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5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 목 차 -

Ⅰ.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
1.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
2. 기독교 유아교육의 범위
3.기독교 유아교육의 오해(2)와 바른 원리(1)

Ⅱ.기독교 유아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적
2.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표

Ⅲ.발달심리학 이론과 기독교 교육과의 관계
1.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2.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3.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발달이론
4. 골드만의 유아종교발달에 대한 연구
5.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Ⅳ.기독교적 유아교육 내용
1. 성경적 가르침
2. 기독교 유아교육 내용의 예
1) Alta Vista 교육과정의 내용
2) Nation 대학 교육과정
3.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

Ⅴ.기독교 세계관의 정의와 기독교 세계관의 중요성

Ⅵ.성경적 유아관 (또는 인간관)

Ⅶ.기독교 유아교육 방법의 원리

Ⅷ.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
1. 통합 및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
2.일반교육 측면에서의 통합교육
3. 통합을 위한 접근방식
4. 통합을 위한 목표 및 원리
5. 4~5세 : 주제중심
6. 5세 : 프로젝트 접근 중심
7. 절기행사 프로그램

*기독교 유치원의 성경적 통합교육 과정 실제
-연간 교육 계획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
1.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유치원에서 교육을 담당한 기독교인 교사들이 알고 있는 기독교 유아교육이란 일반적인 내용에 성경을 가르치거나 아니면 일주일에 한 번 내지는 두 번 예배드리는 것이라고 하는 매우 협소한 의미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기 위해서는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필요하다. 기독교 유아교육의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를 알아야 한다. 정의는 “어떤 단어의 의미나 중요성에 대한 공식적인 진술”을 의미하므로 기독교 유아교육의 개념의 핵심을 전달할 수 있다.

참고문헌
1.유아를 위한 기독교교육, 루시 W 바아버, 오태용, 정경사, 1983. 제목과 출판사 이름에서 주는 것과 같이 보수적인 접근이 아니라 종교교육적인 접근.
2.김희자(2004). 교사론.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어떤교사가 될 것인가?
3.정희영(2004).기독교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
4.기독교 유아교육 자료집 황은숙(2005)남두도서
5.기독교 유아교육 방법론 연구 황선중저자.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공저, 다음세대)
기독교 유치원교육과정( 공저, 창지사)
주제중심의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공저, 다음세대)
기독교 유아교육방법론 (공저, 다음세대)
기독교 아동교육 (역서, 엠마오)
그리스도인의 자녀양육과 인성발달 (역서, 총신대학교 출판부)
기독교 세계관으로 가르치기 (공역서, 예영출판사)
기독교 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 정희영)
논문-기독교 유치원의 성경적 통합교육과정 설계 /유정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구성 내용과 활동안(1)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내용(2)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활동안Ⅵ. 아동 복지 평가1. 현행 보육 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및 복지실천 방향3. 아동학대 예방과 개입을 위한 당면과제(1) 사전 예방 체계(2) 사후보호체계Ⅷ. 아동 복지 : 아동 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정의(2) 유형2. 아동학대의 원인(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적 관점 (3) 사회심리학

  • 종교 교육을 통한 신앙의 성장촉진
  • 내용으로서의 구조2. 구조적 내용의 요소들3. 신앙의 교수 대(對) 신학교수4. 전인(全人)5 경험적 교육학6. 공동의 교육7. 적극적 신앙교육8. 적절한 교육과정사회과학의 특성6가지(1.경험적 2.검증적 3.수량적 4.객관적 5.조건적 6.예측성)결론서론교회학교의 전문성 개발이란 교육적 과제를 논할 때 기독교교육의 학문적 훈련의 본성에 관한 문제를, 다른 전문가들은 기독교교육의 학교 교육과의 관계, 기독교 신학과의 관계, 종교 연구와의 관계,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내용Ⅰ.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1. 전통 교육사상우리 사회에서 전통적으로 강조해 온 교육사상은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구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이상적 인간상은 도덕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 있으므로 유치원에 등원한 첫날부터 유아들에게 예절교육을 실시한다. 교사는 도덕적 인간교육을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관련하여 매일의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또는 계획적으로 실시한다.2. 기독교이화유치원은 선교사들이 기독교 정신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의 확대로 소극적인 의미는 바뀌었는데, 1960년대 이후부터 부모교육은 교사나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이해되기 시작했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1) 영유아 발달의 측면코메니우스는 0~6세 아동기의 어머니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 부모-자녀의 관계가 영유아기,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여러 학자들의 이론과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다. 가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유아교육에로의 길 Ⅳ. 인간교육 사상 . 11 1. 교육의 원리2. 교육목적3. 교육방법4. 인간발달론5. 교육내용Ⅴ. 프뢰벨과 유아교육 . 22 1. 유아교육론2. 프뢰벨의 교육실천과 기독교 유아교육Ⅵ. 프뢰벨이 현대에 끼친 영향 37 1. 세계의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2. 프뢰벨 교육이론과 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