위 학교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 과정을 편성․운영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다. 학생의 다양한 흥미 적성 요구를 수용하고,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라.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마.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것이다.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확대배경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결정 방식의 분권화가 진전되어 시․도 교육청과 학교가 교육과정의 결정에 관여할 수 있는 길이 제도적으로 보장된 것은 제 6차 교육과정부터이다. 초등학교 단계에 ‘학교 재량 시간’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처음으로 설정한 것이 그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은 이러한 학교 자율 재량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재량 활동’을 제 6차에 비해 대폭 확대 발전시킨 점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제 6차의 ‘학교 재량 시간’을 ‘재량 활동’으로
- 참고문헌
-
▷ 교육부(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7차 교육과정 자료 26
▷ 부산광역시교육청(2001),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집 56학년용, 육일문화사
▷ 이경환(1995), 학교 재량 시간, 교육부
▷ 인천석남서초등학교(1998), 범교과 학습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 과정 연구 학교 운영 보고서
▷ 전양호(2000), 재량활동 실태 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2회 교육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