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시행의 실태조사 및 효율적 운영방안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재량활동 정의

ⅱ. 재량활동 성격

ⅲ. 재량활동 영역

ⅳ. 재량활동 의의와 필요성

ⅴ. 재량활동 프로그램 구성 (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기 프로그램)
1. 성교육
2. 진로교육
3. 자기 주도적 학습
4. 환경교육

ⅵ. 재량활동의 현황
1. 대구 해서 초등학교
2. 대구 장산 초교 ‘4Cs 창의교육’
3. 재량활동 문제점 - 재원과 우수 재원 확보 문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재량 활동을 교육과정 편재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독립시켰다. 이는 단위 학교가 창의적은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 과정의 편성 및 운영의 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다양한 흥미, 적성, 요구를 수용하고,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으며, 교과와 특별활동에서 다루지 못하는 새로운 교육활동을 탄력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한 제도적 장치인 것이다.
이러한 재량활동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교육 현실은 학생중심 수업이 현장에 정착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개인의 능력과 특기를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수업 방법의 적용 미비와 학습의 개별화에 따른 수준별 자료의 부재, 재량 활동에 대한 이해 부족과 학교 여건의 제약 등으로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조별 활동의 목적은 제 7차 초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과정의 의미와 편성, 운영현황 등을 조사하여 창의적인 재량활동 운영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두었다.




Ⅱ. 본론

ⅰ. 재량활동 정의
재량 활동 교육과정이란 단위 학교의 교육적인 필요와 요구에 따라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에 관한 일체의 사항을 단위 학교가 결정·운영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ⅱ. 재량활동 성격
◎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격
- 교과 및 특별활동과 상호 보완적 성격
- 단위 학교의 자율적 교육 활동
- 창의적 재량활동 강조
- 창의적 교육 활동을 국가 수준에서 인정한 창의적 교육 활동
-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실현

재량활동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서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갖고 있다.
첫째, 재량활동 교육과정은 독자적인 활동이면서 교과 및 특별활동과 상호 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다.
둘째, 재량활동 교육과정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
셋째, 재량활동 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활동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참고문헌Ⅰ. 개요재량 활동은 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자율화로서 학습

  • 특별활동 정의,목적,활동별 목표, 특별활동 영역구분,시간배당,편성,운영절차, 특별활동 편성,운영방법, 특별활동 성과, 특별활동 평가,시사점
  • 운영상의 문제, 학교 시설의 미비 등을 이유로 특별 활동의 본질적인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제 6차 교육과정과 같이 학급회의나 클럽활동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제 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특별활동의 5대 영역인 자치․적응․계발․봉사․행사 활동에 대한 영역별 성격을 규명하고 분석하여 융통성 있고 효율적인 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 방안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 7차 특별활동

  • [사서교직론]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활동의 센터로서 이용이 되기도 하며, 휴식과 여가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학교 도서관은 학교교육의 중심 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가지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기능들이 현실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활용이 되는지 알아보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모색하고자 한다.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본 연구의 전개는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조사하기 위해, 교육청의 통계자료를 조사하고, 제 7차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특별 활동 강화 ○ 목 차 4) 교내 신고체계 확립 11. 지방자치단체 및 관공서의 협력체계 구축1) 경찰서 파출소2) 교육청3) 지방 노동사무소 4)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체제 구축12. 지방사회의 가출 청소년 보호 활동 강화 1) 지역사회 가출 청소년 안전망 구축2) 가출 청소년 위한 자원봉사자 확대3) 대도시와 수도권 중심의 가출 청소년 안정망 건설13. 가출 청소년 통합지원센터의 역할과 운영방안1) 의의 및 목적14. 가출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시행해 옴으로써 결국은 교육현실을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고, 따라서 현재 위의 정책들은 모두 실패한 정책으로 판단되어지고 있다.4. 과외교육의 실태2000년 11월~12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조사한 과외교육의 실태를 참고하여, 현재 학부모, 교사, 학생들의 사교육에 대한 인지 및 학습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의한 문제점을 제고해보겠다. 조사 대상은 사교육비 중 과외비(입시/보습학원비, 개인/그룹과외비, 특기재능학원비, 학교내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