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8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편제, 시간배당,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평가
-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도덕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실과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예체능과교육 일반학습모형
- 문제해결학습모형 - 문제해결력
- 협력학습 국어교육과 영어교육, 협력학습 수학교육과 사회과교육, 협력학습 체육교육, 협력학습 수업모형과 협력학습의 적용상 유의점
- 목차
-
1. 탐구 수업 모형(사회 탐구)
2. 제(諸)탐구 수업 모형(사회 탐구)
3. 집단 탐구 수업 모형
4. 가치 탐구 수업 모형
5. 개념 수업 모형
6. 의사 결정 수업 모형
7. 협동 학습 수업 모형
8. 토의 학습 수업 모형
- 본문내용
-
사회과 수업은 이렇게
지 향 점
▶ 사회적 사실과 현상을 총합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
▶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과 창의적으로 생활에 적응하는 능력의 신장을 강조
▶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를 익혀 문제 해결력과 의사 결정 능력을 기름
▶ 공동 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태도 육성
▶ 교재의 지역화를 통한 자료의 제공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현장 학습의 기회를 확대
▶ 각 영역의 학습 내용에 적합한 탐구적 학습 방법 적용
실태 및 문제점
【 교육 과정 】
▶ 다양한 학습 방법을 요구하는 반면, 그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방법 제시가 미흡하며, 현실과 거리가 있는 교실 내 수업의 전개에 그치는 경향이 있음
【 교 사 】
▶ 교과서, 사회과 탐구, 사회과 부도의 활용에 체계적이지 못한 편임
▶ 교재를 지역화하기 위한 학습 자료의 수집, 개발 등에 어려움이 있음
▶ 다양한 정보 처리 능력을 안내하고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음
▶ 영역별 탐구 학습 방법의 적용을 위한 수업 기술이 미흡함
- 참고문헌
-
고영희(1989). 수업기술. 서울: 교학사.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
(1999).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2000).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대수(1991). 개념형성론. 대구: 우신출판사.
(1996). 열린 학습을 위한 100문 100답. 대구: 우신출판사.
김병순(1993). 수학과 학습지도 연구. 서울: 교육출판사.
김재복 외2인(1999).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사.
대전광역시 동부교육청(1998).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열린 교육자료 98 -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