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업의 새로운 학습 지도안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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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본 연구는 사회과가 가진 특성상, 사회과 수업의 학습 지도안 교수·학습 계획안, 교수·학습과정안, 학습 지도안, 지도안은 모두 영어로 lesson plan으로 학생의 학습활동을 구상한 교사의 계획 또는 수업 계획안을 지칭한다.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하우동설) 이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쓰이는 교사의 계획안을 편의상 ‘학습 지도안’으로 통일한다.
이 타 교과와는 다른 형식(프레임)으로 고안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현장에서 보통 사용하는 학습 지도안은 단계,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의 틀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안만 보고는 교사가 어떠한 의도와 목적으로 수업을 구상하였는지, 수업을 통해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바가 무엇인지 등의 자세한 정보는 알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형식의 지도안 형식을 제안하고 지도안의 활용을 통해 그 효과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사회과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시민성’이라는 단어로 대표될 수 있지만 교사가 어떤 관점을 취하는지에 따라 사회수업의 양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같은 차시를 공부했다고 해도 수업이 끝난 뒤 교사가 수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서 학생들의 모습도 달라진다. 여태까지의 사회과 수업은 어떠한 시민으로 길러낼 것인가에 대한 교사의 신념에 따라 수업의 방향이 결정되었고, 이는 사회과 수업을 하는 교사의 고유한 영역이었다. 하지만 수업 컨설팅이나 동료 장학, 수업 비평으로 인하여 수업은 수업자만의 독립된 영역을 벗어나고 있다. 아무런 목적이나 목표 없이 진행되는 수업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본인이 아닌 이상 다른 사람이 교사가 상정하고 있는 목표(시민성)를 완벽하게 알고 수업을 참관하는 것은 어렵다. 수업을 공개했을 때 대부분의 경우 수업 후에 협의가 이루어지고, 수업 전에는 거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컨설팅을 받아 사전협의가 있는 특별한 경우는 제외한다). 그렇게 되면 수업자의 의도를 잘 알지 못한 채로 수업을 참관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수업을 관찰하는 사람들이 수업을 비평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학습 지도안은 건축의 설계도나 항해사가 가진 나침반과 같이 수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수업자는 물론 참관자에게 있어서도 안내 지침서가 된다. 이에 수업자가 학습 지도안을 작성 시, 참관자들도 염두에 둔다면 더 원활하고 질 높은 수업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으리라 본다. 그런데 기존의 지도안 틀은 어떻게 수업을 전개해 나갈 것인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교사의 의도를 모두 담아내는 데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사회과에서는 일반적인 학습 지도안 형식이 아닌 다른 형태의 학습 지도안을 사용할 것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연구의 내용과 방법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사회과 학습 지도안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새로운 사회과 학습지도안을 작성한 뒤,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하여 새로운 학습 지도안이 수업 비평을 할 때 그 전의 지도안과 비교하여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는지 밝히고자 한다.
첫째, 새로운 사회과 학습 지도안(프레임)을 제안한다.
둘째, 새로운 사회과 학습 지도안을 활용하여 사회과 지도안을 작성한다.
셋째, 사회과 수업을 한 후 수업 비평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학습 지도안의 효과성을 밝힌다. 이 단계에서 효과성은 실행연구로 진행하고자 한다.
주요 선행연구요약 및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한광웅(2010)은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반성적 멘토링에 의한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형성 과정 연구에서 수업설계의 정화는 통상 교수·학습 과정안에 집약된다고 하며 교사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쓰면서 수업내용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어 교수·학습 과정안은 수업의 시나리오라는 좁은 의미를 넘어서,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의 성격과 수준을 보여주는 매개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연극배우가 연기를 하기 위해서 시나리오를 만들어 연습하고 산악인이 험준한 산을 올라가기 위해 필수적인 지참물이 지도인 것처럼, 교사의 수업 실행에 있어서 필요한 수업 설계도가 교수·학습 과정안이라고 설명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한광웅(2010)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반성적 멘토링에 의한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형성 과정 연구, 사회과교육 2010, 49(3), pp.17~38
한광웅(2010) 사회과수업의 표현성에 관한 탐색, 사회과교육 2010, 49(1), pp.129~143
이혁규(2008) 『수업, 비평의 눈으로 읽다』. 서울: 우리교육
이혁규(2007) 수업 비평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탐색적 논의, 교육인류학연구, 제10권 1호 pp.151-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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