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교수학습 설계원리(탐구학습, 논쟁문제, 의사결정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기

2. 탐구학습모형

3. 논쟁중심 수업모형

4. 의사결정학습

5. 학습지도안 작성
본문내용
1. 들어가기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21C는 정보화사회 –→ 구성주의 등장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비판적 사고, 반성적 사고력의 함양이 중요하며, 이에 걸맞는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의 설계 필요

사회과의 교수학습

- 사회과의 교수학습은 유의미해야한다
- 통합적으로 가르칠 때 효과적으로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다.
- 다양한 관점과 가치에 기반할 때 사고력 개발에 효과적이다.
- 학생들에게 도전을 제공한다.
- 능동적 교수 학습이 효과적이다.  

2. 탐구학습모형

탐구란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운 가설을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해 가는 과정으로서, 학생들은 탐구과정을 통해 일반화를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탐구과정을 중심으로 가르치는 수업을 탐구수업이라 한다.

첫째, 탐구 학습을 계획할 때 교사는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하고, 학생들이 핵심을 파악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제시해야 한다.

둘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수입하고 분류하면서, 자료가 발전적으로 사용되도록 한다.

셋째, 학생들 스스로 자료를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며 자신의 결론을 정당화해서 설명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세계사 교과서> 금성출판사
<세계사 교과서> 지학사
<세계사 교과서> 교학사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고등사고력 함양을 위한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이해> 교육과학사
<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 학습 설계> 교육과학사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이해> 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의 실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문사
<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2D형Ⅰ. 서 론21세기는 정신적 물질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어 아동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사회인지 면에선 많이 뒤처지고 있다. 즉, 물질이 풍부해지고 도덕이 문란한 현대에서는 자녀 교육이 보다 어려워지게 되었다. 특히 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의 문제에 있어서는 그 어려움이 갈수록 심해지는 경향이다. 유아

  • [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이론(STS모형)
  • 문제해결법, 조사활동, 현장 실습, 연구 설계, 협동학습 및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 수업 등 전통적 수업 보다는 매우 다양한 형태의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 보통이다. 특히, 실제 활동이나 구조화된 토론, 자료 분석,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등 의 수업 방식에 많이 이용될 수 있다. 실질적으로 STS수업에 있어서 소재 선택은 수업 방법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하다. 이는 과학과 기술, 그리고 사회의 상호 관련성이 의미 있게 지도되기 위해서는 과학, 기술, 사

  • 제8장 사회과 논쟁문제 교수모형
  • 논쟁적 사회문 제를 위한 교사의 준비와 모형」이라는 논문을 통해 ㈎ 선택과 제시, ㈏ 분석, ㈐ 분류와 비교, ㈑ 명료화, ㈒ 반성, ㈓ 응용이라는 6단계 모형 제시⑶ 80년대 Banks는 의사결정모형을 제시했는데 논쟁문제모형과 비슷㈎ 문제제기(평준화 지속할 것인가 or 말 것인가?)㈏ 사회탐구① 문제제기(평준화는 이익일까?)② 가설설정(평준화는 사회에 크게 이익이다.)③ 개념화(이익 : 학력의 전반적 향상, 사교육비 절감 등)④ 자료수집(실증적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결정평가현상에 대한 이론적 ․ 경험적 탐구활동․ 평가에 대한 탐구과제 설정․ 자료 수집 및 해석․ 탐구과제에 대한 결론 도출제9장 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 스미스가 제시한 일곱 가지의 분류(목표적 접근, 경영적 접근, 연구적 접근, 정책분석적 접근, 배심원적 접근, 판단적 접근, 다원적․직관적 접근)을 중심으로하고 여기에 하우스의 사회정의적 관점을 덧붙여서 평가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적 관점을 개관 1. 타일러(Tyler)의 목표 중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 원리 및 개념 1)능동적이고 강한 아동의 이미지 레지오 접근법에서 아동은 강하고, 풍요로운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탐구심과 호기심, 학습을 능동적으로 주도할 능력이 있다고 본다. 사회전체 구성원이 아동들로 하여금 소속감을 느끼게 해주고, 보모들이나 지역사회 주민들이 마치 대 가족과 같이 학교활동 및 교육적 결정에도 깊이 개입하기도 한다. 성인과 어린이 그룹간의 인위적인 분리가 일상생활에서 거의 보이지 않는다. 어린이도 사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