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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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몇 가지 쟁점과 전제들
1.1.역사로서의 트로이 전쟁, 신화로서의 트로이 전쟁
1.2.호메로스 논쟁

2.호메로스의『일리아스』-내러티브와 인물들

3.희랍문학 장르의 역사성 문제

4.『일리아스』의 분석적 읽기
-『오뒷세이아』와 희랍비극을 나란히 두고
4.1.신(神)
4.2.영웅, 초인 혹은 인간
4.3.정서와 모티브

5.『일리아스』로부터『오뒷세이아』와 희랍비극까지

6.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3.희랍문학 장르의 역사성 문제
② 고전전기(古典前期):
호메로스-B.C.7~8세기

③ 고전기(古典期):
B.C.5세기-B.C.4세기
서사시와 후기의 서정시
그리스 비극
『일리아스』, 『오뒷세이아』
3대 희곡 작가 ‘3대 비극 작가’란 소포클레스(Sophocles: B.C.496-B.C.406), 아이스퀼로스(Aeschylos: B.C.525?-B.C.456), 유리피데스(Euripides: B.C.484?-B.C.406?)를 가리킨다.
들의 작품과 그外
① 신화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재해석 및 구성
우선 희랍문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떠한 장르적 변화를 겪었는지, 그 역사성을 간략히 짚어보기로 한다. 이는 본고의 주된 분석 대상인 『일리아스』와, 비교를 위해 함께 살펴 볼 『오뒷세이아』, 희랍비극 사이의 관계성을 밝히기 위함이다. 그 내용은 아래의 <표 1>과 같다.
<표 1: 희랍문학 장르의 역사성 일반적으로 희랍문학사는 고전전기-고전기-헬레니즘기-황제기의 시대 구분을 따르지만 여기서는 논의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고전전기와 고전기만을 다루도록 하겠다. 고 고전기는 아테네 전성기 무렵이다,
>
① 가장 기본적인 전제는 본고에서 다루는 두 시대의 문학 장르 모두 그 소재의 원천을 ‘신 화의 세계’에 두고 있으며, 각각의 문학적 산출물들은 기존 신화 텍스트에 대한 작가의 재해석 및 구성의 결과물이라는 점이다. 같은 소재를 다룸에도 그 결과가 달리 산출되는 것은 작가가 목적하는 주제의식, 즉 ‘문학적 효과’가 무엇이었으며, 이를 위해 선택하는 표현, 인물의 형상화, 내러티브 구성 방식이 어떤 것인가의 여부에 의한다. 그리고 주제의 식은 각 시대와 그 사회상에 닿아 있다.
② 고전전기는 호메로스로부터 B.C.5세기의 아테네 발전기 이전까지 이다. 문명사적 구분으 로 보자면 미케네 문명 시대이다. 서사시가 이미 미케네 문화의 시대에 발생했다는 것은 호메로스 등 그리스 영웅의 전설이 그 시대를 무대로 하고 있다는 점과, 이 시대의 생활 문화가 그대로 서사시 속에 전해 내려오고 있는 점으로 보아 분명하다. 호메로스는 그때 까지 구전되어 내려오던 영웅과 신들의 이야기를 하나의 일관된 작품으로 집대성하였다. 이것이 지금까지 남아 있는 최초의 문학이자 최초로 문자화된 작품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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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역, 『시학』, 문예출판사, 2002
아폴로도로스, 천병희 역, 『원전으로 읽는 그리스 신화』, 도서출판 숲, 2004
C.M. 바우라, 이창대 역, 『그리스 문화예술의 이해』, 철학과현실사, 2006
피에르 비달나케, 이세욱 역, 『호메로스의 세계(Le monde d' Homere)』, 솔, 2004
호메로스,, 천병희 역, 『오뒷세이아』, 도서출판 숲, 2006
호메로스, 천병희 역, 『일리아스』, 도서출판 숲, 2007
강대진, 「『일리아스』에 나타난 네 영웅의 죽음」, 『서양고전학연구 제 11호』, 한국서양고전학회, 1997
이정철, 「그리스 비극에 나타난 "영웅주의"의 정치적 의미 -유리피데스의 비극 『메데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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