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가치, 재량활동 특징, 재량활동 운영방침, 재량활동 교육환경조성, 재량활동 내용,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지도자료, 재량활동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기본생활습관지도 목표, 기본생활습관지도 실태, 기본생활습관지도 교수방향, 기본생활습관지도 학교교육방법, 기본생활습관지도 제고방안과 제언
- 창의적 재량활동 의의,기준, 창의적 재량활동 기본운영방향, 민주시민교육,진로교육,성교육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전개,성과,평가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아동발달,가정생활지도,가정통신문,학생인권, 학교생활지도와 이야기활용지도,이메일활용지도,자치활동방법,개선과제
- 목차
-
Ⅰ. 개요
Ⅱ. 재량활동의 가치
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
Ⅲ. 재량활동의 특징
Ⅳ. 재량활동의 운영방침
Ⅴ. 재량활동의 교육환경조성
1. 생각을 넓히는 모둠 활동
1) 소집단 조직
2) 소집단 학습 활동 방법 익히기.
2. 도우미 어머니와 함께 공부하기
1) 어머니 교육
2) 신나는 재량활동을 위한 도우미 어머니회 구성
Ⅵ. 재량활동의 내용
1. 교과재량활동
1) 국민공통
2) 선택과목학습
2. 창의적 재량활동
1) 범교과 학습
2) 자기주도적 학습
Ⅶ. 재량활동의 사례
1. 정보 통신 기술 교육
1) 기초 조사
2) 학습 집단 조직, 교재 선정, 담당 교사 배정
3) 시간 운영 및 컴퓨터실 배정
2. 인성 교육
3. 안전 교육
4. 환경 교육
5. 성교육
6. 들꽃 학습(학교 특색 교육)
7. 체험 학습
1) 내용
2) 학습 집단 조직
3) 시간 운영
4) 학습 주제 선정
8.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9. 주제 탐구
1) 내용
2) 학습 집단 조직
3) 시간 운영
4) 학습 주제 선정
10. 자유 연구
1) 내용
2) 학습 집단 조직
3) 시간 운영
4) 학습 주제 선정
11. 재량 활동 평가
1) 평가 목표
2) 평가 방향
3) 평가의 실제
Ⅷ. 재량활동의 지도자료
1. 007 빵 으악
2. 골든벨을 울려라
3. 카드로 짝 맞추기
4. 자연 속의 빙고
5. 음료수 빨리 마시기
6. 방 빼!
7. 업그레이드 알까기
Ⅸ. 재량활동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재량 시간’을 신설 또는 확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의미의 ‘재량 활동’이라는 영역을 설정하여, 1~6학년까지 연간 68시간(1학년은 60시간) 이상 학교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초등 학교의 ‘재량 활동’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으나, 교과의 보충심화 학습보다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재량 활동에 중점을 두도록 하고 있으며,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 교과 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편성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제7차 교육과정의 ‘재량 활동’ 취지에서 볼 때, ‘재량 활동’은 교사 주도 또는 편의주의 교육 활동에서 탈피하여, 학습자 중심의 창의적 교육 활동으로 자리 매겨져야 된다고 본다.
단위 학교에서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에 있어 몇 가지 문제점을 예견해 볼 수 있다.
한 가지 예로,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를 얼마만큼 반영해야 할 것인가?’ 이다.
학습자 중심이라고 해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기인한 요구를 전폭적으로 수용하여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초등학생들은 어렵고 힘든 일은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 재미있고 쉬운 것을 추구하려고 한다. 교사가 찾아 주고, 분류분석해 주고, 결과를 정리하여 주는 학습에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은 스스로 찾고, 수집하고, 분류분석하고, 결과를 정리해야 하는 학습 활동은 기피하려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과제가 학부모에게 전가될 수도 있어 학부모들도 어렵고 힘든 학습 내용을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교사도 마찬가지이다. 프로그램 개발 및 학습 자료 제작에 부담을 느껴 교사 편의주의로 교과 보충심화 활동으로 재량 활동을 운영하려 하거나, 지도하기 쉬운 1~2가지 영역을 정하여 형식적으로 운영하려 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에 있어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되 교육적 필요, 가치, 당위성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경남 진주 정촌 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 보고서, 1998
- 대전갈마초등학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 보고서, 2000
- 사동초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부산광역시교육청 지정 열린교육 운영보고서, 1999
- 창원 토월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지도자료, 1994
- 한국교원대학교,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한국교원대학교 교육부 위탁 연구보고서, 1998
- 한국교육개발원,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 확대배경,종류,필요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제작,발전과제,시사점
- [특별활동][자치활동]특별활동 중 자치활동의 정의,필요성,운영방침,내용체계, 특별활동 중 자치활동의 문제점,사례,지도방법,개선방향
- [재량활동 교육과정]재량활동 교육과정의 개념,성격,목표,운영방향,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방침,내용,문제점,제고방안,평가,시사점 분석
- 재량활동 의의,편성, 재량활동 인성교육사례,예절교육사례, 재량활동 독서토론교육사례,통일교육사례, 재량활동 컴퓨터교육사례,환경교육사례,기타사례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